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세의 리더쉽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1.07 / 2019.12.24
- 13페이지 / doc (MS워드 2003이하)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모세란 누구인가?
1) 모세의 인적사항
2) 모세의 생애
3) 모세의 성품과 행적
4) 모세가 살던 시대배경
5) 모세의 40년간 광야생활
2. 리더의 특징에 비추어본 모세의 리더쉽
1) 리더쉽의 개념
2) 리더쉽의 특징
3) 모세를 통해서 본 리더쉽의 의미
4) 모세의 리더쉽과 현대 사회의 관계
① 원하는 것은 요구하라
② 오해가 끼치는 악영향을 경계하라
③ 광야에서 인도하기
④ 재능 있는 사람에게 실력 발휘할 기회를 주라
⑤ 자발적인 소수를 찾아라
⑥ 항상 큰 그림에 초점을 맞추라
⑦ 규범에 따라 살기
5) 현대 사회에서 필요한 진정한 리더쉽 (Leader Ship)
3. 현대인에게 필요한 모세식 리더
1) 이스라엘 vs 현대인의 문제
2) 구원 방법
3) 구원을 위한 행동 지침
4) 문제제기
- 본문내용
- 1. 모세는 누구인가? 모세는 출애굽의 위대한 영도자이자 하나님과 얼굴을 마주보는 친구였다. ①모세의 인적사항 1.'건져내다'라는 히브리어 동사 '마샤'(mashah)에서 파생. '물의 아들'이라 는 뜻. 2.B.C.1527년경 벧세메스에서 태어남. 3.레위 지파 출신으로 아므람과 요게벳의 아들(출6:20). 미리암과 아론의 동 생. 4.바로의 딸(핫셉슈트 공주)의 양자(출2:9). 5.비천한 히브리 가정에서 출생했으나, 공주의 양자로 애굽의 모든 학술을 익히며 풍요롭게 성장함. ②모세의 생애 1.B.C.1527년경 애굽 땅에서 출생, 유대인 탄압시 나일강에 버려졌으나 하나 님의 섭리로 바로 공주의 양자가 됨. 2.애굽 궁중에서 철학, 건축, 문학 등을 배움(행7:22). 3.40세 때 동족애에서 비롯된 혈기로 애굽인을 죽이고 남방 미디안으로 도 망, 이드로(르우엘)의 집에서 체류함(출2:15-18). 4.미디안 제사장 이드로의 딸 십보라와 결혼, 게르솜과 엘리에셀을 낳음(출 18:3). 5.하나님의 산 호렙에서 하나님의 부르심을 입음. 그리고 형 아론을 협조자 로 약속받음(출3:1-4:17). 6.애굽으로 돌아간 모세는 백성를 향해 구원을 선포하고, 바로에게 열 가지 재앙을 내림(출7:20-12:30). 7.마침내 B.C.1446년 아빕월(태양력 3-4월) 15일에 이스라엘 60만 장정이 모세의 영도하에 가축과 생축을 이끌고 출애굽, 이때부터 40년간(B.C.1446- 1406) 모세는 이스라엘의 지도자로 활약함. 8.출애굽 후 기적으로 홍해를 도하, 출애굽 석 달 만에 시내산에 도착(출 17:2-16). 9.40주야를 시내산에 올라 기도한 후 십계명과 율법을 받고 하산(출31:18), 백성들이 금송아지 등 이방신을 섬기는 것을 보고 진노한 하나님께 중보기 도를 드림. 또다시 율법을 받기 위해 40일을 시내산에서 머무름(출 19:3-40:38). 10.이스라엘 12지파 대표를 선발, 가나안 땅을 정탐케 함. 11.후계자로 여호수아를 세운 후 120세의 나이로 모압 땅에서 죽음(B.C.1406 년). 벧브올 맞은편 모압 땅의 한 골짜기에 장사되었으나(신34:6), 오늘날 까지 그 무덤을 아는 이가 없음. ③모세의 성품과 행적 1.성격이 온유하며 사리사욕이 없음(민12:3). 2.화려한 애굽의 궁중생활을 미련없이 버릴 정도로 동족애, 동포애가 크고 정의감이 넘침. 3.최초의 선지자이며, 율법 수여자. 4.애굽 땅에서 이스라엘 백성을 탈출시킨 위대한 지도자, 정치가, 학자. 5.모세오경을 저술함. 6.하나님의 말씀에 일생 순종했으나, 가데스바네아에서 혈기를 부린 사건으 로 인해 약속의 땅에 들어가지 못함. ※모세가 살던 시대적 배경▷이스라엘 백성이 애굽에서 노예생활을 하던 시기. 이 당시 바로왕은 이스라엘 사람들의 인구 증가를 꺼려 히브리 족속의 사내아이를 모두 죽이라는 칙령을 내리는 등 이스라엘 사람에 대한 탄압과 억압이 컸다.※모세의 40년간 광야생활. ▷가나안 땅을 정탐하고 불순종한 이후, 이스라엘은 40년 동안 광야에서 유리하는 신세가 되었습니다. 물이 없다고 투정하는 등의 믿음 없음을 보이기도 했고, 악한 말로 원망하다가 하나님의 불로 경고를 받기도 했습니다. 또한 간음하다가 하루에 2만 3천명이 죽임을 당하기도 하였습니다. 이방인들의 우상숭배에 빠지기도 하여 하나님의 진노를 사기도 하였습니다.
자료평가
- 모세의 리더십에 대해 많이 배웠습니다!!
- ksm***
(2011.04.16 04:36:38)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글로벌 비지니스매너와 에티켓의 사례분석으로 5개 국가들을 선정하여 대표적 사례를 조사하시오
- 지역사회복지론]사회복지 패러다임과 지역사회복지의 환경이 어떻게 변화하는지를 파악하고 지역사회복지의 실천방향을 예측하시오
- 민간사회 조직인 자선조직화운동(COS)와 인보관운동의 특징을 비교분석하고 두 운동이 사회복지실천방법에 끼친 영향을 제시하고 현대사회에 필요한 운동이 무엇인지 자신의 생각을 제시하시오
- 보편주의와 선별주의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현재 시행중인 사회복지정책제도를 하나 선택하여 간략히 소개해주세요 이 제도를 보편주의 또는 선별주의와 연결하여 설명해주세요
- 우리나라 치매현황과 정책을 설명하고 문제점과 개선방안을 제시하시오(노인복지론 A+)
- 일반적인 언어발달 과정에 대해 기술한 후, 주위에 있는 유아 1명(실제 사례 관찰, TV 프로그램 유튜브 등 영상매체에 출연하는 유아 등)을 관찰하고, 관찰한 유아의 언어발달 특성을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그리고 현재 유아가 보이는 언어발달단계는 어디에 해당하는지, 그 이유는 무엇인지 언어발달과정에 기반해서 제시하시오
- 보육실습의 목적은 학교에서 배운 이론과 지식을 어린이집에서 실제로 적용해보면서 보육교사의 역할을 직접 경험하는 것이다 첫째, 보육실습의 목적에 대해 적고 둘째, 보육실습생의 역할과 자세는 어떠해야 하는지 셋째, 실습의 경험이 향후 본인의 진로결정에 영향을 미칠 것인지에 대해 자신의 생각을 서론, 본론, 결론의 형식으로 논리적으로 서술해보세요
- 토테미즘과 주술
- [사회복지행정론] 개방체계이론 - 상황(적합)이론, 정치경제이론, 조직군생태학이론, 제도이론, 마르크스주의 이론
- 사회복지행정의 기초이론 중 두 가지 이론을 선택하여 두 이론의 기본개념과 특징, 문제점, 비판점 등을 각각 기술하고 두 이론을 비교하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