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미디어] 케이블 TV에 대한 심층적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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케이블 TV에 대한 심층조사를 했습니다. 사진,도표,각주등이 다수 첨부되어 있습니다.
목차
방송미디어론
‘케이블 TV’에 대한 심층적 고찰

<목 차>
1. Cable TV의 개념
2. Cable TV의 역사
3. Cable TV의 현황
1) 법 ․ 제도적 측면
2) 가입자 및 매출액 측면
4. Cable TV의 문제점
1)케이블 TV 다양성의 부재
(1) 소유구조의 다양성
(2) 컨텐츠의 다양성
2)수익성의 저하
(1) 저가 티어링
(2) 낮은 광고수익
3)디지털화의 문제
(1) 디지털케이블TV의 저조한 보급률
(2) 디지털 전환의 대한 두 가지 전제
- 회의적인 시각
- 긍정적인 시각
1> 디지털 전환의 당위성
2> 가입자들의 인식 변화
(3) 인프라 구축에 따른 막대한 비용
5. 해결방안
1) 케이블 TV의 수익 구조 개선을 위한 이미지 향상 방안.
2) 케이블TV 수신료 인상과 ‘미디어 다양성’의 제공
3) 케이블TV와 위성방송의 매체의 차이점 극대화
6. 참고문헌
본문내용
1. Cable TV의 개념

케이블TV는 1948년 미국에서 난시청을 해소할 목적으로 처음 실시되었지만, 기술의 발전과 사회 환경 변화에 따라 다양한 채널의 방송 서비스와 함께 통신 서비스도 제공하는 현재의 케이블TV로 발전하였다.
케이블 텔레비전은 전파가 아닌 동축 케이블이나 광케이블 등과 같은 유선망을 통해 텔레비전 프로그램을 가정에 공급하는 미디어이다. 초기의 케이블TV는 1948년 미국에서 난시청 지역 해소를 위해 지역의 공동 안테나를 설치하면서 시작했다. 그런 이유로 이때의 케이블 텔레비전의 명칭은 ‘Community Antenna TV(CATV)였다. 이것은 오늘날 동축 케이블이나 광케이블을 사용하는 것과는 차이가 있다. 우리나라 케이블TV 산업의 초기에 CATV로 부를 것인지, 케이블TV로 부를 것인지 혼선을 가져왔던 것도 그런 역사적 배경에 기인한다, 엄밀하게 말해서, 1948년 CATV는 현재 우리가 이용하는 케이블 텔레비전의 전신(前身)이었지만, 동일한 미디어는 아니다.


<초기 CATV의 송신 시스템>




<케이블 텔레비전 송신 시스템>


현재 케이블 TV의 기본 시스템은 상수도 배급망과 유사하다. 우선 개별 PP(Program Provider)가 프로그램을 제작하여 위성으로 송출한다. 그리고 위성은 이를 다시 각 지역 SO(System Operator)들에게 송출한다. 그리고 각 지역 SO들이 가입자의 TV까지 연결된 cable을 통해 프로그램이 전송하는 것이다. 그리고 최종적으로 각각의 가입자 집에 cable과 연결된 셋톱박스를 거쳐 개별 TV를 통해 방송을 시청할 수 있는 것이다. 따라서 실제 cable 연결 구간은 SO와 가입자 가구까지의 구간이다.
이러한 케이블 TV는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갖는다. 첫째, 기존의 TV는 라디오 스펙트럼 30-300MHz 주파수대인 VHF로 방송되므로 최대 7개의 채널까지만 방송이 가능했다. 그러나 케이블 TV는 채널용량수가 수백 개에 이르고 광섬유를 사용할 경우 거의 무한대의 채널을 동시에 사용할 수 있는 장점을 갖고 있다. 둘째 쌍방향성 구현이 가능하다. 기술의 발전과 함께 케이블TV는 프로그램과 용도의 다양성을 추구할 수 있다. 즉 전달할 수 있는 채널이 엄청나게 증가함으로써 내용도 계층화, 전문화, 특정화가 가능하게 된다. 그리고 나아가 현재 국내 SO들이 추진하고 있는 광케이블 교체를 통해 기존 TV의 일방적 정보전달을 넘어서는 방송센터와 시청자가 메시지를 주고받는 쌍방향적 전송을 가능하게 한다. 현재 국내에서도 부분적으로 시행중이다. 셋째, 지역성이다. 이는 기존의 타 경쟁 매체와의 차별성을 갖는 것으로, 케이블TV의 장점이자 단점이다. 케이블TV는 지역 채널을 제작하여 지역 정보를 제작하여 지역민들에게 송출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민주성이다. 기존 공중파 방송의 주 수입원은 광고이기 때문에 광고주에 의해 많은 영향을 받게 된다. 그러나 케이블TV는 시청료가 주된 수입원이기 때문에 광고주에 의한 영향이 상대적으로 제한적일 수 있다. 그리고 이는 시청자 중심의 방송을 가능하게 할 수 있다는 점과도 맥을 같이 한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1. 최종수, 2000, 『한국 케이블TV 5년』, 한국케이블TV방송협회.
2. 손창용 / 여현철, 2003, 『한국케이블 TV 산업론』, 커뮤니케이션 북스.
3. 김규, 2005, 『방송 미디어』, 나남출판사
4. 임정수, 2004, 『디지털 시대의 미디어산업』, 한울아카데미
5. 한국케이블TV방송협회, 『2005 케이블TV우수논문집』
6. 임상원 외, 2004, 『매체산업과 미디어 기술』, 나남출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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