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과 일본의 시민사회 운동의 비교 및 과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14 / 2019.12.24
- 2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문제제기 및 개념정의
① 고전적 의미의 시민사회
② 자유주의적 관점에서 시민사회
③ 마르크스주의의 시민사회
Ⅱ. 한, 일 시민사회운동의 역사
1.한국의 시민사회 운동사
1)시민사회 형성기 이전
2)시민사회와 시민운동이 형성기(1980년대)
3)시민사회와 시민운동의 확대기(1990년대~현재)
1.참여연대의 역사(성립배경)
2.참여연대의 명칭
3.목적과 사업
4.구성과 운영
5.참여연대 재정의 3가지 원칙
6.시대별 상황에 따른 주요활동
7.최근 대표적인 참여연대 활동
1).참여연대, 안보리에 천안함 의문점 서한
2).참여연대, 극심한 경제·민생위기 극복 위한 ‘전 국민 5대 안전망-10대 정책과제’ 정책 제안
3).고위공직자비리수사처 설치법 입법청원
2.일본의 시민사회 운동사
1)시민운동의 담론의 형성
2)환경/생활협동 운동을 중심으로(1960~1970년대)
3)사회공정성/대안정치 운동을 중심으로(1980년대)
4)현재(1990~2000년대)
5)시민운동에 대한 시각
6) 일본 시민운동의 한계
1.단체소개
2.최근의 논쟁 – 일본 헌법 9조 개정
3.재정문제
Ⅲ.한, 일 시민사회 운동 비교분석
1. 한, 일 시민사회 운동의 차이점
2.동아시아에서의 한, 일 시민사회 운동의 의의
1. 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 [韓國挺身隊問題對策協議會, Korean Council for Women Drafted for Military Sexual Slavery by Japan]
2. 청년유니온
Ⅳ. 한, 일 시민사회 운동의 전망 및 과제
1.한, 일 시민사회 운동 연대 가능성
2. 세계화 속의 한, 일 시민사회 연대 운동 의미
3.한-일 시민사화 운동의 과제
Ⅴ.결론
- 본문내용
-
Ⅰ.문제제기 및 개념정의
오늘날의 세계는 마치 하나의 지역이 되어가고 있는 새로운 사회, 문화적 현상을 겪고 있다. 이를 세계화라는 개념으로 함축할 수 있다. 지구촌화된 세계 속에서 자본, 기술, 상품, 서비스가 국경을 넘어 자유롭게 이동하면서, 한편으로는 무한경쟁을 부추기며 다른 한편으로는 상호의존성을 심화시키고 있다.
그러나 세계화의 다른 한편에는 전지구적 불평등의 심화와 개별국가 내의 불평등 심화를 초래하고 있다. 이른바 신자유주의 세계화가 진행되면서 국가간의 격차와 국가 내의 격차는 갈수록 커지고 있다.
이러한 현상에 대항하기 위한 방법으로 전 지구적인 시민사회운동의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는 가운데 기존의 시민사회를 성찰하고 보다 발전적으로 이끌어 가기위한 다양한 방법들이 시도되고 있다.
성찰적인 시민사회를 이끌어가기위한 다양한 방법들은 역사적으로 볼 때 그 개념적 정립에서부터 시작된다. 시민사회의 개념은 시민사회를 전통적인 개념과 근대 초기의 개념으로 구별하여 설명할 필요성이 있다
① 고전적 의미의 시민사회
18세기말까지 시민사회는 문명화되지 않은 사회, 혹은 전제적인 지배가 이루어지는 자연상태와 반대된 개화된, 개명된 사회나 헌법에 기초해서 지배가 이루어지는 입헌국가를 의미했다. 19세기 중엽까지도 시민사회는 법에 의한 지배, 문명성이 지배하는 정치가 이루어지는 정치체제를 의미하였다. 이처럼 고전적 개념에서는 국가, 정치사회, 시민사회 등 모두를 공적인 생활영역으로 간주하고, 이것을 개인적인 생활과는 구별되는 것으로 인식하였다.
즉 시민사회는 법치주의 국가와 동일한 의미로 사용되었기에, 사회와 국가는 동일한 의미를 지녔으며, 대립되는 개념으로 파악되지 못했다. 시민사회가 국가와 동일한 의미로 사용되었다는 점은 국가와 시민사회가 분화되기 이전의 역사적 상황을 반영하고 있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② 자유주의적 관점에서 시민사회
국가가 인격적인 존재로서 특정한 가문이나 개인의 권력으로 인식되는 것이 아니라 비인격적인 제도나 실천으로서 인식되기 시작한 것은 계몽주의 철학에 의해서 이루어졌다. 주로 영국과 프랑스에서 발전된 시민사회개념으로 근대적인 국가를 인정하면서, 동시에 국가의 권위주의를 억제하는 독립적인 정치제도로서 시민사회를 내세웠다. 즉, 시민사회를 국가와 구분하기 시작하면서 시민사회는 입헌국가와는 동일한 것이 아니며, 입헌국가는 시민권과 재산권 그리고 평등을 법에 의해서 보장함으로써 시민사회를 보완하는 것이라고 보았다.
자료평가
- 전체적으로 좋습니다.
- 19746***
(2017.12.15 13:29:38)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문화와 관광이 결합된 문화관광상품을 하나 선정하여 다음의 요건으로 작성하
- 한중일 의복 비교
- 미세먼지와 초미세먼지 개념과 위험성 및 미세먼지 문제 해결방안 제시와 미세먼지 정책방향 제시
- [사회문화] 베트남과 한국의 예절 비교
- [인류학] 집배원노동자에 대해서
- 실습생프로파일(사회복지현장실습, 사회복지전공동기, 실습기관선택이유, 성취목표, 목표달성파악, 자신의강점과약점, 취미와특기, 바라는점)
- 동물실험 찬성,반대논쟁과 찬반토론 개요작성 및 동물실험 성공사례와 방법연구 및 동물실험에 대한 개인적 견해 및 느낀점
- [아동의 친사회적 행동] 친사회적 행동에 대한 정의(개념), 아동 친사회적 행동의 발달, 친사회적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아동 생활지도와 상담] 기본 생활습관 형성의 의의와 지도 원리
- 가족상담및치료_가족 분석 보고서 가계도 작성법과 가계도 면접법을 바탕으로 자신의 가족 관계를 분석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