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지도] 청소년 가출의 실태와 원인 및 생활지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2.07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고찰의 필요성
Ⅱ. 본론
1. 가출의 개념
2. 가출의 원인과 실태
3. 가출청소년에 대한 지원과 대책
Ⅲ. 결론
- 본문내용
-
청소년 가출의 실태와 원인 및 생활지도
Ⅰ. 고찰의 필요성
청소년 가출은 다른 청소년 비행과는 달리 복합적인 문제 상황으로 번질 수 있다는 점에 그 심각성이 있다. 청소년 가출이 행해지는 연령층이 낮아지고 있으며 가출 청소년들이 행하는 비행의 범주도 단순한 일탈행위를 넘어서서 성인범죄에서 행해지는 심각한 범죄유형들로 나타나고 있다. 즉, 가출은 청소년들로 하여금 부모나 성인의 통제 및 감독으로부터 벗어나게 하고, 이러한 상황에서 충동적이고 자기조절능력이 약한 청소년들은 위험상황을 조성하게 되는 것이다. 따라서 가출은 그 행위 자체가 비행인 것에만 그치지 않고, 청소년들이 또 다른 비행을 저지르거나 다른 비행에 노출되는 시작점이 되고 있다. 청소년 성매매, 폭행, 절도, 폭주족 등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는 것들이 상당 부분 청소년 가출로 인해 야기된다.
청소년 가출이 생활지도상에 야기하는 문제점은 ‘가출’이라는 하나의 상황으로 표현되지만 그 원인은 복잡하며 그 원인이 직접적으로 학교와 관련성을 맺지 않을 수 있다는 데 있다. 청소년은 다양한 원인에 의해 가출하게 될 수 있으며 그 원인은 학생 개인이나 교사 개인이 통제할 수 없는 것인 경우가 많다. 특히 청소년의 가정 환경 등 교사가 개입하기 어려운 영역에서 원인이 되는 문제가 발생하고, 청소년이 가출을 한 후에는 교사의 영향권이 청소년에게 미치기 어렵기 때문에 문제를 해결하는 것조차도 교사로서는 어려워지는 것이다. 그러나 이러한 가운데서도 교사는 학교에서 학생의 보호자의 역할을 하고 있으며 생활지도를 통해 가출 욕구를 느끼는 청소년 혹은 가출한 청소년을 도울 책임이 있고, 실제로 할 수 있는 일이 있을 것이라고 생각된다.
이를 위하여 청소년 가출의 실제와 원인을 고찰해보고 사회 제도적 차원에서 청소년에게 베풀어지는 지원과 교사가 베풀 수 있는 지원을 살펴보기로 한다. 본 연구를 위하여 한국 청소년 상담원 사이트의 공개상담실에 올라온 상담글 가운데서 ‘가출’을 표제어로 검색하여 찾은 44건의 상담글을 분석하고 가출 경험이 있는 네 명의 청소년과 인터뷰를 실시하여 청소년 가출의 원인과 실태를 조사하였다. 또한 가출 경험이 없는 청소년들과 단답형 인터뷰를 실시하여 학생들이 가출 청소년에 대해 어떤 느낌을 가지고 있는지 알아봄으로써 교사가 가출 청소년들이 학교에 적응하게 돕는 데 어떤 시사점이 있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 참고문헌
-
김계현 외,『학교상담과 생활지도』, 학지사, 2006
유성경․송수민․임소영,『비행에서 탈비행으로』, 한국청소년상담원, 2000
이소희 외,『청소년복지론』, 나남, 2005
한국형사정책연구원,『학교가 청소년 비행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한국형사정책연구원, 1993
박명숙,「청소년 가출의 잠재적 위험요인에 관한 연구」, 『청소년학연구』, Vol.13, No.1, 한국청소년학회, 2006
이종화․김경희․김희영․정혜경,「여자 고등학생의 가출경험에 영향을 미치는 예측요인」,『청소년학연구』, Vol.13, No.3, 한국청소년학회, 2006
현은민(2000), 「청소년의 가출: 가족적, 개인적 요인 및 대처행동의 영향」, 『대한가정학회지』, 제 38권 2호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현대사회에서 정신건강의 위험성이나 문제점을 드러내는 최근 6개월 이내의 최신 기사 3개를 검색하여 기사 속의 사례를 정리하고, 이러한 문제를 어떻게 현실적으로 해결할 수 있을지 본인의 생각을 정리하여 정신건강의 중요성에 대해 작성해봅시다.
- 유아들의 특징적인 언어 표현에 대해 조사해 보고 이 표현이 연령 단계에 따라 어떤 표현으로 대체되고 있는지 관찰해 보자
- 클라이언트의 권익 침해 사례 사회복지사로서의 권익옹호활동
- 우리나라의 학교사회복지의 발달과정을 정리하고 학교사회복지의 제도적 활성화를 방법을 제시하시오 강의에서 학습한 우리나라의 학교사회복지의 역사를 순서대로 정리하시오 학교사회복지가 제도적으로 활성화되기 위한 방법을 제시하시오
- 피부학 요점정리
- 비사실 임직 하지만 엄연한 사실 인부 조리 극
- 예비사회복지사로서 관심을 갖고 있는 실천분야를 생각해 보시고, 자신이 해당분야에 대해서 관심을 갖게된 이유나 동기에 대해 서술하시오
- 선별적 복지와 보편적 복지 중 현재 우리나라에 필요한 복지 방향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를 논리적으로 주장하시오 (사회복지개론)
- 노인복지론_우리나라 노인의 여가활동의 의미와 현황을 조사하고, 지역사회 내 노인 여가지원을 위한 기관을 찾아 홈페이지나 직접 방문을 통해 해당기관의 연혁, 비전 및 사명, 시설현황, 조직도, 사업 및 프로그램, 기관의 특성, 기관이 위치한 지역사회의 특성에 대한 본인의 견해를 작성하시오
- 딥스 독후감, 딥스감상문, 딥스를읽고 그 안에서 본 놀이치료,딥스, 놀이치료, 딥스를읽고, 딥스와놀이치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