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특수교육] 언어장애 아동의 발음지도와 치료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7.25 / 2019.12.24
  • 2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언어장애 아동의 발음지도와 치료에 대하여
상세하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좋은 결과 있기를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방문자 여러분의 학업에
무궁한 발전이 있으시고
모든일 만사형통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목차

Ⅰ. 들어가는 말
1. 언어발달지체란?

Ⅱ. 언어 발달
1)언어평가를 위해서 부모가 알아야 할 사항들
(1) 의사소통의 발달단계
(2) 말을 통한 의사소통
가. 언어준비단계(신생아 - 1세)
나. 언어표현단계(1세 이후)
2) 어떻게 무엇을 평가를 할 것인가?
가) 언어능력 평가
나) 발음검사
다) 조음기관 및 기능 검사
라) 기타
3) 평가시 지켜야 할 점

Ⅲ. 특수 장애 관련 언어발달지체
1. 정신지체와 연관된 언어발달지체
2. 자폐증 및 그와 유사한 증상과 연관된 언어발달지체
3. 뇌성마비와 연관된 언어발달지체
4. 청각장애와 연관된 언어발달지체

Ⅳ. 문장 만들기 지도

1. 두 낱말 연결
가) 두 낱말의 연결 및 활용
1) ‘~ 주세요’ (요구하기) 2) ‘~ 먹어’ (“뭐 먹어?”에 대답하기) 3) ‘~ 타’ (교통수단, 놀이터) 4) ‘~ 입어’ (옷) 5) ‘~ 해’ (“엄마. 아빠. 언니 뭐해?”)
6) ‘~ 봐’ (“영희, 엄마, 아빠 뭐 봐?”) 7) ‘~ 아퍼’ (신체부위) 8) ‘~ 가’ (“영희, 언니 어디 가?”) 9) ‘~ 울어 ’ 10) ‘~ 없다’ (감추면서) 11) ‘ ~ 여기 있다’ (감춘 것 보여주면서) 12) ‘ ~ 이뻐’ 13) ‘~ 똑같다’ 14) ‘~ 뜨거’ 15) ‘ ~ 아니야’
2. 세 낱말 연결
3. 지도 내용
4. 지도 방법
1)환경적인 방법
2) 언어 지도 시 사용하는 방법들
가) 모델링 나) 요구 -모델 다) 시간 -지연
라) 우발 학습 마) 확대하기
3)일반화를 위한 방법

Ⅴ. 나가는 말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들어가는 말
언어발달에 장애를 가진 부모들로부터 치료실에서나 전화를 통해 “우리 아이가 말을 잘 못해요. 언어치료를 받고 싶어요.”라는 말을 듣게 된다. 대개의 경우 아이가 다른 사람의 말은 잘 알아듣는다고 한다. 그러나 정작 치료실에 내원하여 평가를 하여 보면 90% 이상이 단순히 말이 늦은 것이 아니라 지능이 떨어지거나 다른 장애로 인해 인지능력의 저하로 인해 말이 지체되는 것을 알 수 있다. 언어발달에 지체를 보이는 아동의 가족이라면 아동의 언어교육에 관심을 가지고 한 번쯤은 언어 교육을 위해 시도해 본 적이 있을 것이다. 그러나 어디서, 어떻게 도와야 하는지 잘 알지 못해서 이런저런 노력 끝에 아이를 도울 수 있었다는 성취감보다는 아무런 도움이 될 수 없다는 실패감으로 인해 좌절하는 경우가 허다하다. 가정에서의 언어지도시 실패하는 가장 큰 이유 중의 하나가 아동의 언어발달 수준을 정확히 파악하는 것과 아동의 언어 문제를 찾아내지 못해서이다. 가정은 아동이 가장 많은 시간을 보내는 장소이고 어떤 치료실 환경보다도 언어를 습득하고 활용하기에 가장 적절한 환경임과 동시에 아동의 의사소통 욕구가 가장 높은 곳이므로 잘 활용한다면 좋은 언어 학습의 장이 될 수 있다. 그러므로 이 시간을 통해서 가정에서 부모님이 아동의 언어발달 수준과 아동이 할 수 있는 것과 없는 것을 파악할 수 있는 간단한 평가 방법을 소개하고자 한다.
1. 언어발달지체란?
원인이나 정도에 관계없이, 언어능력이 또래에 비해 늦는 아동의 문제를 통틀어서 󰡒언어발달지체󰡓 혹은 󰡒언어발달장애󰡓라고 하는데, 이 때는 “언어발달지체”라는 용어를 넓은 의미로 사용한 것입니다. “언어발달지체”라는 같은 명칭으로 분류되어 있다고 해서 이 아동이 모두 서로 비슷하거니 생각하면 오산입니다. 어떤 아동은 학교 생활에 들어가기 전에는 크게 이상을 못 느꼈을 정도로 문제가 경미한가 하면, 어떤 아동은 아무리 노력해도 전혀 말을 배우지 못하기도 합니다. 또 어떤 아동은 언어발달을 제외한 다른 모든 측면에 있어서는 기본적으로 정상 범주에 드는 반면, 어떤 아동의 언어발달지체는 신체적, 인지적, 감각적 장애와 연관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이렇게 특수 장애와 연관된 언어발달지체와 구분 짓기 위해, 다른 문제는 없으면서 언어발달만 지체되는 경우를 좁은 의미에서 “언어발달지체” 혹은 “단순 언어발달지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참고문헌
참 고 문 헌

국립특수교육원(1998), 『발달장애학생 언어교육 프로그램(상)』, 국립특수교육원
김영태(1992), 언어지도의 실제(의사소통 지도 및 초기 언어지도), 『언어치료 부모교육 교재』, 보건복지부 국립재활원
김옥미(1994), 두세 낱말 문장지도, 『언어장애아동의 가정지도』, 한국언어병리학회
신문자(1987), 가정에서의 언어지도(3):문장사용 단계, 『언어장애아동의 가정지도』, 한국언어병리학회
한경숙(1998), 단어 수준의 언어발달지체 아동을 위한 치료접근 방법, 『언어치료 부모교육 교재』, 보건복지부 국립재활원

배 소 영(1995). 우리나라 아동의 언어발달:언어발달진단의 일차적 자료. 언어치료 전문요원 교육:1995』. 한국언어병리학회(편).
송준만․유효순(1990). 특수아동교육. 서울:교문사.
정보인․홍강의․이상복(1998). 자폐아 치료교육용 컴퓨터 학습교재. 서울:솔빛.
Hegde, M. N.(1991). Introduction to Communicative Disorders. Austin, Texas: pro-ed.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언어치료] 청각장애
  • 장애아동의 지능은 양적인 면에서 일반아동과 비슷하나 언어와 관련된 검사에서는 평균보다 약간 낮음② 언어성 검사중에서도 농아동이 경험한 언어 요인의 검사에서는 일반아동과 차이가 없으나 추상적 사고의 영역은 훨씬 뒤지며, 사고, 유추, 개념화, 추상화 등도 일반아동에 비해 낮음③ 대체로 청각장애 아동의 지능은 정상의 범위안에 있다고 할 수 있으며 높은 수준을 요구할 때는 평균 이하의 지적 능력을 보이나 이는 효과적인 교육과 경험

  • [교육재활] 장애인의 교육적 접근 및 재활
  • 교육과정, 교육방법 및 교육매체 등을 통하여 교과교육, 치료교육 및 직업교육 등을 실시하는 것이라고 정의하고 있다.던(Dunn)은 ① 특수하게 잘 훈련된 전문적인 교사 ② 특수한 교육과정 ③ 특수한 교수방법 ④ 특수한 교수 매체 등을 종합적으로 갖추고 특수아동을 교육하는 것이라 정의하고 있다. 즉 특수교육은 일반 아동의 지도, 계획, 방법에 의해서는 문제해결이 곤란한 아동을 그들의 욕구에 알맞게 하고 국가 사회의 책임아래 보다 나은 환경

  • 중림어린이집수업 참관 보고서
  • 치료사비상근교사취사부자원봉사특별활동교사계16111113174) 참관반의 교사 현황ㆍ4세 반(병아리반) - 유아교육 전공교사 2명, 통합교사 1명(유아교육전공 및 유아특수석사과정)ㆍ6세 반(토끼반) - 유아교육 전공교사 1명, 통합교사 2명(아동복지 전공, 유아교육 전공-유아특수 석사과정)1층병아리반(4세 반), 모래놀이실, 원장실2층개별놀이실(소그룹활동ㆍ언어 놀이ㆍ통합아의 Full-out, 휴식, 진정)다람쥐반(0~1세 반), 기린반(5~7세 반)주

  • 정서 및 행동장애 ADHD AutismAsperger 뚜렛증후군
  • 장애ADHD의 정의ADHD의 원인신경생물학적 변인유전적인 영향환경적 독소ADHD 아동들의 전형적 특징ADHD 아동들의 교육 및 치료학습상담심리상담약물치료2) AUTISM 자폐증자폐증의 정의자폐증의 원인자폐증의 특성자폐증의 주요 장애사회적 상호작용의사소통제한적 반복적상동적인 행동과 관심자폐증 아동의의 지도 방법3) ASPERGER 아스퍼거 장애아스퍼거 장애의 정의아스퍼거 장애의 전형적 특징비언어적 의사소통의 결여사회적 적응의

  • 자원봉사론]각자 자신이 중요하다고 판단하는 자원봉사의 주체를 선정하여 그들에게 왜 자원봉사가 필요하며, 어떻게 자원봉사를 하는 것이 효과적일지, 그리고 국가적인 차원에서는 어떻게 그들을 지원해야 할지에 대해 분석하여 기술해 보십시오
  • 장애인III. 효과적인 장애인 자원봉사활동 방안1. 장애유형별 봉사활동의 특징1) 지체장애인2) 시각장애인3) 청각, 언어장애인4) 정신장애인2. 자원봉사 영역별 활동의 종류와 내용1) 사회활동 지원(1) 전화상담(2) 장애인 친구되기(3) 장애인 대중교통 이용 및 지역기관 이용 지도(4) 의사소통을 위한 수화통역(5) 중증장애인 외출동맹 및 나들이 보조2) 교육적 지원활동(1) 장애 아동 학습보조 및 학습지도(2) 장애인 컴퓨터 교육(3) 장애 아동 통학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