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득커뮤니케이션 수용자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2.15 / 2019.12.24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이용과 충족 이론 엘리후 카츠 욕구 동기 모티베이션 이용과 충족 이론의 장단점
- 2023년 1학기 현대광고와 카피전략 출석수업대체시험 과제물(브랜드 이미지 광고 평가)
- [매스컴] 매스 커뮤니케이션 이론을 적용한 논문들에 대한 조사 및 분석 보고서
- [2019 보건의사소통][출처표기] 자신의 지역 보건소에서 운영하고 있는 건강증진 사업 중 하나를 선택하여 설득적 의사소통 요건을 토대로 성공적인 사업이 되기 위한 조언을 제시하세
- [2019 보건의사소통4E][출처표기] 미디어를 통해 접한 건강증진 캠페인 중 하나를 선택하여 설득적 의사소통 요건을 토대로 성공적인 캠페인이 되기 위한 조언을 제시하세요
- 목차
-
제1절 수용자의 본질과 그에 관한 연구체계
제2절 설득커뮤니케이션 자극들의 처리-수용과정
제3절 수용자들의 중요 선유요인들과의 영향
- 본문내용
-
제1절 수용자의 본질과 그에 관한 연구체계
1. 수용자에 대한 개념의 변천
수동적 존재
시기:20세기 초
근거
① <대중사회론>의 영향:도시화, 근대화 현상으로 전통적 사회질서가 약화되면서 개인주의, 합리주의에 근거한 대중사회로 진행. 이들은 심리적으로 상호고립적이고 이질적이며 원자화되어 있어 자연히 수동적이고 무저항적 속성을 지님
② 행동주의 심리학의 영향:인간과 동물의 모든 행동을 자극에 따른 반응으로 파악하여 자연히 인간을 수동적이며 피동적 존재로 간주함.
③ 탄환이론:1차대전 중 선전효과에 대한 과장된 결과는 수용자가 메시지의 내용을 수동적이고 무저항적으로 받아들이는 것으로 묘사함.
④ 당시의 사회적 상황:
․ 미국과 스페인의 전쟁을 발발시킨 미국 대중신문의 힘
․ 1차대전, 나치독일, 볼세비키 혁명시 선전의 결과
․ 매스컴 광고의 위력
능동적 존재
시기:1940, 50년대
① 수용자들의 개인차가 설득커뮤니케이션 효과에 중요한 영향을 줌(호블랜드)
② 선별적 노출 성향:수용자들이 어떤 메시지에 노출될 때, 그 메시지의 내용이나 정보를 모두 받아들이는 것이 아니라, 그 중에서 자신들의 기존 태도나 관심에 부합하는 것들만을 선별해서 받아들이고 그렇지 않은 것은 접촉도 기피하는 심리적 경향을 갖는다.
③ 신행동주의 심리학의 영향:S(자극:메시지, 커뮤니케이터, 매체)→O(수용자변인, 개별적 속성, 성향 등의 개인차를 갖는 능동적 존재)→R(효과)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춘향전을 읽고 가장 인상 깊은 한 문단을 선택하여 소개(교재에 실린 것을 그대로 인용)하고 해당 대목을 주목한 계기가 무엇인지 기술한 다음, 앞에서 서술한 내용에 비추어 춘향전이 대중적 인기를 끈 이유가 무엇인지 논하시오
- 게슈탈트 원리를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국제사회복지] 국제사회복지의 발달요인 및 주요개념
- 우 리나라지적체계에대한고찰과문제점지적개선방안고찰
- [심리학] 계열 위치 효과에 관한 연구 -초두효과, 최신효과를 중심으로
- 꿈의 해석
- 지적장애청소년의 건강증진을 위한 체육활동 프로그램 계획안
- 국가공무원과 지방공무원의 제도상 공통점 및 차이점에 대해 설명하시오
- [학교사회복지] 중학생을 위한 성교육 프로그램 계획서
- [학교사회복지론] 대인관계 향상 프로그램 계획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