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니메이션 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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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애니메이션의 어원은 라틴어의 anima에서 유 래된 것으로 생명, 영혼, 정신 등을 가리킨다고 한다. 움직임이 없는 정적인 그림에 사람이 인위적으로 생명을 불어넣어 움직일 수 있는 동적인 그림으로 살려낸다는 뜻이다. 우리는 애니메이션이라는 우수한 매체를 통해 상상할 수 있는 거의 모든 것을 표현할 수 있게 되었다.
애니메이션 외의 다른 매체 특히 영화의 경우에도 움직임을 통해서 이미지를 전달함에 있어 매우 우수한 매체임에 틀림이 없으나 애니메이션과 비교하면 그 표현의 한계를 느낄 수 있다. 영화에서 좋은 장면을 연출 하기 위해 추운 바다 속을 들어가야 하고 리얼한 자동차 충돌 씬을 찍기 위해선 수많은 자동차들이 필요하게 된다. 좀 더 큰 스케일의 장면을 연출하기 위해선 수많은 인력과 사람들의 고생이 뒤따를 수 밖에 없다. 하지만 애니메이션에서는 그러한 것들의 표현에 있어 어떠한 장애도 받지 않는다. 말 그대로 상상만 하면 이루어 진다 는 것이다. 물론 최근의 영화산업의 기술적 발전으로 인해 영화에서도 거의 모든 것을 만들어 내고 있다고 할 지 모른다. 하지만 그러한 기술적인 발전에서도 절대 빠질 수 없는 것이애니메이션 기법인 것이다. 실제 거의 모든 영화에서 3D 애니메이션 기법이 적지 않게 사용되고 있다는 것은 모든 사람들이 알고 있을 것이다. 이렇듯 애니메이션이란 움직이는 그림을 통해 수많은 사람들의 상상력과 이루고 싶었던 꿈을 아름답게 표현해 주는 우리의 친구인 것이다.
2. 애니메이션의 종류
애니메이션에는 크게 3종류가 있다. 거기에는 그림 애니메이션, 모델 애니메이션, 컴퓨터 애니메이션이 있다.
우리는 그림 애니메이션 중에서도 가장 많이 쓰이는 셀 애니메이션에 대해서만 알아보겠다. 셀 애니메이션은 주로 디즈니메이션에서 사용되는 풀 애니메이션과 저패니메이션에서 사용되는 리미티드 애니메이션으로 나눌 수 있다. 풀 애니메이션은 1초에 24프레임을 모두 그림 24장으로 완전히 그려내는 방식으로서, 월트 디즈니의 완벽주의가 만들어 낸 제작방식이다. 그래서 풀 애니메이션은 제작기간이 장기화되고 거대자본이 요구된다. 한편 리미티드 애니메이션은 움직임에 절대적으로 필요한 캐릭터의 일부 동작과 키 포즈 에 해당하는 움직임만을 골라 그려 1초당 약 1∼12장 정도의 수준으로 셀을 그려 내는 애니메이션 제작방식이다. 리미티드 애니메이션은 풀 애니메이션에 비해 빠르고 경제적으로 제적할 수 있기 때문에 TV 시리즈 애니메이션 제작방식으로 많이 사용되고 있다. 철완 아톰으로 알려진 저패니메이션의 대부인 데즈카 오사무는 월트 디즈니의 작품을 보면서, 자신의 코믹스들도 애니메이션으로 전환시켜 볼 것을 희망하게 되었고, 결국 제작자본의 한계와 전문 인력의 부족을 리미티드라는 기법으로 해결하였다. 하지만 리미티드 애니메이션 제작기법은 TV 시리즈물에는 적당하지만, 극장용 장편에서는 사용하기에 어렵고, 작품의 질적 경쟁에 있어서는 위험성이 높다.
3. 일본의 유명한 애니메이션
일본은 애니메이션 강국이라고 불릴 정도로 애니메이션 문화가 잘 발달되어 있고 그만큼 유명한 애니메이션도 많다. 미야자키 하야오, 오시이 마모루, 안노 히데야키, 이 셋은 일본 애니메이션의 거장이라고 볼 수 있다. 먼저 미야자키 하야오의 작품을 본다면, 이웃의 토토로, 미래소년 코난, 모노노케 히메(원령공주), 센과 치히로의 행방불명, 붉은 돼지, 천공의 성 라퓨타, 바람의 계곡 나우시카 등이 있고, 오시이 마모루의 작품으로는 인랑, 공각기동대 등이 있고, 안노 히데야키의 작품에는 나디아, 에반게리온 등이 있다. 여기서는 우리나라에서 인지도가 높은 작품 몇 개를 다루겠다.
1) 센과 치히로의 행방불명
미야자키판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라고 부를 수 있는 <센과 치히로…>의 무대는 망자의 혼과 온갖 요괴들이 등장하는 이상한 마을이다. 주인공인 오기노 치히로는 일반적인 가정에서 자란 평범한 10살짜리 소녀. 그녀는 부모를 따라 새로 이사 갈 집을 찾아갔다가 마치 1920년대 사진첩에서 나온 듯 고풍스러운, 그러나 인기척은 전혀 발견할 수 없는 마을을 발견한다. 치히로의 부모는 그곳의 빈 식당에 차려진 음식을 보고 주인이 없음에도 불구하고 마치 걸신들린 사람처럼 마구 먹기 시작한다. 그런 부모를 말리다 지친 치히로는 마을을 돌아다니다 언덕에서 거대한 온천여관 아부라야를 발견한다. 묘한 귀기가 감도는 아부라야에서 섬뜩함을 느낀 그녀는 급히 부모에게 돌아가지만 금지된 망자의 음식에 손을 된 그들은 돼지로 변했다. 졸지에 부모 없는 처지가 된 치히로는 하쿠란 낯선 소년의 도움으로 아부라야에서 일하게 된다. 탐욕스런 아부라야의 주인인 유바바와의 계약에 의해 치히로(千尋)란 원래 이름에서 센(千)으로 바뀐 치히로가 겪는 모험은 이들을 손님으로 맞아 온천에서 일하면서 우정과 사랑, 헌신을 배우고 위기에서 발휘할 지혜와 용기를 터득하는 과정이다. 하지만 <센과 치히로…>에는 한 소녀의 환상적인 모험과 성장기로 소박하게 정리하기에는 힘든 다양한 은유와 상징이 숨겨져 있다. 극중에서 금단의 음식에 손을 댔다가 돼지로 변하는 치히로의 부모는 고도 성장기를 겪으면서 모든 일에 욕심이 많은 현대인에 대한 풍자이다. 그 동안 발전의 동인으로만 봤던 진취적이고 적극적인 의욕은 상대에 대한 배려나 절제 없이 자기 자신의 욕심만 채우려는 이기심의 다른 모습일 수도 있다는 것이다. 온천마을을 지배하는 마녀 유바바는 돈을 버는 일이라면 비정할 정도로 철저하면서도 자신의 아이 승방에 대해서는 온갖 응석을 다 받아주는 이중적인 성격을 지닌 이기적인 모성상을 보여주고 있다. 상냥한 듯 보이지만, 자신의 일에 대해선 냉혹한 면을 보이는 하쿠나 돈이라면 어떤 상황도 감수하는 온천의 종업원들도 결국 현대를 사는 일본인들의 공통된 얼굴이다. <센과 치히로…>는 이렇듯 현대 일본인의 여러 단면과 사회에 대한 많은 질문과 감독의 주장을 담고 있다. 생기를 잃고 살아 있지만, 산 것이 아닌 현대인들이 스스로 자신의 세상을 사는 힘을 되찾는 것. 그것이 미야자키 감독이 궁극적으로 이 작품에서 말하고 싶었던 메시지이다.
2) 공각기동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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