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학문]종교다원주의와 삼위일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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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다원주의와 다원성

Ⅱ배타주의, 포괄주의, 다원주의

Ⅲ종교 다원주의와 삼위일체론

본문내용
Ⅰ.다원주의와 다원성

종교전통간의 대화를 이해하기에 앞서 사람들 사이에 특히 혼동을 일으킬 소지가 많은 다음 두 가지 개념은 미리 해명될 필요가 있다. 첫째 다원주의(pluralism)라는 개념은 항상 다원적(plural), 혹은 다원성(plurality)이라는 개념과 그분하여 사용되어야 한다. 다원적 혹은 다원성 이라는 개념은 한 사회 속에서 서로 다른 여러 종교전통들과 함께 공존해 있는 가치중립적인 상태를 가리킨다. 이들 개념은 아직 다른 종교전통들에 대한 한 종교전통의 입장이나 태도를 표명하는 일종의 가치판단을 내포하는 개념이다. 그러므로 우리는 이 두 용어를 구분하여 이렇게 사용해야 할 것이다.1)

Ⅱ배타주의, 포괄주의, 다원주의

배타주의를 정의하기 위하여 배타주의의 가장 전형적인 신학자 칼 바르트(Karl Barth)를 선택하려고 한다. 바르트는 근본적으로 기독교와 다른 종교 전통들 사이에는 공통 기반이 없다고 본다. 왜냐하면 기독교는 하나님의 "계시종교"이고,2) 다른 종교는 하나님에 대한 인간의 "불신앙"을3) 표출하는 서로 다른 형태에 불과하다고 믿기 때문이다. 여기서 '계시'라 함은"하나님이 자신을 내어 줌이고(God's self-offering) 자신을 드러냄(Self-mani-festation)," 다시 말하면 "하나님이 은통 속에서 은총에 의해 인간들을 자기 자신과 화해시키는 행위"를 의미하며 '불신앙' 이라 함은 인간들이 하나님은 그의 '계시' 속에서 무엇을 해하려고 의도하시고 무엇을 하고 계시는지 예측해보려는 시도를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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