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암 박지원 레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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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본론
- 박지원, 그는 누구인가?
- 연암 박지원의 열하일기는 대체 무엇인가?
- 연암 박지원의 작품들

3.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고미숙의 『열하일기, 웃음과 역설의 유쾌한 시공간』을 통해 이미 우리는, 연암 박지원의 호기심 많고 재치 있는 모습을 보았다. 작가가 보여주는 연암은 매우 흥미롭고 매력적이었지만 작가의 의도 때문에 볼 수 없었던 연암의 또 다른 면모가 보고 싶었던 우리는, 이번에는 그의 작품과 함께 연암 박지원을 바라보기로 했다.

2. 박지원, 그는 누구인가?
연암 박지원(1737~1805)은 조선 후기 실학파의 중심인물로서 활동한 거목이며 국문학 분야에서는 뛰어난 문장의 소설가로서 꾸준히 주목을 받아온 인물이다. 그의 소설 창작은 일생을 통한 문필 활동으로 볼 때 지극히 작은 부분에 불과하지만 그가 남긴 작품은 후대에 널리 읽히며 교훈을 주는 것이 대부분이다.

▷ 신학문에 심취하다.
박지원은 영조 재위 13년(서기 1737년)에 한성 반송방 야동(지금의 서대문)에서 박사유의 2남 2녀 중 막내로 태어났다. 한때 세사를 피해 은거했던 금천 연암협의 지명을 따서 호를 연암이라 하였다. 그의 본관은 반남이었는데 조선의 개국 공신 박은의 13대 손이자 선조의 부마였던 금양위 박미의 5대 손으로 명문가의 후손이었다. 그러나 아버지 박사유는 벼슬길에 한 번도 나가지 못한 백면서생이었고 할아버지 박필균은 지돈령 부사까지 역임했으나 평생을 청렴하게 살아서 그의 집안은 가난을 면치 못 하였다.
참고문헌
- 『고전읽기의 즐거움』 정약용, 박지원, 강희맹, 솔
- 『열하일기』 박지원, 청솔출판사
- 『우리 고전소설 한마당』 박지원, 혜문서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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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대학입시제도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 연암 박지원의 ‘허생전’을 읽고 이완을 통해 비판하려는 당대의 문제가 무엇인지 밝히되 인사관리와 관계된 부분에 대해서 간단하게 논하시오. 2. 다음 루소의 ‘에밀’의 첫머리를 일고 루소가 말하려는 교육의 개념이 무엇인지 간단하게 서술하시오. 3. 다음 글을 읽고 ‘홀론(holon)’의 야누스적 경향, 즉 홀론의 두 측면에 대해 서술하시오. 4. 다음 토마스 쿤의 ‘과학혁명의 구조’의 한 부분을 읽고 ‘패러다임’의 개념이 무엇인지 간략히 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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