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사회] 시민사회와 시민사회론의 구축과 형성 및 원리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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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시민사회의 개념

Ⅲ. 시민사회와 지구시민사회

Ⅳ. 한국 시민사회의 역사적 형성의 기본원리

Ⅴ. 한국 시민사회의 형성

Ⅵ. 민주적 법치국가

Ⅶ. 홉스의 시민사회

Ⅷ. 헤겔의 시민사회

Ⅸ. 마르크스의 시민사회

Ⅹ. 그람시의 시민사회
1. 그람시의 이론사적 위치와 그람시 이론의 동기, 목적과 문제의식
2. 토대, 상부구조와 역사적 블록
3. 시민사회와 헤게모니
4. 변혁의 전망과 혁명전략

Ⅺ. 토크빌의 시민사회

Ⅻ. 시민사회 구축(시민운동 활성화와 시민문화의 형성)
1. 시민운동의 비시민성
2. 시민운동의 원천
3. 시민문화의 형성

ⅩⅢ. 결론
본문내용
시민사회 르네상스의 배경으로 중요하게 지적할 수 있는 것은 바로 국가주의에 대한 회의, 국가주의의 문제점에 대한 비판과 반성, 그리고 해결방안 모색이라고 할 수 있다. 그리고 이러한 역사적 현실과 시대적 상황에 관심을 가지고 이를 이론적으로 논하는 시민사회론이 재등장하게 되었다. 그리하여 시민사회를 둘러싼 논의가 동구, 서구, 한국을 포함한 제 3세계 등 국내외로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그런데 오늘날 재등장한 시민사회론은 학자마다, 논의되는 사회의 여건에 따라, 그 관심과 관점, 목적 등이 다양하다. 여러 다양한 관점과 이념적 스펙트럼에서 논의가 되고 있기는 하지만 재등장한 시민사회론은 대체로 정치나 경제의 강제력에 포섭되지 않은 시민들의 공간이 있음을 전제한다. 곧 시민사회는 창의성, 자발성, 의지 등의 영역이며, 이 영역은 사회적 삶을 지키고 만들어 나갈 수 있는 원천이라는 것이 시민사회론의 이론적 기반을 이루고 있는 것이다.
오늘날 재등장하여 다시 진행되고 있는 대부분의 시민사회에 대한 논의들은 사회적 삶의 형성, 곧 정치와 경제의 논리에만 휩쓸리지 않는, 사회구성원들의 의지와 바램이 실현될 수 있는 사회적 참여 공간의 존재에 대하여 말하고 있다. 그리고 그 공간의 확보에 대하여 논의하고 있는 것이다.
그리하여 이제 재등장한 현대 시민사회 논의에서의 시민은 복지국가에서 개인주의화된 복지의 수혜자도 아니고, 국가사회주의 사회의 보편계급의 구성원도 아니며, 권위주의 국가의 신민(臣民)도 아니다. 현대 시민사회의 시민들은 자신들의 이념을 위해, 어려운 이웃을 돕기 위해, 자신들의 정체성을 확보하고 동등한 권리를 확보하기 위해, 사회정의를 위해, 동등한 직업에 종사하는 사람들끼리 연대를 위해 시민사회의 조직을 구성하고 있는 것이다. 시민사회의 구성원으로서 시민들은 권력이나 자본에 의해 희생될 수 있는 일반시민들의 권리와 자유, 평등을 보호하고, 성 차이에 의한 불평등 구조에 저항하며, 환경의 파괴를 막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과거에는 국가가 주로 그 역할을 담당했으나 이제는 시민사회 영역이 그 일을 점차 기꺼이 맡아나가고 있다.

Ⅱ. 시민사회의 개념

시민사회의 민주적 역할에 대한 이번 연구의 중심 개념이라 할 수 있는 시민사회의 개념에 대해 살펴보기로 하자. 시민사회라는 개념은 상당히 광범위하게 정의되어 왔고 그렇기 때문에 그 의미가 불분명하다. 시민사회에 대한 개념은 시대에 따라 그리고 역사적인 상황에 따라 그 의미를 달리 해 왔으며 정치 영역과 거의 동일시되기도 하는가 하면 국가의 반대 개념으로 사용되기도 해 왔다. 로크, 몬테스큐, 루소 등의 고전적 자유주의 사상가로부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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