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레포트) 성리학과 실학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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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성리학과 실학사항에 대하여 교육사항을 중점적으로 분석한 A+ 레포트입니다.
목차
1. 서론

2. 본론
(1) 성리학
1) 성리학과 교육과의 관계
2) 성리학의 목표
3) 성리학의 교육 이념
4) 이황의 교육사상
① 교육목적
② 교육내용(교육과정)
③ 교육방법
④ 성학십도와 성학집요
⑤「성학십도」
⑥「성학집요」
⑦「성학십도」& 「성학집요」차이

(2) 실학사상
1) 실학사상의 배경과 발전
2) 실학사상의 교육목적
3) 실학사상의 교육내용
4) 실학사상의 의의

3. 결론

* 참고자료
본문내용
1. 서론

조선시대의 실학사상은 당시의 정치․경제․사회면에서 그대로 실현될 수는 없었으나, 궁극적인 목표는 사회의 여러 부조리를 개선하여 현실생활에 기여할 수 있는 학문을 중요시하였다. 방법상으로는 실증적이며 경험적인 연구로 피폐한 사회제도를 개혁하여 낙토조선의 실현을 취하려했다. 이러한 학풍은 처음 유형원으로부터 시작하여 이익, 안정복, 박지원, 정약용 등을 전후하여 그 정신과 세력은 일상 사상계와 학계를 지배하여 우리 민족의 주체성의 확립과 백성이 일상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생산성 향상과 경제적 발전에 크게 이바지하였다. 이 자료는 성리학과 실학사항에 대한 핵심사항을 정리한 레포트이다.
참고문헌
주칠성,『실학파의 철학사상』, 예문서원, 2006
윤사순,『한국의 성리학과 실학』, 삼인, 2008
한국사상사연구회,『실학의 철학』, 예문서원, 2006
국사편찬위원회, 『한국사 : 조선중기의 사회와 문화』, 탐구당,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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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사상은 실현될 수 없었다. 그러나 이러한 노력은 학문연구의 방향을 시사하는 것이었으며, 민족주체사상, 평등사상, 민권의식, 진취성, 개방성, 과학기술의 정신강조, 사회윤리관 등은 현대교육에까지 그 정신이 계승되었다는 점에서 그 의의가 크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이 자료는 정보유통 활성화를 위해 레포트 천국에서 가져온 자료입니다.정보아이디어지식 복합 포탈의 리더 다자바

  • [한국사적해제]순암(順菴) 안정복(安鼎福)과 동사강목(東史綱目)-지리고(地理考)를 중심으로
  • 사상 요동을 회복할 기회를 여러번 잃었다하여 아쉬움을 남기기도 하였다.안정복이 지리고에서 강역의 연혁과 고증을 자세하게 기록한 목적에는 이를 분명히 해둠으로서 국경분쟁과 같은 유사시에 대비해야 된다는 뜻이 들어 있음을 찾아 볼 수 있다. ②.위치고증한편 위치고증도 적지않게 이루어졌다. 조금 예를 들면, 먼저 여러 역사서에 각기 다른 곳으로 기록되어 있는 평주의 위치에 대하여, 그는 중국과 국내에 같은 이름의 두 지역이 있다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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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조선시대 종교에 대한 고찰
  • 사상체계였다 할 수 있을 것이다. 과연 이러한 상황에서 조선 성리학이 독자적이고 자주적인 사상체계였다고 말할 수 있을 것인가의 문제가 아닌가 하는 것이다. 그러나 이는 어디까지나, 주자학의 전반적인 문제중의 하나이며, 오늘 우리가 이 텍스트를 연구하는 목적이, ‘주자학의 망국’ 에 관해서 알아보는 것이므로 레포트에는 소개만 하고 다루지는 않을 것이다. 우리조가 공부한 내용은 주로 2에 해당하는 내용이다.b. 지나지게 배타적이고 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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