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협소구광고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2.07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서론
1) 위협소구광고의 정의 및 특징
(1) 위협소구(Fear Appeal)의 정의
(2) 위협소구광고의 특징
2) 위협소구광고의 전제조건
2. 본 론
1) 위협광고의 장ㆍ단점
(1) 장 점
(2) 단 점
2) 위협소구광고의 모델
(1) 위협-동인모델
(2) 평행반응모델
(3) 보호동기모델
(4) 순차적 보호동기모델
3) 위협소구광고의 효과요인
(1) 위협소구의 강도
(2) 불안수준
(3) 위협의 발생가능성
(4) 대처반응
4) 위협소구에 영향을 미치는 개성변수
(1) 자존심
(2) 문제에 대응하는 스타일
(3) 위험(Danger)에 대한 인지적 위약성
(4) 통제의 위치
5) 위협소구를 이용한 광고
(1) 공익광고
(2) 건강
3. 결 론
- 본문내용
-
1. 서 론
1) 위협소구광고의 정의 및 특징
(1) 위협소구(Fear Appeal)의 정의
감성소구의 한 유형으로 일어날지도 모르는 부정적 결과(Negative Outcomes)를 알려서 메시지의 수신자에게 위협감을 유발하여 부정적 결과를 모면할 수 있는 권고방안이나 제품에 제시된 방법을 따르도록 하려는 목적으로 고안된 소구 방법이다. 즉, 소비자에게 일종의 불안이나 공포심을 조성하여 제품에 대해 관심을 유도하는 기법을 말한다. 이는 다른 말로 공포소구라고도 한다.
(2) 위협소구광고의 특징
위협소구는 공익광고 캠페인(음주운전, 에이즈, 금연), 건강관련 제품(치약, 구취제, 방향제)의 광고, 그리고 보험업계를 중심으로 제한적인 범위 내에서 사용되고 있다.
위협소구 광고는 부정적인 정서 반응을 일으켜서 제품이나 기업에 대한 태도에 부정적 영향을 미칠 것으로 생각하지만, 사람들은 온정적이거나 유머러스한 광고보다는 오히려 위협소구 광고를 더 많이 기억하고, 더 자주 회상한다는 결과도 있다. (Hyman Tansey, 1990)
그러므로 위협소구 광고를 적절히 사용한다면 수용자들의 흥미와 주의를 유발하여 설득 효과를 증대시킬 수 있을 것이다.
2) 위협소구광고의 전제조건
위협소구광고의 목표는 관찰이나 모방학습을 통한 동조행동을 야기하는 것이라고 볼 수 있다. 반듀라의 관찰학습이론은 위협이나 공포에 호소하는 광고가 효과적이기 위해서는 무엇을 해야 하는지를 잘 설명해준다. 그의 이론은 사건들의 관계성에 관한 지식과 이런 지식의 표상과 행동을 위한 동기화가 모방학습에 필수적인 과정이라고 본다. 따라서 공포나 위협에 소구하는 광고는 다음과 같은 조건을 충족시켜야한다.
- 참고문헌
-
※ 참고 문헌 ※
◇ 김완석, 《광고 심리학》, 학지사
◇ 이명천, 《광고학 개론》, 커뮤니케이션북스
◇ 안광호 ․ 유창조, 《광고원론》, 법문사
◇ 홍창선, 《위협소구 광고의 효과에 관한 연구:위협의 강도, 불안수준, 위협의 발생가능성, 대처반응을 중심으로》, 계명대학교 대학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복지법제론] 사회복지사협회가 사회복지사를 위해 하는 일들을 설명하고 사회복지사의 지위 향상을 위해 사회복지사협회가 해야 할 일들을 예를 들어 서술하시오
- 연역법과 귀납법의 차이에 대해 사회복지 관련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리더십 유형에는 어떤 것이 있으며, 사회복지조직에서 요구되는 리더십의 특성은 어떤 것인지 기술하세요
- 사회복지법제와실천_우리나라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의 제정이후 2015년 전면개정에 이르기까지 급여 대상자 선정기준인 소득인정액 기준과 의무부양자 제도가 법적 권리성의 변화에 따라 어떻게 적용되어 왔는지 논하시오
- [유아교육개론] 우리나라 유아교육의 현황과 문제점을 살펴보고 개선방안에 대해 논해 보시오
- 자살을 시도한 내담자와의 면접에서 고려해야 할 사항이 무엇이 있는지 작성하고 자신이 활용할 면접기술을 제시한 후 그 이유에 대하여 제시하시오
- 사회복지조사론-연역법과 귀납법의 장점과 한계는 무엇인가 본인이 연구자라면 어떤 방법을 지지하고 사용할 것인지 사례를 들어 논의 하시오
- 방어기제 이론을 설명하고, 여러분이 자주 사용하는 방어기제를 4가지 사례를 통해서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스스로 극복해야 할 바를 제시
- 중화인민공화국(중국)의 수립, 중화인민공화국(중국)의 의의, 중화인민공화국(중국)의 경제체제, 중화인민공화국(중국)의 토지개혁, 중화인민공화국(중국)의 전리법, 중화인민공화국(중국)의 대약진정책 분석
- 고객가치의 2가지 구성요소(고객 혜택, 고객코스트) 중, 고객 혜택의 3가지 구성요소의 개념을 사례를 들어 설명하여 보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