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득커뮤니케이션] 심리적 반발이론과 광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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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동기

- 왜 ‘심리적 반발이론’을 택하였는가?

Ⅱ. 본론

1. ‘심리적 반발이론’이란?

2. 심리적 반발이론의 효과

3. 심리적 반발이론 효과에 대한 소비자 조사

4. 심리적 반발이론의 주요 Target & 적용 범위

Ⅲ. 결론

본문내용
- 왜 ‘심리적 반발이론’을 택하였는가?
요즘 가장 화제를 끌고 있는 광고는 “미녀는 석류를 좋아해~♬ 자꾸자꾸 좋아지면 나는 어쩌나~♬”라는 CM Song이 흘러나오는 롯데칠성의 과실음료 광고다. 이 광고는 영화 ‘왕의 남자’에서 중성적인 미를 발산하며 귀족 남성들의 시선을 끄는 꽃미남 광대 이준기를 광고 모델로 내세워 음료시장에서 단기 매출 1위를 기록할 만큼, 현재 스타효과를 톡톡히 보고 있다. 일반 여자들보다 예쁜 얼굴로 어필하는 광고 모델 이준기가 피아노를 치며 위와 같은 CM Song을 부른다. 이는 소비자들에게 마치 롯데칠성의 ‘미녀는 석류를 좋아해’라는 과실 음료를 좋아하지 않으면 미녀가 아님을 암묵적으로 동의하게 만든다. 요즘 우리나라 여성들은 전 세계 성형 수술률 1위를 내세울 만큼 외모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는데, 이 광고는 이러한 여성들의 심리를 톡 건드려 광고에 대한 이목을 집중시키고 나아가 소비욕구를 조장하여 매출을 올리는데 성공하였다. 즉, 이 광고는 소비자들의 반발심리를 건드려 역으로 제품에 대한 관심을 유도하고, 나아가 구매에 이르게 하는 것이다.

이처럼, ‘심리적 반발이론’을 사용한 광고는 외모에 대한 반발심을 자극하는 것 뿐만 아니라, 특권계층에 도달하고픈 욕구를 자극하거나 지적능력을 무시, 기회를 제한, 소외감 형성 등을 통하여 소비자들의 반발감을 조성한다. 미시적인 안목으로 바라본다면 소비자들의 반발감을 조성하여 제품에 대한 이미지 형성에 악영향을 끼칠 것 같다. 하지만, 거시적인 안목으로 바라보면 소비자들의 반발감을 조성하여 제품에 대한 관여도를 높이고 제품 구매를 통해 반발심을 극복하게 하여 이윤을 극대화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이와 같은 광고를 보며, 우리조는 설득커뮤니케이션을 공부하는 홍보광고학 학도로써 ‘심리적 반발이론’을 심층적으로 공부하고 싶은 욕구가 생겼다. 따라서 ‘심리적 반발이론’을 이용한 광고들의 효과, 타겟, 적용범위와 사례들을 아래와 같이 조사해 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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