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사회학] 주상복합단지 열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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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목 차 ]

Ⅰ. 서 론
1. 연구의 배경 및 문제제기
2. 연구의 내용

Ⅱ. 이론적 배경
1. 용어 정의

Ⅲ. 주상복합단지
1. 주상복합단지의 개념
2. 주상복합단지 등장 배경
3. 국내의 주상복합단지
4. 주상복합단지의 특성
5. 주상복합단지 주민의 특성 및 주민의식

Ⅳ. 사람들은 왜 주상복합단지에 열광하는가?
1. 경제적 측면에서 바라 본 주상복합단지
2. 사회적 측면에서 바라 본 주상복합단지
- 신분 추구 수단으로서 주상 복합단지
- 사회자본 구축 기제로서의 주상복합단지
3. 소 결

Ⅴ. 결 론
본문내용
Ⅰ. 서 론

1. 연구의 배경 및 문제제기

초고층 주상복합건물이 올 봄 분양시장에서 새로운 바람을 일으키고 있다. 송도 오피스텔 ‘더 프라우’의 경우, 4월 초 평균 청약 경쟁률이 4천 855대 1이라는 사상 초유의 기록을 세우기도 했다. 단 3일 만에 송도오피스텔 청약 시장으로 시중의 부동산 자금 5조 원이 몰린 것이다.
우리나라의 이러한 주상복합건물은 1960년대 후반부터 도심부 재개발의 개념으로 도입하기 시작하였다. 세운상가 아파트로 시작된 도심부 주상복합건물은 1980년대 후반 이후 복합용도개발의 일반적인 유용성 외에 개발 가능 택지의 부족으로 인한 서울시 주택공급의 일환으로 제기됨으로써 활발하게 건립되어 왔다. 특히 1994년을 기점으로 서울시는 상업지역에만 건설할 수 있었던 주상복합건물을 준주거지역에까지 확대하게 되었고, 단계적으로 용적률을 완화하고 주거부문의 구성 비율을 확장시켜 왔다. 이러한 제도적 완화과정 속에서 상업지역을 이용한 주상복합건물 공급은 계속 확대되어 왔고, 이제는 새로운 도시 주거 유형의 하나로 자리 잡아 간다고 불 수 있다. 또한 개별 건물들이 인접지역에 집중하면서 하나의 단지 형태를 구성하게 되었고, 이러한 지역은 단순히 도시 내의 주거공간으로써 뿐만 아니라 ‘새로운 주거지역’이라 할 정도의 규모로 성장하고 있다.
지난 5년 간, 복합주거단지의 등록 수는 점점 증가하는 추세이며 앞으로도 이러한 현상은 계속될 것으로 건설 업계는 전망하고 있다. 조만간 주거, 비즈니스, 문화, 오락, 공공서비스를 한 단지 내에서 한꺼번에 제공하는 ‘3세대 복합단지’가 새로운 주거 형태로 첫 선을 보일 예정이다. 또한 이러한 주상복합 건물들은 주거부문의 고층아파트, 업무시설, 상업시설, 기타 부대시설이 동시에 기능적, 형태적으로 복합되는 이유로 대부분 대규모의 고층건물이며, 독특한 형상을 갖게 되어 그 지역의 랜드마크가 될 만하다. 이는 상업적으로도 이용되며, 이런 이유로 주거상업 복합건물은 지역 발전의 핵이 될 수도 있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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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김종배, 공동주택관리 제도 개선에 관한 연구, 성균관대학교 경영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9

5. 이경희, 초고층 주상복합 건물 거주자의 지역공동체의식과 근린활동, 한국가정관리학회지, 22(3). 2004

6. 배정익, 안병욱, 김상민, 초고층 주상복합 아파트 거주 후 평가에 관한 연구, 대한건축학회논문집, 20(9). 2004

7. 강순주, 초고층 주상복합아파트 거주자의 주거만족도, 대한가정학회지, 42(6).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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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김성수, 지역사회 주민의 공동체의식에 관한 연구, 지역사회개발연구, 23(2). 1998

10. 김남선, 지역공동체와 사회자본과의 관계에 관한 연구, 지역사회개발학술지, 10. 2000

11. 정은진, 서울시 주상복합건물의 주거특성, 한국학술정보. 2006

12. 홍성민, 문화와 아비투스, 나남출판사. 2000

13. 닥터 아파트 http://www.drapt.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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