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사로서 실천을 원하는 분야를 한 가지 선정하여 자신의 적합성을 분석하고, 그 분야에 대한 전망에 대하여 논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2.17 / 2019.02.17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2(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자료를 잘 읽어보신 뒤, 말만 바꾸어서 본론 내용들을 정리해주세요. 이후 서론은 전체 어떤 흐름으로 글을 이어 나가는지 소개하시고, 결론에서는 느낀점 정리만 하셔도 만점에 가까운 점수가 나옵니다.
본문내용
사회복지개론
사회복지사로서 실천을 원하는 분야를 한 가지 선정하여 자신의 적합성을 분석하고, 그 분야에 대한 전망에 대하여 논하시오
서론
사회복지사를 지향하게 된 계기는 청소년복지에 대한 관심이었다. 그런데 청소년복지 분야에 있어선 청소년학을 전공하는 청소년지도사들의 영역이 훨씬 더 방대하다는 건 뒤늦게 알게 되었다. 그렇다면 사회복지사로서 청소년복지에 참여하기 위해선 어떤 분야가 있는지 확인해본 결과, 학교 사회복지사가 가장 적합하다는 판단이 들었다. 최근 전문상담교사와 학교폭력전담경찰공무원의 개입으로 학교폭력 및 선도에 대한 직무적인 부분은 줄었지만, 여전히 취약한 기간제 교사 및 학생들의 복지적인 차원에는 힘써야 할 부분들이 적지 않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이 레포트에서는 학교사회복지에 대한 정의를 살펴보고, 그에 대한 나의 적합도를 정리해보도록 한다.
본론
학교사회복지의 개념과 서비스
학교사회복지는 학교라는 교육기관에서 전문적 능력과 자격을 갖춘 사회복지사가 제공하는 사회적 서비스를 의미하며 또한 도움을 필요로 하는 학생들과 그 가족들의 복합적인 욕구에 대응하기 위해 포괄적이면서 동시에 개별화된 서비스(comprehensive and individualized services)를 제공하는 것이며, 외국 학자인 Freeman(1999; 2097)은 학교사회복지가 교육제도(체계)의 일차적 사명을 고양하기 위한 필수적 서비스를 제공하고, 학교에서 학생들의 수행을 향상시키기 위한 예방적 개입을 요하는 학생들과 가족들 가운데 표적 집단을 확인하는 실천분야로 정의한다. 그러나 교육의 사명이 커다란 환경 속에서 일어나고 있는 사회경제적 변화와 고립된 채 수행될 수 없으므로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 또한 변화해 왔음을 강조한다. 이에 현재의 학교사회복지사들은 특수교육과 일반 정규교육 사이에 상호작용하는 모든 체계뿐 아니라 그들 사이의 교류를 변화시키는 전략들, 학교 기반 서비스와 지역사회 서비스의 사례관리 그리고 예방과 재활 모두를 중시하고 있다. 그리고 한인영 등(1997)은 "학교를 실천 장소로 하여, 학생-가정-학교-지역사회의 역기능적 상호작용에 의해서 발생하는 학생의 심리사회적 문제를 예방하고 해결하며, 모든 학생이 자신의 잠재력과 능력을 최대로 발휘할 수 있는 교육 환경을 제공하며, 이를 통하여 학교가 교육의 본질적인 목적을 달성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교육기능의 한 부분이며, 사회사업의 전문분야"로 정의하고 있다(성민선 외, 2004. 21~30).
부적응 학생들에게 학교사회복지차원에서 원조전문직(helping professionals)의 서비스를 제공해주고 도움을 받을 수 있게 만들어 주는 일이다. 이미 미국과 같은 선진국들에서는 학교 내에 교과를 가르치지 않는 비교수직(non-teaching staff)인 원조전문직으로서 학교사회사업가(school social worker), 학교상담가(school counselor), 학교간호사(school nurse), 학교심리사(school psychologist)가 제도화 되어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에는 2004년 현재, 원조전문직으로서 전문상담교사와 보건교사(종전의 양호교사)만이 제도화되어 있다. 즉, 학교 교육의 병리적 현상과 학생들의 학교부적응 문제들은 생태체계이론(ecological systems theory의 관점에서 그것의 본질을 파악하고 대처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생태 체계적 관점에서 사회복지실천의 지식과 기술을 구비하고 학생들을 위해 전문적인 원조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학교사회사업가의 제도화가 필요하다(정주영, 2005)
학교사회복지사로서의 나의 역량과 전망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사회복지사로서 실천을 원하는 분야
  • 51542***
    (2022.11.20 18:05:51)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마침 학교사회복지사 관련자료 찾고 있었어요
  • 42204***
    (2021.07.31 13:23:47)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