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주장훈련 프로그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10.24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자기주장(자기표현)의 정의

2. 자기주장 훈련의 필요성

3. 자기주장훈련의 목적 및 대상

4.자기주장 훈련의 비법

5.가지주장 훈련프로그램

6.주장적 행동의 이해

7. 주장적, 소극적, 공격적 행동의 변별 연습문제

8. 주장행동 주의사항

9. 자기주장 행동을 시작해야 할 시기

10. 자기주장 행동을 시작하지 않아야 할 시기

11. 자지주장 행동 시 대화를 잘 하는 방법

12. 모델링 및 역할놀
본문내용
1. 자기주장(자기표현)의 정의

‘자기표현’이라는 용어는 Wolpe(1958)가 처음으로 주장 반응, 주장 행동이라는 용어를 사용하면서 자기주장에 대한 필요성과 이론의 토대를 개발한 이후, Lazarus(1966)가 구체적인 프로그램을 만들어 최초로 실험연구를 하면서 알려지기 시작하였다. Lazarus(1971)는 자기표현은 자신의 권리를 요구하는 것뿐만 아니라 타인의 권리를 보호하는 것도 포함하여 ‘균형을 이룬 정서적 자유’라 하였으며, 우리나라에서는 자기표현 훈련이 학자들에 따라 ‘주장 훈련’이라고 일컬어지기도 하고(변창진, 1980), 단순히 ‘자기표현’이라고 칭해지기도 하지만. 근래에는 후자가 일반적으로 사용되고 있다(이장호, 1993 : 홍경자,1988). 주장 행동이 한국에서는 상대방의 감정이나 입장을 고려하지 않고 자기의 사상과 입장을 계속해서 강력하게 고집하는 것으로 알고 있다. 이것은 자기의 권리는 주장했으나 상재방의 입장이나 인격, 권리를 존중하지 않았기 때문에 상대방의 마음을 손상시킬 가능성이 높다. 따라서 주장 훈련에서는 이와 같은 행동은 ‘공격적 행동’이라고 변별되며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으로 규정짓고 있다. 이상적인 주장행동은 자기를 내세우되 상대방의 인격과 권리를 동시에 존중해주는 행동이므로 일종의 ‘공감적 주장(Empathic Assertion)’이어야 한다.
참고문헌
김혜경(2001). 자기주장 기술훈련이 정신지체아의 대화와 참여하기 및 갈등해결에 미치는 효과. 현장특수교육연구보고서

김미숙(2006). 놀이 중심 자기표현 훈련 프로그램이 자기표현 및 학습태도에 미치는 효과. 공주 교육대 교육대학원

김연심(2006). 자기표현 훈련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자아존중감 및 사회성증진에 미치는 효과. 여수대 교육대학원

정봉주(2006). 자기표현훈련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말하기 능력 및 자아개념에 미치는 효과. 영남대 교육대학원

홍정화(2006). 자기주장훈련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자기효능감 및 교우관계에 미치는 효과. 전주교육대 교육대학원

윤위철(2005).자기주장훈련이 결손가정 아동의 자아개념과 또래관계에 미치는 영향.
대구대 교육대학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생활지도] 제 7장 정서와 성격문제 -학생들의 자존감 발달지도
  • 자기통제훈련, 자기주장훈련, 끝으로 효과적인 듣기 훈련에 대해서 살펴보고자 한다.학교환경이 학생들의 각종 욕구를 충족시켜 줄 수 있을 때, 학생들의 자존감이 긍정적으로 형성될 수 있다고 본 Deci(1992)의 이론은 최근 들어 학교에서 학생들의 자존감 발달의 중요성이 인식되면서 어떻게 하면 학생들의 자존감을 향상시키는 데 학교환경이 도움이 될 수 있을까에 대한 논의에 시사하는 바가 크다. Deci는 다음과 같은 욕구들을

  • 집단 프로그램의 내용(시간관리교육, 자기주장훈련)
  • 집단 프로그램의 내용(시간관리교육, 자기주장훈련)집단 구성원들의 문제와 욕구가 천차만별인 만큼 집단 프로그램도 다양화되어 있으나, 여기에서는 간단히 시간관리교육. 자기주장훈련 프로그램을 살펴봄으로써 집단 프로그램의 일반적 구성 양상이 어떤지 알아보도록 한다.I. 시간관리교육시간관리를 잘하는 사람은 주요한 과업을 정해진 기한 내에 완수하고, 일과 여가를 위한 시간을 균형 있게 적절히 배분하며, 자신의 삶을 스스로 통제하는

  • 빈곤가족 아동의 자기주장 훈련 프로그램‘자신감 OK! 멋진 나만 들기’
  • 목 차Ⅰ. 프로그램 소개1. 프로그램 명2. 목적3. 프로그램 목표4. 대상5. 실시구조6. 프로그램 단계7. 단계별 운영지침8. 프로그램 평가방법9. 예산Ⅱ. 세부지도안Ⅲ. 코멘트Ⅰ. 프로그램 소개1. 프로그램 명빈곤가족아동의 자기주장훈련 프로그램 - ‘자신감OK! 멋진 나 만들기’2. 목적빈곤가족지원사업인 초등학교 4~6학년 방과 후 프로그램 아동을 대상으로 자기주장훈련을 통해 올바른 주장행동을 인식하여 자신과 타인을 이해하고, 상대

  • 12장 개입과정 레포트
  • 자기주장훈련(6) 스트레스관리(7) 개인체계 개입과 관련 기술2. 가족체계의 개입(1) 시작단계(2) 다양한 개입기법3. 집단체계의 개입(1) 치료집단과 과업집단(2) 치료집단의 종류와 특성(3) 개방집단과 폐쇠집단(4) 집단사회복지실천기술Ⅲ. 간접적 개입1. 간접적 개입의 유형(1) 사회적지지체계의개발(2) 서비스 조정에 관련된 활동(3) 프로그램 계획과 개발(4) 클라이언트 옹호(5) 지역사회 내 기관간의 협력(6) 환경조작 2. 간접적 개입에서의 사

  • [정신지체아교육]정신지체아교육의 학습지도원리, 정신지체아교육의 자기주장훈련,생활기능훈련,멀티미디어활용학습,기능중심교육, 지도방법
  • 정신지체아교육의 학습지도원리, 정신지체아교육의 자기주장훈련과 체험학습중심 생활기능훈련, 정신지체아교육의 멀티미디어활용학습과 기능중심교육, 정신지체아교육의 다도활동프로그램, 정신지체아교육의 지도방법 분석Ⅰ. 서론Ⅱ. 정신지체아교육의 특징1. 학습 능력이 매우 열약하다2. 주의 집중과 지속력이 약하다3. 학습 전이가 잘 안 된다4. 개인차가 심하다5. 개념적이거나 추상적 학습이 어렵다6. 소거가 곤란하다7. 조건 붙이기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