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커뮤니티]가상현실과 인터넷가상공동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2.13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가상현실
1. 가상현실의 개념
2. 인터넷과 가상현실

◈ 인터넷과 가상공동체
1. 가상공동체의 개념
2. 가상공동체의 특성
3. 가상공동체에 대한 비판
4. 공동체 네트워크 운동
본문내용
◈ 가상현실

1. 가상현실의 개념
가상현실(virtual reality, VR)은 군사, 오락, 의료, 학습, 영화, 건축, 설계, 관광 등 다양한 분야에 활용되면서 공상과학 소설이나 영화에서 묘사되는 상상적 단계를 벗어나 점차 현실화되고 있다. 가상현실 기숙의 도입은 인터넷도 예외는 아니다.
'가상현실이란 용어는 1989년 재론 래니어(JaronLanier)에 의해 고안되었지만, 그것을 지칭하는 개념이나 시스템은 기술 중심적 입장, 경험 중심적 입장, 그리고 사이버문화적 입장 등에 따라 각기 달리 정의되어 왔다. 그 중에서 많이 제시된 것은 기술 중심적 정의이다. 스토이어(Steuer. 1992)는 기술 중심적 정의를 보여주는 대표적인 것으로 다음 세 가지 에를 들고 있다.

◎ 가상현실은 이용자가현실과 같은 3차원 상황 속에서 상호 작용할 수 있도록 해주는 투구형 고글과 선으 로 연결된 의상을 통해 경험하게 되는 전자적인 환경 시뮬레이션이다. (Coates. 1992)
◎ 가상현실은 인간의 움직임에 반응하도록 컴퓨터에 의해 생성된 이미지들로 채워진 대안 세계(alternative world)이다. 대개 이러한 시뮬레이션 환경은 비디오 고글과 광섬유 데이터 장갑을 특징으로 하는 고가의 데이터 슈트의 도움으로 접할 수 있다. (Greenbaum, 1992)
◎ 특정한 프로젝트들을 기술하기 위해 가상세계, 가상조종석 그리고 가상작업장 등과 같은 용어들이 사용되 었다. 1989년 VPL사의 CEO인 재론 래니어가 가상현실이란 용어를 고안함으로써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점은행제(토론)-인간행동과사회환경, 사회복지학개론, 사회복지실천
  • 공동체를 형성할 수 있고, 현실적인 사회신분이나 나이 등과 상관없이 수평적 관계를 형성하는 것이 특징이다. 따라서 현실에서 만나기 힘든 전문분야의 사람들이나 자신과 관심사가 비슷한 사람들과 커뮤니티를 쉽게 형성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인간관계의 폭을 확대시켜주는 역할을 하고 있다. 또 디지털기술의 급격한 발달로 인터넷에 국한되었던 사이버공간이 모바일, 오프라인의 또 다른 가상현실과 연결해주는 가상공간서비스로까지 확대되면서

  • [공학기술] 인터넷 커뮤니티[소비자 행동론]
  • 인터넷인터넷기반의 모드로 전환되면서 LAN이 서서히 보급되면서 거대조직망을 구축 하고 있던 PC통신 동호회들은 다음까페등이 생기면서 자연스럽게 사장되거나흩어져 버렸다.그 이유는 PC통신의 커뮤니티가드너를 비롯 마케팅의 귀재들을 다음까페 등에서 스카웃함으로서 인터넷기반의 동호회의 기초를 확립하면서 제 2세대 인터넷 동호회가 정착하기 시작했고 넷츠고서비스 등 PC통신서비스들이 한계에부딪히면서 사용자의 편이성이 한층 증대된

  • [학술적글쓰기] 문화공동체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 공동체의 의미3 . 접속의 의미2 . 인터넷 커뮤니티논제의 중요성접속의 시대에 사람들 사이의 소통의 문제과거의 공동체와 접속의 시대에서의 공동체의 의미변화보호보호+의견 나눔터 의견나누기Introduction2. 문화 공동체의 의미공통의 관심사와 필요를 가진 사람들에 의해 만들어진 현실, 혹은 가상공간에서의 모임.공통점 자신이 원하는 때에 원하는 것을 선택해서 이용차이점 1. 접속의 의미는 같지만 접속 방법 다름2. CID 접속은

  • 사이버 공동체의 역사를 각 단계별로 설명해보시오 그리고 자신이 생각하는 사이버 공동체의 이상적인 모습에 대해 서술하시오
  • 커뮤니티의 발전과 함께 이어졌다. 이러한 플랫폼은 사용자들에게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도구를 제공함으로써 사이버 공동체를 더욱 다채롭고 활발하게 만들었다. 이는 온라인 공간에서의 사회적 상호작용을 혁신적으로 발전시키고, 새로운 형태의 소통과 교류를 이끌어냈다.다. 가상 현실과 온라인 게임가상 현실 기술의 발전과 온라인 게임의 확대로 사이버 공동체는 더욱 다양한 형태로 발전하고 있다. 가상 현실 기술의 발전은 사용자들에게 현실

  • [사회교육] 사이버공동체와 집합행동-집단지성을 중심으로
  • 현실세계가 아닌 컴퓨터, 인터넷 등으로 만들어진 가상의 공간1. 사이버 공동체공동체(Community)란 무엇인가?펀백(1997): “커뮤니티라는 용어는 일반 대중들에게 쉽게 정의되어질 것 같은 용어이지만, 학술적 담론에서는 무한히 복잡하고 일정한 모양이 없다. 그것은 서술적, 규범적, 이데올로기적 함의 ⋯ 물리적, 상징적 차원을 모두 포함한다.”일반대중에게는 “같은 환경을 공유하는 사회집단”정도로 정의됨1. 사이버 공동체공동체(Community)란 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