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득커뮤니케이션] 심리적 반발이론과 광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9.25 / 2019.12.24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동기
- 왜 ‘심리적 반발이론’을 택하였는가?
Ⅱ. 본론
1. ‘심리적 반발이론’이란?
2. 심리적 반발이론의 효과
3. 심리적 반발이론 효과에 대한 소비자 조사
4. 심리적 반발이론의 주요 Target & 적용 범위
Ⅲ. 결론
- 본문내용
-
- 왜 ‘심리적 반발이론’을 택하였는가?
요즘 가장 화제를 끌고 있는 광고는 “미녀는 석류를 좋아해~♬ 자꾸자꾸 좋아지면 나는 어쩌나~♬”라는 CM Song이 흘러나오는 롯데칠성의 과실음료 광고다. 이 광고는 영화 ‘왕의 남자’에서 중성적인 미를 발산하며 귀족 남성들의 시선을 끄는 꽃미남 광대 이준기를 광고 모델로 내세워 음료시장에서 단기 매출 1위를 기록할 만큼, 현재 스타효과를 톡톡히 보고 있다. 일반 여자들보다 예쁜 얼굴로 어필하는 광고 모델 이준기가 피아노를 치며 위와 같은 CM Song을 부른다. 이는 소비자들에게 마치 롯데칠성의 ‘미녀는 석류를 좋아해’라는 과실 음료를 좋아하지 않으면 미녀가 아님을 암묵적으로 동의하게 만든다. 요즘 우리나라 여성들은 전 세계 성형 수술률 1위를 내세울 만큼 외모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는데, 이 광고는 이러한 여성들의 심리를 톡 건드려 광고에 대한 이목을 집중시키고 나아가 소비욕구를 조장하여 매출을 올리는데 성공하였다. 즉, 이 광고는 소비자들의 반발심리를 건드려 역으로 제품에 대한 관심을 유도하고, 나아가 구매에 이르게 하는 것이다.
이처럼, ‘심리적 반발이론’을 사용한 광고는 외모에 대한 반발심을 자극하는 것 뿐만 아니라, 특권계층에 도달하고픈 욕구를 자극하거나 지적능력을 무시, 기회를 제한, 소외감 형성 등을 통하여 소비자들의 반발감을 조성한다. 미시적인 안목으로 바라본다면 소비자들의 반발감을 조성하여 제품에 대한 이미지 형성에 악영향을 끼칠 것 같다. 하지만, 거시적인 안목으로 바라보면 소비자들의 반발감을 조성하여 제품에 대한 관여도를 높이고 제품 구매를 통해 반발심을 극복하게 하여 이윤을 극대화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이와 같은 광고를 보며, 우리조는 설득커뮤니케이션을 공부하는 홍보광고학 학도로써 ‘심리적 반발이론’을 심층적으로 공부하고 싶은 욕구가 생겼다. 따라서 ‘심리적 반발이론’을 이용한 광고들의 효과, 타겟, 적용범위와 사례들을 아래와 같이 조사해 보았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스트레스의 개념과 종류에 대해서 기술하고, 스트레스 예방 및 관리전략 방안에 대한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
- 지역사회복지실천가의 역할은 지역사회복지실천 모델에 따라 달라진다 지역사회실천모델에 따른 지역사회복지실천가의 역할을 설명하시오
- 기후변화 - 기후와 지구온난화
- 직장 내에서 실천 가능한 매너와 에티켓을 나열하고 본인의 실천계획에 대해 작성하시오(ex 지각하지 않는다 지각하지 않기 위해 출근 시간 30분 전에 도착한다는 생각으로 시간을 여유롭게 계획한다)
- [스트레스관리] 스트레스의 개념 및 유발요인, 스트레스반응, 스트레스의 관리방안
- 시사에세이 - 지구온난화에 관해서
- 발달과업에 대한 학자들의 개념(정의)와 해비거스트(Robert Havighurst)가 제시한 발달단계별 발달과업에 대해서 간략하게 설명하고, 해비거스트의 발달단계별 과업에 비추어 볼 때 본인은 발달과업을 제대로 수행했는지 자신의 사례를 중심으로 설명
- 프로이드의정신분석성격이론
- [평생교육경영학] 평생교육 경영 사업계획서
- [사회복지행정론] 일반행정과 사회복지행정과의 차이점에 대해 서술하고 사회복지조직에서 사회복지행정이 왜 중요한지에 대해 본인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