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단 프로그램의 내용(시간관리교육, 자기주장훈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06.19 / 2020.06.19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핵심내용을 요점정리한 A+ 과제물입니다.
본문내용
집단 프로그램의 내용(시간관리교육, 자기주장훈련)
집단 구성원들의 문제와 욕구가 천차만별인 만큼 집단 프로그램도 다양화되어 있으나, 여기에서는 간단히 시간관리교육. 자기주장훈련 프로그램을 살펴봄으로써 집단 프로그램의 일반적 구성 양상이 어떤지 알아보도록 한다.
I. 시간관리교육
시간관리를 잘하는 사람은 주요한 과업을 정해진 기한 내에 완수하고, 일과 여가를 위한 시간을 균형 있게 적절히 배분하며, 자신의 삶을 스스로 통제하는 데 자신감이 있다. 집단개입시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방법은 (1) 시간활용상태 평가방법, (2) 우선순위 정하기, (3) 지연성향을 극복하는 방법 등이 있다.
먼저 시간활용 상태를 평가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단계를, 따를 수 있다.
단계1 : 일주일 동안 각 활동을 위해 소비된 시간을 측정하도록 한다. 측정에 포함될 항목은 일괄적으로 이미 지정하여 제시하거나 개인의 상황에 따라 개별적으로 정하도록 할 수 있다.
단계2 : 일주일간의 각 활동에 소비된 시간을 합산하여 표나 다이어그램으로 간단하게 나타낸다.
단계3 : 집단 성원과 통계적 자료를 공유하면서 다음과 같은 질문에 대해 답하고 논의하도록 한다.
- 현재의 시간활용 상태는 당신이 시간과 에너지를 소비하기 원하는 상태인가?
- 어떠한 활동에 대한 시간활용이 가장 의외로 드러났는가?
- 앞으로 어떠한 활동에 더 많은 시간을 줄이거나 할애해야 한다고 생각하는가?
두 번째로, 우선순위를 정하는 연습은 다음과 같이 진행한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상담이론과 실제 / 양명숙, 김동일, 김명권 외 2명 저 / 학지사 / 2013
교육심리학 : 학습심리학 / 이웅 저 / 한국교육기획 / 2009
발달심리학 / 곽금주 저 / 학지사 / 2016
심리학개론 / 이명랑 저 / 더배움 / 2017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상담심리학 / 이수연 저 / 양성원 / 2017
현대상담 심리치료의 이론과 실제 / 윤순임 저 / 중앙적성출판사 / 2011
성격심리학 / 권석만 저 / 학지사 / 2017
상담 및 치료의 이론과 실제 / Richard Nelson Jones 저 / 김성봉 외 1명 역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우리교실-학교부적응 청소년 자아개념 향상 프로그램
  • 내용 요약현재 학교 청소년들은 폭력, 집단따돌림 등의 학교부적응 문제를 가지고 있다. 청소년들의 비행은 범죄를 발생하기도 하며 학교에서 중도탈락하는 결과를 낳기도 한다. 청소년의 폭행이나 집단따돌림 등의 학교부적응은 만연된 이기주의, 인권의식의 부재, 잘못된 집단 경험이 원인이 된다. 본 프로그램에서는 집단을 구성하고 올바른 인간관계 형성과 공동체의식을 심어주어 그 집단을 통해서 자기주장훈련과 문제해결능력, 민주적인 의사

  • 대인관계기술론 사회적 기술 지도지침
  • 자기 주장영역은 대화 및 참여기술과 자원 활동으로 구성되어 있다. 공감영역은 능동적으로 듣기와 긍정적인 피드백으로 이루어져 있다. 자아통제 영역은 갈등문제 해결과 분노 조절 기술로 구성되어 있다. 지도교사는 학생의 특성과 상황에 따라 지도할 행동목록을 확대시켜서 적용할 수 있을 것이다. 7) 자료의 특성사회적 기술 지도 프로그램은 다음과 같은 특성이 있다.첫째, 사회적 기술을 지도하는 데 있어 가장 효과적인 기법들을 묶어서 교육

  • 성인교육의 철학적 배경
  • 교육자들 가운데 놀스 같은 학자는 이러한 입장을 지지하여 성인을 학습시킬 때 그의 욕구를 충족시키면서 학습자 중심의 접근을 시도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인본주의 철학적 입장은 또한 연구에 접근되어 토프와 그의 동료들은 많은 조사결과들을 내놓기도 하였다. 인본주의 교육철학적 입장에 따른 교육실천으로는 집단역학, 집단관계훈련, 집단진행과정, 감수성훈련, 인카운터집단, 자기주도적 학습 등을 들 수 있다.5. 급진주의 성인교육급진주

  • 정신지체 정서장애를 주로 한 전환 교육계획 수립 과정
  • 시간이 지남에 따라 바뀔 수 있더라도, 전환교육의 수립과 수정에 참여하는 관계자들의 계속성을 유지함으로서 서비스의 목표와 내용에 일관성을 유지할 수 있게 해야 할 것이다.전환교육 계획과 실천과정에서 중요하게 고려해야 할 점은 장애학생의 자기주장에 관한 것이다. 자기주장이란 자신에게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알고 요구할 수 있는 능력이라 할 수 있다. 자기주장은 자기 인생에 대해 스스로 책임을 지는 것을 의미하며 그것은 독립적인 사

  • [조직행위론] 도서 `팀장이 CEO다`를 통한 기업의 중간관리자 `팀장`의 리더십에 대한 분석
  • 관리를 한다. 효과적인 피드백은 직원이 피드백을 받은 후에 기분이 고무되어 있고, 자기가 어떤 점을 개선해야 되는지 알게 되었으며, 부족한 점을 고치려고 결심하게 되는 점이다. 3단계: 기대성과 달성에 도움을 주어라 기대성과와 피드백 내용을 팀원이 이해하고 동의했는데도 팀원의 성과가 부실하거나 업무처리와 시간관리가 서투르다면, 업무 훈련을 시키거나 코칭을 받게 해야 한다. 어떤 형태로든 교육을 받은 후 팀원의 성과가 기대에 얼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