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경쟁사회에서 훌륭한 프렌차이즈 기업이 되기위한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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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1. 머 리 말 ---------------------------- 3


2. 서 론 --------------------------------- 3
  1) 프렌차이즈란 ---------------------------------- 3

  2) 우리나라 배경 ---------------------------------- 4


3. 본 론 --------------------------------- 5
  1) 매출 증대를 위한 마케팅 ------------------------- 5

  2) 위험한 저가 판매정책 ---------------------------- 5

  3) 차별화 전략 ----------------------------------- 6

  4) 좋은 매장 이미지 ------------------------------- 6

  5) 능력있는 직원 ---------------------------------- 6

  6) 고객입장 -------------------------------------- 7

  7) 경쟁 매장과 자신의 매장 분석 ---------------------- 7

  8) 적은 비용으로 큰 이익을 내기위한 상권 --------------- 7


3. 결 론 --------------------------------- 8


4. 참고문헌 -------------------------------- 9
본문내용
1. 머리말

먼저 이글을 쓰기에 앞서 프렌차이즈란 무엇인가라는 질문을 던져본다. 이 글을 읽는 모든 이들은 과연 프렌차이즈를 어떻게 생각하고 있을까? 나도 이 회사를 선배들과 건립하기에 앞서 프렌차이즈가 무엇인지도 기본조차 모르고 뛰어 들었다. 우선 간단하게 프렌차이즈의 개념에 대해 간단히 설명을 하자면, 프렌차이조와 프렌차이지간의 설립된 계약속에 회사의 시스템과 아이템을 프렌차이지에 양도, 즉 프렌차이즈가 파는 것이다. 우리 생활 주위에서 우리는 쉽게 찾아 볼 수 있다. 예를 들어 음식점을 생각해 보자. 세계적 브랜드인 맥도날드, 우리나라의 롯데리아, 우리가 예전에 먹던 멕시칸 치킨 등이 프렌차이즈에 해당한다. 또한 여러 피시방 또한 이러한 것이다.

한국사회는 IMF이후 회사에서 퇴직을 하거나 취업을 못해 창업을 하려는 사람들이 부쩍 늘고 있는 추세이다. 하지만 아무런 시스템이나 아이디어 없이 시장에 뛰어 든다는 것은 바위로 계란치기 격인 것이다. 그래서 아무것도 모른 상태에서 창업을 시작했다 망하는 것을 우리는 쉽사리 주위에서 찾아 볼 수 있다. 그렇다면 이러한 사업을 하는데 있어 무작정 프렌차이즈 사업의 계약을 맺고 가맹점 사업을 한다면 무조건 성공을 할 수 있는 것일까. 당연하게 대답은 아니다 라고 말 할 수 있다.

IMF이후 창업 붐을 타고 창업을 하려는 사람들이 늘자 이를 악용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그러면 어떠한 기업을 선택해야 창업에 성공을 할 수 있을까?
참고문헌

• 『점포 마케팅』 고야마 다카오(2006)
• 『프렌차이즈 시스템의 파워와 葛藤에 關한 硏究』 신종국(19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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