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족정체성]역사적 흐름을 통해서 본 민족정체성의 변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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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전개 방향

2.들어가며

3.주자학과 한국인의 정체성
(1) 주자학의 성립배경.
(2) 조선으로의 도입. 그리고 절대사상으로의 변화
(3)궁극으로의 발전. 그리고 예학의 시작. 정체성의 시작.
(4)인조반정과 우암 송시열. 그리고 현대 한국인의 정체성 확립.
(5)우리의 민족정체성에 영향을 준 부분

4.민족 정체성에서 식민사학의 영향

5.미군정과 근대정치의 민족정체성에 대한 영향
(1)미군정의 성립에서부터 초기 근대 정치의 친미적 성향
(2)미군정시기와 근대 시기가 민족정체성에 끼친 영향

6. 현대 사회의 현상과 우리의 정체성
(1)현재의 발견
(2)집단 따돌림에 대한 분석
(3)한국인에게 토론 문화는 존재하지 않는다?

7. 나가며
본문내용
1. 전개 방향


주역의 내용의 한 축을 이루고 있는 내용인 ‘만물은 고정되어 있는것이 아니라 항시 변한다’는 내용을 전제로 하여서 우리 민족정체성의 형성과 그 변천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하였습니다. 기본적인 전개 방향은 역사적 흐름을 통해서 민족정체성의 변천을 알아보고자 하였습니다. 우리의 민족정체성에 가장 큰 영향을 준 사상은 조선조에서부터 지금까지 내려오는 유학이라고 생각하여서, 조선조의 유학 사상에 대하여 알아본 후 조선의 유학이 우리의 민족정체성에 어떠한 영향을 주었는지 생각해 보았습니다.다음으로는 일제시대로 넘어가서 일제가 식민사관을 통하여 우리의 민족정체성을 어떠한 방향으로 왜곡시키고자 하였으며 그 영향은 어떠했는지 알아보았습니다. 그 후 미군정과 근대사 속에서는 어떠한 변화가 있었는지,현대에서는 어떤 변화가 있었는지 이렇게 시대순으로 정리해 보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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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기독교사상」에 대한 연구
  • 민족민중교회,”「기독교사상」203(1975/4), 78-84.유동식. 『한국 신학의 광맥』서울: 다산글방, 2000.유춘자. “한국 여성문제와 「기독교사상」의 역할,” 「기독교사상」400(1992.4.), 82-89. 주재용. 『한국 그리스도교 신학사』서울: 대한기독교서회, 1998.한국기독교역사학회, 『한국기독교의역사Ⅲ』서울: 한국기독교역사연구소, 2009.인터넷자료 http://www.dbpia.co.kr/view/pview.asp?pid=78인터넷자료http://news.khan.co.kr/khnews/khanartview.html?artid=200811051738225 &cod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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