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야자키 하야오와 월트 디즈니 애니메이션 비교,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7.11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차-

1.들어가면서
2.미야자키하야오와 월트 디즈니
1)작품 속의 세상
2)작품 속의 등장인물
3)작품 속의 여성(소녀)
4)작품의 주제
3.마무리
본문내용
1.들어가면서
몇몇 사람들은 미야자키 하야오가 속해있는 지브리를 일본의 디즈니, 아시아의 디즈니라고 표현한다. 사람들이 이 같은 표현을 쓰는 이유는 지브리, 특히 미야자키 하야오의 작품이 디즈니의 작품만큼이나 전 세계적으로 많은 사람들의 관심과 사랑을 받고 있고, 높은 작품성을 인정받고 있기 때문일 것이다. 하지만 미야자키 하야오의 애니메이션은 월트 디즈니의 그것과는 다른 특징을 가지고 있다. 다시 말하면 미야자키 하야오와 월트 디즈니의 애니메이션 안에는 각각 나름의 특성과 스타일이 담겨져 있다는 것이다. 이 글에서는 미야자키 하야오와 월트 디즈니 애니메이션의 특징을 살펴보고, 비교․분석해보려고 한다.

2.미야자키 하야오와 월트 디즈니
1)작품 속의 세상
미야자키 하야오의 애니메이션 속에는 유럽풍의 마을, 풍경이 자주 등장한다. <하울의 움직이는 성>과 <천공의 성 라퓨타>등 유럽풍의 마을과 풍경이 등장하는 그의 작품들을 쉽게 찾아 볼 수 있다. 하지만 미야자키 하야오가 항상 유럽풍의 세상만을 그린 것은 아니다. <이웃집 토토로>는 자신의 조국인 일본의 시골마을을 배경으로 이야기를 풀어나가고 있다. 미야자키 하야오 작품 속 세상의 가장 큰 특징은 그 세상 안에 여러 가지 요소들이 합쳐져 있다는 것에 있다. 그 예로 <바람계곡의 나우시카>를 들 수 있는데, 이 작품을 보면 칼과 갑옷, 성 등은 중세 유럽의 인상이 짙지만 사람들의 복장이나 생활 습관, 부락의 구성 등을 보면 중앙아시아의 유목민이나 티벳 주민의 이미지도 가지고 있고 음악에서는 중동지방의 이미지가 베어 나온다.
참고문헌
저패니메이션과 디즈니메이션의 영상전략-한창완, 한울 아카데미
미야자키 하야오의 세계-황의웅, 예솔
디즈니 순수함과 거짓말-헨리 지루(옮김:성기완), 아침이슬
가톨릭대학교 2005년 1학기 중핵교양 수업 ‘디지털 시대와 문화’수업 프린트-담당교수:한혜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디지털컨텐츠] 애니메이션 분석
  • 애니메이션 시장에서 지배적인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 미국과 일본의 디지털 제작방식을 사례 중심으로 조사해보고 두 국가의 제작방식에는 어떤 차이가 있는지, 그 차이로 인해 어떤 결과가 발생하고 있는지 알아보고 나아가서 앞으로의 디지털 제작기술은 어떤 방향으로 발전해갈 것인지 조명해보도록 하겠다.Ⅱ. 본 론 1 : 미국의 디지털 애니메이션 미국 디지털 애니메이션의 선구자 월트 디즈니(Walt Disney)1. 디지털 애니메이션을 이끈 월트 디

  • 일본과 한국의 애니메이션, 그 차이와 미래
  • 디즈니의 만화만큼 장면의 전환과 캐릭터의 움직임이 부드러운 것은 아니었으나, 한 장면, 장면 마다 섬세하게 묘사하여 오히려 술술 지나가는 디즈니식의 만화보다 더 끌렸다. 일본의 애니메이션의 대가라고도 할 수 있는 미야자키 하야오의 작품을 처음 봤던 것은 고1때 진로담당 선생님께서 보여주셨던이었다. 이 만화영화의 내용이 진로에 대해 고민하는 한 소녀의 얘기였기 때문에 보여주셨다. 그런데 처음 접했을 때의 그 감동

  • 한국의 애니메이션산업이 나아가야할 방향
  • 애니메이션 사업 현황(스튜디오 지브리 지브리라는 말은 사하라 사막에서 부는 바람을 의미하는 것으로 제2차 세계대전 중 이탈리아 파일럿들이 그들의 정찰기에 붙인 이름이기도 하다. 비행기 광인 미야자키가 일본 애니메이션에 돌풍을 일으키자 !는 의도에서 붙였다고 한다.의 예)3.1 지브리사의 애니메이션 자체의 사업스튜디오 지브리는 100명 남짓한 직원의 작은 애니메이션 제작사로 미야자키 하야오와 타카하타 이사오 양 감독 체제로 운영

  • 한국의 애니메이션산업이 나아가야할 방향
  • 애니메이션 사업 현황(스튜디오 지브리 지브리라는 말은 사하라 사막에서 부는 바람을 의미하는 것으로 제2차 세계대전 중 이탈리아 파일럿들이 그들의 정찰기에 붙인 이름이기도 하다. 비행기 광인 미야자키가 일본 애니메이션에 돌풍을 일으키자 !는 의도에서 붙였다고 한다.의 예)3.1 지브리사의 애니메이션 자체의 사업스튜디오 지브리는 100명 남짓한 직원의 작은 애니메이션 제작사로 미야자키 하야오와 타카하타 이사오 양 감독 체제로 운영

  • [애니메이션론] 구비문학과 애니메이션
  • 애니메이션으로 만들어지는 작품 중 대부분이 국적을 초월한 공간이거나 과거나 미래 사회를 배경으로 하며, 등장인물 역시 국적이 모호한 캐릭터들이 가능한 SF애니메이션을 선호하고 있다. 그러나 문제는 해외 시장을 타켓으로 하든, 한국적 정서를 강화하든 애니메이션을 보는 관객들은 이야기 속에 빠져들 수 있느냐, 없느냐에 더 큰 관심을 갖고 있다는 사실이다. 실례로 일본의 감독 미야자키 하야오가 만든 작품 대부분에는 일본적인 캐릭터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