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과 한국의 애니메이션, 그 차이와 미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7.11 / 2019.12.24
  • 2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서론 - 시작하는 말 1
기본 용어 2


본론 -일본의 애니메이션
-일본 애니메이션의 특징 4
-일본 애니메이션의 강점 (내제적) 4
-일본 애니메이션의 강점 (외제적) 5

-한국의 애니메이션
-한국 애니메이션계의 현황/문제점 10
-해결 방안 17


결론 -끝내는 말 19
-참고 문헌 20
본문내용
시작하는 말
내가 선호 하는 자유 주제를 선택하여 조사하여 레포트를 내야 한다는 말을 들었을 때, 순간 나의 머릿속에는 일본의 애니메이션이 생각났다. 마니아 정도는 아니어도 나름대로 일본의 애니메이션을 즐겨 보기 때문에 레포트의 주제로 일본의 애니메이션을 선택하였다. 어렸을 때부터 나는 빨간 머리 앤, 은하철도 999, 미래소년 소난, 세일러 문 등 많은 일본 만화영화를 접해왔었다. 그리고 만화영화뿐만 아니라, 일본의 만화책도 읽게 되었다. 그때 까지만 해도 우리나라의 만화영화나 만화책은 그리 많은 편이 아니었기 때문에 주로 일본의 만화영화와 만화책을 많이 봤었다.
일본의 만화영화는 디즈니의 만화만큼 장면의 전환과 캐릭터의 움직임이 부드러운 것은 아니었으나, 한 장면, 장면 마다 섬세하게 묘사하여 오히려 술술 지나가는 디즈니식의 만화보다 더 끌렸다.
일본의 애니메이션의 대가라고도 할 수 있는 미야자키 하야오의 작품을 처음 봤던 것은 고1때 진로담당 선생님께서 보여주셨던 <귀를 기울이면..> 이었다. 이 만화영화의 내용이 진로에 대해 고민하는 한 소녀의 얘기였기 때문에 보여주셨다. 그런데 처음 접했을 때의 그 감동이 굉장히 커서인지, 그 후로 나는 미야자키 하야오 감독을 작품들을 계속 보게 되었다. 유명한 <이웃집 토토로>에서부터, <모노노케 히메>, <센과 치히로의 행방불명>, <고양이의 보은>, <하울의 움직이는 성>을 보았다. 이 만화영화들의 내용은 모두 현실에서는 일어날 수 없는 상상속의 이야기들이다. 토토로의 경우는 일본의 전설에서 따온 것이라고 들었다. 토토로에 나오는 고양이 버스가 가장 인상적이었다. 한 번도 그런 것을 상상해본 적이 없었기 때문에 굉장히 참신했다. 그리고 나 또한 토토로의 주인공처럼 고양이 버스를 타보고 싶고, 굉장히 부드러울 것 같다고 생각하였었다.
참고문헌
참고 문헌
변화하는 일본의 애니메이션 산업, 닛케이 BP사 기술부 엮음, 성하묵 옮김, 한울 아카데미, 2001
저패니메이션이 세상을 지배하는 이유, 박태경 지음, 길벗, 1997
이것이 일본만화다-망가, 그 겉 이야기와 속 이야기, 프레드릭.L.쇼트, 다섯수레
일본만화의 사회학 : 만화사적 접근을 통해 본 경쟁력의 기반, 정현숙, 문학과 지성사
아니메를 이끄는 7인의 사무라이, 황의웅, 시공사
저패니메이션과 디즈니메이션의 영상전락, 한창완, 한울 아카데미
일본애니메이션의 분석과 비판, 한국만화애니메이션학회, 한울 아카데미
http://chars.egloos.com/1387311
http://blog.naver.com/zerostudio2/20027907099 (www.dajapan.com)
http://www.thisisgame.com/board/view.php?id=64466&category=207
http://kin.naver.com/open100/r_entry.php?d1id=3&dir_id=305&rid=5826#14
http://mybox.happycampus.com/view.html?no=157202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감사
  • gilsa***
    (2007.11.20 19:39:17)
회원 추천자료
  • [매스미디어] 만화와 애니메이션
  • 만화와 애니메이션1. 만화와 애니메이션의 정의와 차이점1) 만화와 애니메이션의 정의2) 만화와 애니메이션의 차이점2. 만화란?1) 만화의 역사 및 변천2) 만화의 특성과 그 기능3. 애니메이션이란?1) 애니메이션의 역사 및 변천2) 애니메이션의 특성과 그 기능4. 한국의 만화 & 애니메이션1) 한국만화의 역사2) 한국애니메이션의 역사4-1. 한국 만화 산업 4-2. 한국 애니메이션 산업5. 저패니메이션과 디즈니메이션1) 일본의 애니메이션 - 저패니메이

  • [일본 사회와 문화] 한국 만화산업의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 - 한국의 만화와 재패니메이션(일본만화)의 비교를 통한 분석
  • 일본에서 제작된 만화 들이다. 여기서 말하고 싶은 것은, 일본 만화가 그냥 많이 수입되었다는 단편 적인 이야기가 아닌, 그로 인해 발생한 문제점들과 그 동안 한국의 만화가 무분별 하게 수입되는 일본의 만화에 밀릴 수 밖에 없었던 이유가 무엇인가 하는 점이다. 현재 우리나라와 일본의 애니메이션 시장 규모를 비교해 볼 때 그 차이는 실로 엄청나다고 할 수 있다. 그렇다면 우리나라 만화산업은 무엇이 문제이고 어떻게 해결해야 하는가? 이를 위

  • [사회학] 일제잔재의 청산
  • 차이는 사소한 일에서부터 국가적인 관계에 이르기 까지 한국과 일본 간의 마찰을 심화시키는 요인이 되는 것이다. 따라서 앞으로의 한일 양국 간의 진정한 개선이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과거를 먼저 알아야 한다. 과거가 없이 현재가 있을 수 없듯이, 제대로 된 역사를 바탕으로 개인과 민족의 미래가 있게 된다. 36년간 일제 식민통치를 받았던 우리나라에는 일본의 문화가 많이 남아있다. 그 문화들 속에는 근대화에 도움이 된 신기술이나 문명의 도입

  • 미야자키 하야오와 재패니메이션
  • 애니메이션 콜렉터들의 매입 0순위인 미야자키 관련서적들은 만화전문 고서점에서 원가의 최고 10배의 가격으로 팔리기도 한다. 그러나 이 처럼 상업적인 측면보다도 미야자키에 대해서 가장 주목할 부분은 문화와 정신적인 측면이다.일본에서 미야자키 하야오는 단순히 애니메이션 감독이 아닌 사상가 내지는 시인 또는 철학자로 인식되어 있다고 한다. 자연에 대해서나 사람에 대해서 그리고 미래에 대해서, 그가 작품을 통하여 전하는 메시지는 그

  • 로봇을 탄 호모 렐리기오수스
  • 미래 인류를 다양한 형태로 보여준다. 따라서, 한 시대 일반 대중들의 공통된 가치 체계와 욕구를 반영하는 대중문화의 하위 장르 중 하나로서 SF 애니메이션이 제시하는 인간에 대한 이해의 양상을 살펴보는 것은 의미 있는 일이라 할 것이다.일본 애니메이션, 그 중에서도 특히 SF 애니메이션에 등장하는 인간관을 살펴보면 세계의 여타 종교가 상정하는 그것과 많은 차이를 보이고 있음을 알 수 있다. 현재 세계의 상황을 바탕으로 미래 인간의 삶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