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조직 관리론] 국정홍보처 조직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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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국정홍보처 소개
1.소 개
2.연 혁
3.국정홍보처의 필요성

Ⅱ.국정홍보처 목표

Ⅲ.국정홍보처 전략

Ⅳ.국정홍보처 환경
1.과업환경
2.일반환경
3.국제적 환경

Ⅴ.국정홍보처 내부구조
1.구 조
2.이론적 접근

Ⅵ.국정홍보처 부서별 역할

Ⅶ.국정홍보처 조직관리
1.내부업무 조정과정
2.외부 협력과정

Ⅷ.국정홍보처 업무처리 과정
1.이슈 제기 단계
2.정책 입안 단계
3.정책 확정 단계
4.정책 발표 단계
5.정책 집행 단계
6.정책 평가 단계
Ⅸ.국정홍보처 성과 및 보상체계
1.의 의
2.국정홍보처의 성과 평가제도와 보상시스템

본문내용
I. 국정홍보처 소개--

1. 소 개
국정홍보처는 정부조직법 제24조 2에 의해 1999년 5월 국무총리 소속 하에 설치된 중앙행정부처로서, 국정에 대한 국내외 홍보 및 정부 내 홍보업무조정, 국정에 대한 여론수렴 및 정부발표에 관한 사무를 관장하는 정부부처이다.

1948년 공보처로 시작하여 1956년 공보국, 1961년 공보부, 1968년 문화공보부, 1990년 공보처, 1998년 공보실로 변천해오다 1999년 5월 대통령령 제16328호에 의해 국정홍보처로 신설되었다. 신설 당시 3국(홍보기획국, 국정홍보국, 분석국), 2소속기관(해외홍보원, 국립영상간행물제작소)의 조직 구성을 갖추었으나 그 후 전자홍보기능 보강 등을 위한 직제개편(대통령령 제18518호), 팀제 팀제 : 팀이란 상호 보완적인 기능을 가진 소수의 사람들이 공동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공동의 접근방법을 가지고 신축성 있게
상호 작용하며, 결과에 대해 공동의 책임을 지는 조직단위이며 팀제는 이러한 팀을 조직의 근간으로한다.
도입을 위한 직제개편(대통령령 제18986호), 국정브리핑 기능 보강 등을 위한 직제개편(대통령령 제19379호)을 거치며 현재 4단 1관 16팀으로 구성되어 있다.

처장 하에 차장을 두고 운영지원팀, 홍보기획단, 홍보협력단, 미디어지원단 및 정보포털운영단으로 구성된다. 처장 밑에 홍보분석관을 둔다. 산하기관으로는 해외홍보원과 영상홍보원(구 국립영상제작소 또는 국립영상간행물제작소)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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