패스트푸드의 세계화, 문제점과 해결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10.24 / 2019.12.24
  • 2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패스트푸드의 세계화
2) 패스트푸드의 실태
3) 문제점 및 원인



Ⅲ. 결론
- 패스트푸드 문제에 대한 해결책 제시와 대안모색
♣슬로우 푸드 운동
본문내용
Ⅰ. 서론

사람들은 매일 같이 음식을 먹는다. 최소한의 음식을 먹지 않으면 사람은 죽기 때문이다. 그래서 사람은 생존을 위한 음식 획득에 모든 노력을 아끼지 않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음식의 배분에는 정치가 개입되며 그 결과는 권력에서 배제된 다수의 굶주림으로 나타난다. 굶주림은 식량과 토지의 부족 또는 생산량에 비해 인구의 과잉 때문에 나타나는 현상만은 아니다. 간디가 “지구의 자원은 모든 사람의 필요를 위해서는 충분하지만 소수의 탐욕을 위해서는 언제나 부족하다”고 지적했듯이(한겨레, 03.10.30) 세계적 생태여성학자 반다라 시바는 2002년 ‘사람과 지구(people and planet)' 회의에서 기아와 빈곤의 원인에 대해 “땅의 상실과 더불어 물, 종자, 생물 다양성과 같은 지역자원이 농업공동체에서 이제는 글로벌 기업들의 수중에 들어갔다 -- 미국을 비롯한 강국의 식량안보와 거대 농기업의 이윤은 제3세게 국가의 식량안보를 파괴하는데서, 소농들의 식량을 강탈하는 데서 가능했다”고 지적한다(IFG, 2003: 270).
과잉섭취, 비만과 배고픔 굶주림의 경계에는 ‘음식과 관련된 정치’가 개입되기 마련이다. 세계 식량시장의 80%를 장악하고 있는 거대 곡물메이저 흔히 카길(Cargill)을 비롯해 컨티넨탈(Continental), 붕게(Bunge), 앙드레(Andre), 드레퓌스(Dreyfus) 등을 일컬어 세계 5대 곡물메이저라고 부른다. 이들 농기업이 주도하는 세계 식량체계(global food system)의 특징과 문제에 대해서는 Magdoff & Buttel(2000) 참조.
의 탐욕과 이들을 직ㆍ간접적으로 지원하는 WTO 체제가 이러한 정치의 상징이다.
이러한 음식정치의 중심에 패스트푸드가 있다. 먼저 패스트푸드의 정의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자. 패스트푸드(Fast-food)란 미국에서 발생한 편의 식품이 식품산업 기술의 급속한 발전으로 간편성을 추구하는 현대인의 생활 습성에 맞춰 생겨난 것으로 우리말로는 "즉석식품"이라고 번역되고 있다.
이와 같은 패스트푸드의 발전 배경은 사회적 요인과 경제적 요인, 문화적 요인, 기술적 요인으로 살펴볼 수 있을 것 같다. 첫째, 사회적 요인으로는 생활가치관의 변화로 여성의 취업 증대와 맞벌이 부부의 출현을 들 수 있다. 또한 신세대 출현과 레저패턴의 변화를 들 수 있는데, 레저패턴이 다양화되어 가면서 음식을 손쉽게 찾고, 빨리 먹을 수 있는 간편함을 추구하게 되었다. 둘째, 경제적 요인으로는 국민소득의 증가와 대기업의 참여 등을 들 수 있다. 소득이 증가함에 따라 여러 외식산업에 관심을 갖게 되었으며,
참고문헌
Schlosser, Eric, 2001, Fast Food Nation,『패스트푸드의 제국』, 김은령 역, 에코 리브 르.
Ritzer, George, 1998, "Slow food versus McDonald's", Slow July-Septerber: Pp.6-11.
Ritzer, George, 1999, The McDonaldization of Society,『맥도날드 그리고 맥도날드화』, 김종덕 역, 시유시
Ritzer, George, 1999, The McDonaldization of Society, New Centry Edition 『맥도날 드 그리고 맥도날드화』, 김종덕 역, 시유시.
김종덕, 1997, 「원조의 정치경제학」, 경남대학교 출판부.
김종덕, 2000, 「맥노날드의 확산과 반대운동」, 경남대학교 사회학과 편, <사회연구>13집.
김종덕, 2002, “패스트푸드의 세계화와 슬로우푸드 운동”, 「지역사회학」, (지역사회학회), 제4권 1호.
김종덕, 2002, “농업의 세계화와 대안농업운동”, 한국농촌사회학회, <농촌사회> 12(1).
Shiva, Vandana, 2000, Stolen Harvest: The Hijacking of Global Food Supply, 류지한 옮김, 2003, 「누가 세계를 약탈하는가」, 울력.
Petrini Carlo. 2001, "Building the Ark", Pp.1-4 in Solw food, edited by Petrini, Cralo et al.. . Chelsea Green Publishing Company.

서울신문 2005-10-06
SBS TV 2005-05-28
중앙일보 2005-11-08
문화일보 2004-06-04
서울경제 2004-06-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소중한자료 감사합니다^^좋네요
  • vivian***
    (2007.11.12 14:55:01)
회원 추천자료
  • 한식의 세계화 -한식당 프랜차이즈(프랑스)
  • 세계화의 비전과 전략3) 향후 발전 방향Eatertainment (Eat + Entertainment): 음식에 예술재미 융합, 한식당을 하나의 한국문화원으로 발전단계적 추진단 품 한식을 명품화 고급 한정식으로 확산차별화 전략대중식당(프랜차이즈 유도)고급 한정식(현지화된 한식코스 개발)다양화 전략지역별 경쟁력 있는 한식메뉴 발굴확산다양한 수요층 공략맛의 등급화1. 새로운 사업계획1) 한식 패스트푸드 프랜차이즈목표 타겟 한류를 통해 한국의 음식문화

  • 주거환경에 따른 식습관과 해결책 연구
  • 세계화의 일원이 되었다는 암묵적인 우월감과 더불어 수많은 문제점을 초래하였음은 이미 잘 알 것이다. 물론, 빠르고 편리하게 먹을 수 있다는 패스트푸드로 대표되는 문화의 등장은 현대사회를 살고 있는 우리에게 어쩌면 오히려 알맞은 문화였을지도 모른다. 그러나 지나친 서구화 문화의 대한 수용이 장점보다는 단점을 초래하였음은 부정할 수 없는 사실일 것이다.2. 오늘날 대학생의 식습관 현황 분석2.1 < 표 1 > 주거형태에 따른 평균 끼니 수 분

  • 패스트푸드문화의 문제점
  • 패스트푸드를 비판하는 시나 말을 흔히 볼 수 있다. 패스트푸드의 문제는 우리가 어렴풋이 알고 있는 것보다 매우 심각하다. 우선 환경파괴 그리고 건강을 해치는 문제, 미끼상품을 통한 광고, 세계화, 노동착취 등 너무나 많은 문제를 가지고 있다. 지금부터 우리는 등 패스트푸드의 악영향에 대해 비판하는 다큐멘터리 등을 알아보고, 우리의 패스트푸드 문화의 문제점과 대안을 찾아보려 한다.Ⅱ.과 저자 제인구달 소

  • [식품영양학과] 슬로우 푸드 운동의 이념과 추진과제00
  • 세계화에 대항하는 국제적 연대의 확산- 신자유주의의 핵심적 특징은 공공성을 경시하고 이윤극대화를 위한 무한 경쟁에 있음 - 세계화나 무역자유화가 무모한 개발경쟁을 유도함으로써 결국은 지구전체의 환경을 해치고 인간의 존엄성을 손상시키며, 삶의 질을 떨어뜨리게 만드는 결과만을 낳을 것이라 주장- 세계화의 확대에 따른 무한경쟁의 속도에서 벗어나 보다 인간적인 삶을 추구할 수 있는 사회운동이 대두(2) 패스트푸드가 확산되는 가운

  • [졸업] 패스트푸드 산업의 소비자 만족도 비교분석
  • 패스트푸드분석& 문제점및 해결방안 301.패스트푸드 분석 301)패스트푸드의 세계화 322)패스트푸드의 실태 343)문제점 및 원인 36(1) 국민 건강의 위협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