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복지] 학교폭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2.19 / 2019.12.24
- 3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 차
Ⅰ.서론 ---------------------------------------1
Ⅱ.본론 ---------------------------------------2
1. 학교 폭력의 개념 -----------------------------2
2. 학교 폭력의 유형 -----------------------------3
3. 학교폭력의 특성 ------------------------------5
4. 학교폭력의 원인 ------------------------------7
5. 외국의 위기개입 사례 -------------------------10
6. 청소년 학교폭력의 실태 -----------------------14
7.우리나라 학교폭력 관련기관의 정책분석-------------24
8. 청소년 학교폭력관련 제도와 그에 따른 문제점-------27
9. 청소년 학교폭력을 위한 과제 -------------------29
10. 우리가 제안하는 대안 ------------------------31
Ⅲ. 결론 -------------------------------------33
Ⅳ. 느낀 점-----------------------------------34
참고문헌 ------------------------------------37
- 본문내용
-
Ⅰ. 서론
흔히 청소년기를 ‘질풍노도의 시기’라고 표현되고 있듯이, 청소년기는 정서적으로 불안정하고 내적 갈등이 많은 시기이다. 청소년기는 신체적으로 심리적으로 그리고 사회적으로 큰 변화가 동시에 일어나게 됨으로써 정신적인 스트레스가 높아지게 된다. 따라서 청소년기는 정서적 불안정이나 기타 적응의 문제가 나타날 가능성이 많은 시기라 할 수 있다. 학교폭력은 이러한 불안정한 시기에 일시적으로 나타나는 비행수준을 넘어 범죄의 정도로까지 발전되고 있는 상황이다
Ⅱ. 본론
1. 학교 폭력의 개념
1) 학교폭력의 일반적 개념
폭력이란 부당한 방법으로 물리적인 강제력을 행사하는 사람의 모든 행동을 나타내는 포괄적인 개념이며, 학교 폭력은 학교나 학교 주변 (학원, 공원 등) 학생들이 상호간에 발생하는 의도성을 가진 신체적, 정서적 가해 행동을 말하며 이것은 괴롭힘, 따돌림, 금품갈취, 언어적 놀림, 협박과 욕설, 신체적 폭행, 집단적 폭행이 이에 해당한다.
2) 학자별 정의
-Berkowitz : 공격행동과 폭력을 구별하여 공격이란 “타인에게 의도적으로 상처를 입히는 것”으로 여기에 신체적·물리적·언어적 상해 등 모두를 포함.
-Olweus : 반복적 그리고 지속적인 폭력에의 노출을 강조하며 위협, 조롱, 때림, 발로 차는 것, 들볶음, 꼬집기, 따돌림 등 물리적이거나 비 물리 적인 행위 모두를 포함.
- 참고문헌
-
김진화 외,「청소년 문제행동론」,학지사,2002
김남선.「청소년 교육론」, 형설 2002
「폭력없는 우리학교를 위하여」, 국무총리 청소년 보호위원회, 2002.9
김현수, 「외국에서의 학교 위기개입 사례」,한국청소년재단
금명자외, 「학교폭력예방 및 대처를 위한 연계체제 구축방안」,한국청소년상담원,2005
문용린외 , 「학교폭력 예방과 상담」,학지사, 2006
김준호・박정선・김은경, 「학교주변 폭력의 실태와 대책」, 한국형사정책연구원, 1997,
홍봉선・남미애, 「청소년복지론」, 양서원, 2002. 8
청소년폭력예방재단, 「학교폭력 고통 받는 아이들을 위해 무엇을 할 것인가? - 예방에서 대책까지」, 한울림, 1996,
이장현, “학교폭력의 최근동향과 대처방안”, 「청소년 보호 지도 연구」, 제1권, 한국청소년 보호지도학회, 2002,
이소희 외, 「청소년복지」,나남신서, 2005
도기봉,「학교폭력의 실태와 대처방안에 관한 연구」, 사회복지개발연구원,제5권,제2호,1999
김남선 , 「청소년 교육론」, 형설, 2002
권이종, 「청소년 교육론」,양서원, 1998
한국청소년연구원, 「청소년 문제론」,1992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영아의 사회성발달과 애착형성의 중요성을 학습하였습니다 애착의 개념과 유형을 구분하여 정리하고 자신의 애착이 어떠한 유형에 해당하는지, 성장과정에서 주양육자와의 관계가 어떠하였는지에 대해 기술하시오
- 현대사회에서 정신건강의 위험성이나 문제점을 드러내는 최근 6개월 이내의 최신 기사 3개를 검색하여 기사 속의 사례를 정리하고, 이러한 문제를 어떻게 현실적으로 해결할 수 있을지 본인의 생각을 정리하여 정신건강의 중요성에 대해 작성해봅시다.
- 유아들의 특징적인 언어 표현에 대해 조사해 보고 이 표현이 연령 단계에 따라 어떤 표현으로 대체되고 있는지 관찰해 보자
- 클라이언트의 권익 침해 사례 사회복지사로서의 권익옹호활동
- 우리나라의 학교사회복지의 발달과정을 정리하고 학교사회복지의 제도적 활성화를 방법을 제시하시오 강의에서 학습한 우리나라의 학교사회복지의 역사를 순서대로 정리하시오 학교사회복지가 제도적으로 활성화되기 위한 방법을 제시하시오
- 피부학 요점정리
- 비사실 임직 하지만 엄연한 사실 인부 조리 극
- 예비사회복지사로서 관심을 갖고 있는 실천분야를 생각해 보시고, 자신이 해당분야에 대해서 관심을 갖게된 이유나 동기에 대해 서술하시오
- 선별적 복지와 보편적 복지 중 현재 우리나라에 필요한 복지 방향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를 논리적으로 주장하시오 (사회복지개론)
- 노인복지론_우리나라 노인의 여가활동의 의미와 현황을 조사하고, 지역사회 내 노인 여가지원을 위한 기관을 찾아 홈페이지나 직접 방문을 통해 해당기관의 연혁, 비전 및 사명, 시설현황, 조직도, 사업 및 프로그램, 기관의 특성, 기관이 위치한 지역사회의 특성에 대한 본인의 견해를 작성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