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학개론]종교 다윈주의와 삼위일체론에 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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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론

본론

1. 종교 다원주의

2. 삼위일체론

3. 종교 다원주의의 문제점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서론

기독교가 절대 진리라고 믿는 모든 사람들에게 종교 다원주의는 충격이 아닐 수 없다. 종교다원주의에서 주장하는 종교적 상대성이란 인정될 수 없는 논리이다. 많은 학자들이 종교 다원주의를 통해 기독교의 절대성을 부인하고 있다. 먼저 기독교의 절대성을 부인하는 종교 다원주의에 관해 살펴보고 기독교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는 삼위일체론에 관해 살펴본 후 이를 통해 종교다원주의의 부당성을 전개하고자 한다.

본론

1. 종교 다원주의

종교 다원주의는, 어느 한 종교의 절대성을 인정하지 않고 모든 종교의 상대성을 주장한다. 기독교가 절대적인 참 진리의 종교인 것이 아니라, 모든 종교가 각각의 상대성을 갖고 공존한다고 주장한다.
종교 다원주의를 주장한 학자들과 각각의 학자들이 주장한 종교 다원주의의 유형은 여러 가지이지만, 대표적으로 존 힉은 자신의 종교 다원주의적 입장을 해명하기 위해, 비기독교적 종교전통들을 대하는 기독교의 기본적 태도들을 크게 네 단계로 나눈다. 첫 단계는 전적 거부의 단계이다. 교회 밖에는 구원이 없다는 것이다. 둘째 단계는 소위 초기 주전원의 단계이다. 이 단계는 첫째 단계에서 한 발자국 더 나온 것인데, 비기독교 종교인에게 현실적인 구원은 없지만, 형이상학적으로는 가톨릭 신자가 될 수 있는 가능성을 내포한다. 세 번째 단계는 후기 주전원의 단계이다.
참고문헌
·목창균 - 현대신학논쟁
·루이스 뻘콥 - 기독교 신학개론
·한인철 - 종교다원주의의 유형
·위르겐 몰트만 - 삼위일체와 하나님의 역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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