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문학] 신문사의 수익 구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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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서론

2.본론
<신문사의 수익구조>
① 광고 수입
② 구독료 수입
③ 기타수입
<신문사 수익구조에 따른 영향>

3.결론
본문내용
1. 서론

신문사의 수익 구조에 대해 살펴보기에 앞서 신문사도 제품인 신문을 판매해서 생존해 가는 ‘기업’ 임을 알아두어야 한다.
또한 우리는 흔히 신문사의 ‘공익성’을 과장되게 생각하는 경향이 크지만 신문사는 공공기관이 아니며 자본주의 하에서 돈을 벌어야 하는 사기업의 하나이기 때문에 보다 높은 이윤을 추구하고 경쟁하게 되는 것을 이해해야 한다.

일반적으로 신문사의 주된 수입원은 신문을 독자에게 판매하여 얻는 구독료와 지면을 광고주에 판매하여 얻는 광고료이다. 미국 신문사의 구독료 대 광고 수입의 비율은 20~30:80~70이며, 일본의 경우 40:60, 독일의 경우 36:64 정도인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는 20:80의 비율로써 광고의 비중이 상당히 높다.
참고문헌
이상건, 『부자 만드는 경제기사』

한국언론재단, 『신문광고와 텔레비전광고 효과 비교』

임동욱, 『언론개혁의 15가지 쟁점과 논의』

김민남, 『공공저널리즘과 한국언론』

한국언론연구원, 『신문의 소유구조와 정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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