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의 눈으로 영화보기 영화 여성 관계 나쁜남자 페미니즘 씨네 페미니즘 전개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차 례
Ⅰ. 영화와 여성의 관계, 그 애증의 드라마
Ⅱ. 씨네 페미니즘의 전개과정
Ⅲ. 여성의 시각으로 1990년대 이후 한국영화의 흐름 읽기
Ⅳ. 사례연구 < 나쁜 남자>
Ⅴ. 영화와 페미니즘의 생산적인 만남을 기대하며
Ⅰ. 영화와 여성의 관계, 그 애증의 드라마
1. 영화와 여성
19세기 말에 등장한 영화는 개인들이 지니고 있는 환상뿐만 아니라 사회적 이데올로기까지 형상화하여 대중들에게 가장 직접적 설득력을 가지는 문화적 텍스트이며 20세기 이후 가장 커다란 영향력을 지닌 매체이자 예술 장르로 성장했다. 영화는 남녀관계를 둘러싸고 존재하는 문제들이 어떻게 형성하고 작동하는지를 잘 읽게 해주는 매체로 여성이 가부장제 사회에서 차지하는 사회, 문화적 위치를 잘 드러내 준다.
2. 영화에서 보여 지는 남녀의 이미지
영화는 상업성을 추구할 수밖에 없다는 점에서 성적 표현을 자주 동원하는 것은 물론이고 여성의 육체 이미지와 뗄 수 없는 연관성을 보여준다. 일반적으로 남성의 육체는 노골적으로 전시되거나 성애적인 시선의 대상으로 놓이는 것이 기피되는 반면, 여성의 육체는 끊임없이 성애적인 스펙터클과 물신적인 이미지로 재현되는 동시에 이에 대한 남성의 관음증적인 엿보기가 당연한 것으로 여겨진다.
대부분의 영화들이 여성을 이분법적으로만 묘사하고 있는데 그 하나는 여성을 성적으로 순결한 존재로 묘사하거나 과잉 성욕의 소유자로만 묘사하는 관념론에 빠져 있다는 것이다.영화 속 여성은 남성에게 의존적인 ‘처녀형’과 성적으로 매력적일 뿐만 아니라 흔히 여성이 갖지 못한 권력이나 지성을 소유한 ‘요부형’의 여성을 반복해서 등장시키게 된다. 이는 수많은 여성들이 다양한 방식으로 다루어짐에도 불구하고 여성의 진정한 모습 찾기를 힘들게 한다. 여성이 소외되거나 대상화된 수동적인 소비자의 역할에서 벗어나기 힘들었다는 사실이다.
Ⅱ. 시네페미니즘의 전개과정
1. 시네페미니즘의 발단
초기 여성학에서는 대중문화 속의 여성 이미지에 대해 여성들이 어떻게 비추어지고, 어떠한 역할을 하고 있는가와 남성과 비교해 어떠한 존재로 비추어 지는지 등의 문제에 초점을 두었다. 원용진 <대중문화의 패러다임>p210
미국에서는 시민운동의 일환으로 페미니즘이 전개된 1960년대 말부터 1970년대에 걸쳐 여성상 혹은 이미지 등에 관한 많은 연구들이 자유주의 여성학을 중심으로 이루어졌으며, 이를 토대로 씨네 페미니즘의 이론이 형성되기 시작됐다. 시네페미니즘(cine-feminism)은 ‘시네마’와 ‘페미니즘’의 합성어로, 영화라는 매체에 대하여 여성 중심적인 시각으로 개입하고자 하는 시도를 일컫는다. 1970년대 이후 주류 대중영화를 중심으로 영화 속 여성 이미지의 유형과 이것이 갖는 이데올로기적 함의를 분석하는 ‘이미지 비평’에서 출발하였다.
2. 시네페미니즘의 발전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현대작가론] 이창동 작가론
  • 보기 - 영화적 시선331) 시대적 상황(1) 초록물고기 -경제적 발전과 급격한 근대화로 인한 가족의 해체-(2) 박하사탕 -1979~1999 김영호의 역사는 그대로 한국 근/현대사 -(3) 오아시스 -편견의 늪에서 오아시스에 이르기까지- 2) 이창동의 ‘마초적(남성우월주의) 시각’① 미애와 순임② 종두와 공주, 범하고 당한 관계로 정의 내려지다6. 이창동 감독과 다른 감독들의 비교381) 실감나는 현실의 묘사

  • [영화감상문, 영화감상] 영화감상문 17가지 모음
  • 영화감상문 17가지 모음1. 나쁜 영화 감상문1. 장선우 감독1952년 서울에서 태어나 서울대 고고인류학과 졸업했다. 본명은 장만철이다. 소설가 황석영의 소개로 1981년 이장호 감독 연출부에서 일했다. 1986년 MBC 드라마작가로 활동했고 MBC의 베스트셀러극장을 연출하기도 했다. 86년 서울예수에서 99년 거짓말까지 영화감독으로서 지금까지 왕성하게 활동하고 있는 장선우는 먹고살려고 영화를 택했다고 서슴없이 말하며 항상 파격적이고 새로운 시

  • [영화이론] 나쁜남자 작품분석
  • 남자의 이야기를 그린 김기덕 감독의 7번째 영화. ‘김기덕 배우’ 조재현이 주연을 맡았고 에 조연으로 출연했던 서원이 나쁜 남자에 의해 몰락하면서도 그에게 운명적 사랑을 느끼는 여자 선화를 연기했다. 공개 오디션을 열어 신인배우가 대거 캐스팅됐다. 에 이어 LJ필름에서 제작한 이번 작품도 김기덕 감독의 색깔인 과도하고 극단적인 폭력과 독특한 내레이션을 감상할 수 있는데, 이런 파격적인 내용 때문에 여성단체로부터 맹

  • [인간학] 성의 상품화
  • 영화등에서 성의 상품화가 잘 나타난다고 생각하고 있다. 또한 광고에서의 성 상품화에 대해 부정적인 시각을 나타내는 반면 그 효과에 대해서는 매우 긍정적이라고 생각한다. 즉 부정적 이긴 하지만 그 효과 때문에 성의 상품화를 어느 정도 수용하고 있는 상태라 할 수 있다. 성의 상품화에 대한 개념 역시 여성 중심적이고 남성의 상품화는 인지하지 못하거나 그 효과에 대해 스스로 인식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음을 알 수 있다. 예를 들어 남자 가수들

  • [아동문학] 디즈니 다시보기
  • 영화의 동화들은 과연 아동문학적인 관점에서 아이들에게 문학적으로 유익함을 주는지 아니면 단순히 재미를 부각시켜 아이들을 매혹시키는지 역할만을 하는 것인지 궁금함이 생겼다. 디즈니 그림책 중에는 원작 소설을 바탕으로 하고 있는 것들이 많이 있다. 그래서 우리는 그 원작의 내용은 어떤 것인지 자료 조사와 원작 소설을 통해 알아보고자 한다. 또, 원작 소설과 디즈니의 내용은 어떤 부분에서 어떻게 다른지도 살펴보기 위해 우리는 ‘디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