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사론]학교와 학급 경영의 이해 - 교사의 인간관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2.18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가. 학생들과의 인간관계

나. 교사 상호간의 인간관계

다. 교장과 교사간의 인간관계

라. 학부모와의 인간관계

마. 교사와 지역사회인사와의 인간관계

<< 참고문헌>>

본문내용
학교현장에서 교사의 바람직한 인간관계에 대해 살펴보기에 앞서 인간관계의 의미를 고찰해 보고자 한다.
인간이란 말은 사람과 사람사이를 포함하는 의미로 인간이 생존한 이래 사람과 사람의 관계란 생존을 위한 필수적 요소가 되어왔다. 따라서 인간관계라는 말은 광의로는 2인 이상의 사람들 사이에서 일어날 수 있는 모든 상호작용이라고 할 수 있으며, 협의로는 인간에 관련된 모든 문제를 의미하는 것으로, 타인과의 좋은 상태를 유지하기 위한 모든 내용을 말할 뿐 아니라, 집단 내에서 진실한 휴머니즘에 기초를 두고 집단의 협동관계를 구축하는 방법, 기술, 관점이라고 할 수 있다.
결국 훌륭한 인간관계는 선의, 상호존중 및 개개 인간의 존엄성과 가치에 대한 신뢰의 바탕 위에서 형성된다는 것은 의심의 여지가 없는 것이다.
그런데 학교사회의 경우 인간을 육성하는 교육을 담당하는 기능을 가진 조직체로서 목적인 인간이고, 인간을 대상으로 하며 인간이 그 주체적 활동을 하기 때문에 어느 조직체보다도 인간간의 상호작용인 인간관계에 의하는 바가 크다. 즉, 학교조직은 사회가 학교에 부여한 일정한 환경 속에서 교육목표를 달성하는 시스템이라고 할 수 있으며, 그 조직내에는 물적, 공식적, 비공식적 조직의 특성을 모두 갖게 된다. 따라서 경영자, 교사, 사무직의 성인사회를 비롯한 학년별, 학급별,
참고문헌
♣ 윤종건, 교사론, 正民社, 1994.
♣ 김정규外 1명, 교사와 교육, 형성출판사, 1994.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그럭저럭
  • alsekfe***
    (2006.06.02 01:20:15)
회원 추천자료
  • 영유아교사론3D)효율적인교사를 위한 학급조직과 관리방안 논하시오00
  • 교사를 위한 학급조직과 관리 방안에 대해 논하기로 하자.Ⅱ. 본 론1. 효율적인 교사를 위한 학급조직학교에 부임을 해 새학기 학생을 맞으면 학급이 형성되고 그에 따른 학급조직이 들어서게 된다. 이에 따른 교사의 역할의 증요성이 대두된다. 교사의 역량과 자질에 따른 수업의 성패가 좌우되기 때문이다. 다라서 교사의 효율적인 학급운영이 절실히 요구된다.1) 학급의 특성과 인간관계(1) 학급의 특성에 관한 논의 동향• 박남기 : 학급이 배움을

  • 교사론 레포트
  • 학급 규율 질서 유지⑨각종 성금 및 폐품 등의 수합 독려 10.학급 학생들의 사기 양양 11. 학급 전체 학생에 대한 공평한 관심⑤학교 경영 참여①직원회의 참여 ②각종 위원회 참여 ③담당 교무 분장 업무처리 ④각종 규정 규칙 내규의 숙지 ⑤각종 학교 행사 참여 ⑥학교 운영 개선에 관한 건설적 제안⑥학부모  지역사회관계①학생의 학교 및 가정생활에 대한 정보교환 ②학교 일에 대한 학부모의 관심과 참여유도 ③학부모와의 원만한 인간관계

  • [교육학] 교사와 학생, 학부모의 바람직한 관계
  • 교사 자신의 역할에 대한 지각과 아동 및 학부모들이 교사들에게 기대하고 있는 역할기대가 일치할 때 서로간의 만족도는 높아지며, 바람직한 인간관계가 성립되어 협조체제가 잘 이루어질 것이다. 따라서 교사는 역할을 보다 더 훌륭하게 수행할 수 있고, 학교 교육의 효과는 극대화 될 것이다. 학급의 학급과업은 학급 구성원의 인간관계를 바탕으로 수행된다. 따라서 바람직한 인간관계의 형성과 유지는 학급 경영의 중요한 과제이다. 이 장에서는

  • [교육학] 교사의 학생에 대한 교육과 사랑
  • 교사 자신의 역할에 대한 지각과 아동 및 학부모들이 교사들에게 기대하고 있는 역할기대가 일치할 때 서로간의 만족도는 높아지며, 바람직한 인간관계가 성립되어 협조체제가 잘 이루어질 것이다. 따라서 교사는 역할을 보다 더 훌륭하게 수행할 수 있고, 학교 교육의 효과는 극대화 될 것이다. 학급의 학급과업은 학급 구성원의 인간관계를 바탕으로 수행된다. 따라서 바람직한 인간관계의 형성과 유지는 학급 경영의 중요한 과제이다. 이 장에서는

  • [교육학과, 교육학, 임용] 전태련 함께하는 교육학 합격 마인드맵
  • 학교의 수석교사, 웅변가 교육목적아동중심교육 - 체벌반대, 조기교육, 지적능력에 맞는 교육 새는 날 수 있게, 말은 달릴 수 있게, 사람은 배우며 이해할 수 있게 세상에 태어났다“=> 자연성 존중, 개성존중, 아동 중심의 교육사상 제2절 서양 중세의 교육ꊱ 서양 중세의 기독교 교육 1. 기독교 교육의 특징(주정주의, 내세주의) - 수도원 교육 발달, 종교적 단련과 수도 중심교육 -> 지적, 심리적 교육 쇠퇴- 인간을 원죄의 덩어리로 보았기 때문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