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의 눈으로 영화보기 영화 여성 관계 나쁜남자 페미니즘 씨네 페미니즘 전개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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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 례
Ⅰ. 영화와 여성의 관계, 그 애증의 드라마
Ⅱ. 씨네 페미니즘의 전개과정
Ⅲ. 여성의 시각으로 1990년대 이후 한국영화의 흐름 읽기
Ⅳ. 사례연구 < 나쁜 남자>
Ⅴ. 영화와 페미니즘의 생산적인 만남을 기대하며
Ⅰ. 영화와 여성의 관계, 그 애증의 드라마
1. 영화와 여성
19세기 말에 등장한 영화는 개인들이 지니고 있는 환상뿐만 아니라 사회적 이데올로기까지 형상화하여 대중들에게 가장 직접적 설득력을 가지는 문화적 텍스트이며 20세기 이후 가장 커다란 영향력을 지닌 매체이자 예술 장르로 성장했다. 영화는 남녀관계를 둘러싸고 존재하는 문제들이 어떻게 형성하고 작동하는지를 잘 읽게 해주는 매체로 여성이 가부장제 사회에서 차지하는 사회, 문화적 위치를 잘 드러내 준다.
2. 영화에서 보여 지는 남녀의 이미지
영화는 상업성을 추구할 수밖에 없다는 점에서 성적 표현을 자주 동원하는 것은 물론이고 여성의 육체 이미지와 뗄 수 없는 연관성을 보여준다. 일반적으로 남성의 육체는 노골적으로 전시되거나 성애적인 시선의 대상으로 놓이는 것이 기피되는 반면, 여성의 육체는 끊임없이 성애적인 스펙터클과 물신적인 이미지로 재현되는 동시에 이에 대한 남성의 관음증적인 엿보기가 당연한 것으로 여겨진다.
대부분의 영화들이 여성을 이분법적으로만 묘사하고 있는데 그 하나는 여성을 성적으로 순결한 존재로 묘사하거나 과잉 성욕의 소유자로만 묘사하는 관념론에 빠져 있다는 것이다.영화 속 여성은 남성에게 의존적인 ‘처녀형’과 성적으로 매력적일 뿐만 아니라 흔히 여성이 갖지 못한 권력이나 지성을 소유한 ‘요부형’의 여성을 반복해서 등장시키게 된다. 이는 수많은 여성들이 다양한 방식으로 다루어짐에도 불구하고 여성의 진정한 모습 찾기를 힘들게 한다. 여성이 소외되거나 대상화된 수동적인 소비자의 역할에서 벗어나기 힘들었다는 사실이다.
Ⅱ. 시네페미니즘의 전개과정
1. 시네페미니즘의 발단
초기 여성학에서는 대중문화 속의 여성 이미지에 대해 여성들이 어떻게 비추어지고, 어떠한 역할을 하고 있는가와 남성과 비교해 어떠한 존재로 비추어 지는지 등의 문제에 초점을 두었다. 원용진 <대중문화의 패러다임>p210
미국에서는 시민운동의 일환으로 페미니즘이 전개된 1960년대 말부터 1970년대에 걸쳐 여성상 혹은 이미지 등에 관한 많은 연구들이 자유주의 여성학을 중심으로 이루어졌으며, 이를 토대로 씨네 페미니즘의 이론이 형성되기 시작됐다. 시네페미니즘(cine-feminism)은 ‘시네마’와 ‘페미니즘’의 합성어로, 영화라는 매체에 대하여 여성 중심적인 시각으로 개입하고자 하는 시도를 일컫는다. 1970년대 이후 주류 대중영화를 중심으로 영화 속 여성 이미지의 유형과 이것이 갖는 이데올로기적 함의를 분석하는 ‘이미지 비평’에서 출발하였다.
2. 시네페미니즘의 발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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