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신학] 칼빈이 말하는 그리스도인의 자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9.02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시작하는 말

Ⅱ. 그리스도인의 자유
1. 율법으로 부터의 자유. (1-3)
2. 자발적으로 순종하는 양심의 자유. (4-6)
3. “무해 무익한 일들”로부터의 자유. (7-9)

Ⅲ. 그리스도인의 자유와 넘어짐 - 사랑의 법
1. 자유와 약한 사람의 넘어짐. (10-12)
2. 사랑의 법. (13)

Ⅳ. 그리스도인의 자유와 두 개의 나라
1. 법과 양심의 자유. (14)
2. 두 개의 나라. (15)
3. 양심의 구속과 자유. (16)

Ⅴ. 맺는 말
본문내용
자유롭기를 바라지 않는 사람이 있겠는가? 홀로 높이 떠 나는 새를 볼 때 우리는 ‘자유’라는 열망을 불현듯 느끼게 된다. 너나 나나 새장에 갇혀 있는 신세로, 손발에 차꼬가 채여 있는 모습으로 비쳐지기 때문이다. 그러면 ‘자유’란 무엇인가? 우리가 흔히 사용하는 데로 그 말의 뜻은 일차적으로 ‘마음대로 할 수 있는 것’을 의미할 것이다. 그러면 우리는 마음대로 할 수 있는가? 이에 관해 두 가지 사항을 생각해 볼 수 있다. 첫째는 내 마음에 대하여 남의 의지라고 하는 것이 마주 서 있다는 사실이다. 그래서 갈등이 일어난다. 둘째는 내 마음이라는 것도 항상 내 마음대로 되는 것이 아니라는 경험이다. 이 두 가지 사항을 깊이 음미해 볼수록 ‘자유’라는 것은 소위 ‘마음대로’가 아님을 알 수 있다.그리스도인의 자유는 언제나 그리스도인의 책임을 조건으로 한다. 그리스도인의 책임은 항상 그리스도인의 사랑을 조건으로 한다. 그러므로 그리스도인의 사랑은 하나님의 사랑의 반영이다. 그러므로 그리스도인의 자유는 어거스틴의 “하나님을 사랑하라, 그런 다음에 당신이 원하는 바를 행하라”고 한 유명한 말 가운데 올바르게 요약되어 있다고 할 수 있다. 그리스도인의 ‘자유’에 대한 많은 이들의 다양한 주장들이 있지만 여기에서는 칼빈의 기독교강요 제3권에 나오는「그리스도인의 자유」에 대한 기록을 가지고 ‘자유’에 대한 칼빈의 이해를 다루어보고자 한다.
Ⅱ. 그리스도인의 자유
칼빈은 기독교강요 제3권 19장에서「그리스도인의 자유」를 세가지 측면으로 설명하고 있다.
1. 율법으로 부터의 자유. (1-3)
칼빈은 율법으로부터의 자유에 대하여 다음과 같이 말하고 있다: “나는 그리스도인의 자유에는 세 부분이 있다고 생각한다. 첫째는 신자들의 양심은 하나님 앞에서 칭의에 대한 확신을 얻는 데 있어서 율법에 의한 의를 일체 잊어버리고 율법을 뛰어 넘어 더욱 전진해야 한다. 우리가 이미 다른 곳에서 말한 바와 같이, 율법으로는 아무도 의롭게 될 수 없으므로, 우리는 칭의에 대한 소망을 완전히 버리게 되든지, 그렇지 않으면 율법에서 해방되어야 한다.

참고문헌
1. 죤 칼빈 지음, 김종흡외 공역, 「기독교 강요」, (서울 : 생명의 말씀사, 1988 재 판)
2. John Calvin, 김지찬 역,「죤 칼빈의 생애와 업적」, (서울 : 생명의 말씀사, 1986).
3. 박건택, “칼뱅의 기독교 강요에 따른 <그리스도인의 자유>,”「신학지남」(1995 ․가을호․통권 제244호).
4. A. 멜빈 데이비스,「칼빈주의 사상과 자유사상」, (서울 : 기독교문화협회, 1986).
5. 박윤선 역,「The Westminster Confession of Faith」, (서울 : 영음사, 1989)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신앙공동체를 위한 교육
  • 시대로 변해 가고 있지만 철저하게 훈련받은 교사들이 더욱 많아질 때에 그 교사로부터 배우는 학생들이야말로 이 땅에 정직과 신뢰를 심는 선봉자가 되어서 다시 모두를 믿을 수 있는 신뢰의 공동체로 회복될 수 있을 것이다. ※ 참고 문헌신앙 공동체를 위한 교육, 찰스 R.포스트 (1993. 한국장로출판사)교회학교 교사의 사명, 찰스 R.포스트 (1996. 성지출판사)개혁신학개론, 하달리 (1990. 형상사)기독교 교육학 개론, 오인탁 (2005. 한국기독굑육학회)

  • 조직신학 성령론
  • 신학적 통찰 첫째는 이스라엘의 멸망은 하느님께 지은 죄 때문이라는 것이다(렘12;신28) 둘째는 이스라엘을 멸망시킨 앗수리아를 하느님이 징벌하신다는 것이다(사10) 셋째는 이스라엘과 같은 처지에 놓여 있는 한민족을 위해 그리스도인들이 고난 중에 인내하고 회개해야 한다는 것이다(약5; 사59) 넷째는 하느님의 영은 민족을 위해 고난당하는 한국 그리스도인들을 위해 “말할 수 없는 탄식”으로 중재하시며, 미래의 생명은 현재의 고난과 비할 수 없

  • [신학] 메이천 박사 저작선집 요약.hwp
  • 신학을 하는 필자에게 메이천싀 신학적 시각의 토대가 중요함을 깨닫는다. 사실 메이천 박사님의 신학적 시각은 주로 프린스톤 신학의 직, 간접적인 영향을 받아 형성되었음을 알게 되었다. 특히 프린스톤 신학이 스코틀랜드 상식철학에 의해 강화되었으며, 정통 칼빈주의에 확고히 뿌리박고 있음을 기억해야 한다. 전통적인 개혁주의 장로교 신학을 이어온 메이천 박사님은 구 프린스톤 신학교의 마지막 주자로 그의 신학적 방법론은 개혁주의를 지키

  • [신학]신학의 의미, 신복음주의 신학, 자유주의 신학, 근본주의 신학, 경건주의 신학, 개혁교회 신학, 감리교회 신학, 전환기교회 신학 분석
  • 자유주의 신학Ⅳ. 근본주의 신학Ⅴ. 경건주의 신학1. 퓨리탄니즘2. 야곱뵈메3. 조지폭스4. 스웨덴보그5. 슈페너와 프랑케Ⅵ. 개혁교회 신학1. 개혁교회 신학의 2대 신학의 거장, 칼빈(J.Calvin)과 바르트(K.Barth)2. 개혁교회 신학의 흐름Ⅶ. 감리교회 신학1. 선재은총과 자유의지2. 의화와 성화3. 그리스도인의 완전과 영화Ⅷ. 전환기교회 신학1. 몬타니즘운동2. 중세 신비주의 운동3. 16세기 종교개혁 운동4. 한국인의 기독교 수용5. 민중신학과 민중

  • [현대 신학 연구] 슐라이어 마흐
  • 신학적 방법과 비교해 보면 그렇게 중요한 것은 아니지만, 몇가지 예는 그의 출발점이 기독교 신앙에 미친 영향이 무엇인지를 보여준다. 그가 시도했던 교리적 재구성은 또한 향후 자유주의 신학에 나타날 많은 미래적 발전의 경향과 표준을 제시했다. 슐라이어마흐 신학에 있어서 성경은, 중심적 위치를 아닐지 몰라도, 중요한 역할을 한다. 기독교 교리가 일차적으로 도는 전적으로 성경에서만 도출되지난 않는다. 오히려, 모든 교리들은 그리스도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