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성발달의 비교연구] 일반아동과 ADHD아동의 공격성 및 친사회성 비교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7.25 / 2019.12.24
- 3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1. 연구목적 필요성
2. 연구문제
3. 가설
Ⅱ. 이론적 배경
1. 사회성 발달
2. 공격성 발달과 친사회성 발달
3. ADHD 아동
Ⅲ. 연구방법
1. 연구대상
2. 연구도구
3. 연구절차
4. 연구자료
Ⅳ. 연구 결과 및 해석
1. 일반아동과 ADHD아동의 공격성 차이
2. 일반아동과 ADHD아동의 친사회성 차이
3. 일화기록
Ⅴ. 논의 및 제언
1. 논의
2.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조원역할
- 본문내용
-
Ⅰ. 서론
1. 연구목적 필요성
ADHD는 급격한 증가 추세로 관심이 더욱 늘고 있는 아동기장애이다. 학령기 아동의 8%가 ADHD라는 보고가 있다. 이것은 학급당 3~4명에 해당하는 수치이다.
ADHD는 행동 통제가 결여된 장애로 이와 같은 장애를 갖는 아동은 성인과 같은 또래 아동들에게 문제점을 가져다 주기도 한다. 행동 장애를 갖는 아동은 전반적으로 부적절항 또래관계를 갖는 것으로 알려져 왔으며 다른 아동과 상호작용의 발달상에 어려움을 갖기 때문에 사회적으로 적응의 문제가 있는 아동들은 연구의 초점이 되어왔다. 한 아동이 가족 밖에서 접하게 되는 또래들과의 상호작용은 가장 의미있는 사회적인 범위를 구성할 뿐만 아니라, 특히 아동기의 사회 기술상의 문제가 이후 일생동안 다양한 적응 문제와 연관이 되기 때문에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학령기의 아동의 또래 관계는 성인기의 사회 생활 적응을 예상하는데 중요한 지표가 된다. 그러므로 학령기 때의 긍정적인 또래 관계는 앞으로 사회 생활에 적응하는데 도움을 주고, 부정적인 또래관계는 사회 샐활 적응에 어려움을 겪게 된다고 할 수 있다.
- 참고문헌
-
김상희(1998). 유치원 환경의 질에 따른 유아의 공격성에 관한 연구. 원광대 대학원 석사학 위논문.
류정숙(1994). 긍정적 자아개념활동을 통한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 증진에 관한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박향숙(1989). 어머니의 언어통제 방식과 유아의 공격성과의 관계. 서울여대 대학원석사학 위논문.
손현섭(1999). 모델링이 초등학생의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 명지대 교육대학 석사학위논문.
송명자(1995). 발달심리학. 학지사문.
신지영(2002). 아동이 지각한 부/모 애착수준, 유능감 수준 및 교우관계의 질적 특성간의 관계 연구. 서울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아동발달심리(1999). 이현섭, 김상윤, 추정선, 조선희 공저. 학지사.
안지영(1992). 아동의 공격성에 관한 연구 -사회 정보처리 모델을 중심으로-. 이화 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리라(1994).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아의 또래관계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이상복 외 2인(1996).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 아동의 행동지도 방법. 대구:
대구대학교 출판부.
이안나(2001).유아의 연령에 따른 친사회적 행동 증진을 위한 교육 활동의 효과. 숙명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이종철(1996). 부모의 체벌과 자녀의 공격성간의 상관여부. 한남대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조수철 외 3인(2001). 주의력 결핍 과잉운동장애. 서울: 서울대학교 출판부.
조주연,최해영,이정선,서경,김선희.(1988) 아동의 친사회적 행동과 가정환경. 성균관대학교 가정관리학회.
표승연(1999). 공격성 수준에 따른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신문사설이나 칼럼에서 사회복지와 관련된 기사를 찾고, 우리나라에서 사회복지가 어떤 의미로 사용되고 있는지에 대해서 알아보고 본인이 생각하는 사회복지란 무엇인지에 대해서 의견을 기술하시오
- 매체(TV, 영화 등)에 등장하는 자폐성 장애아동의 사회적 상호작용 특성과 의사소통 특성을 기술하시오 그리고 이 아동에게 효과적인 사회적 기술 및 의사소통 지원방법이 무엇일지 구체적으로 작성하시오
- 어린이집에서 영유아를 관찰하기 위하여 체계적인 관찰계획을 세우고 객관적인 관찰을 하려고 한다. 이때 관찰의 신뢰도와 관찰자 요인이 더 중요하다는 의견에 대해 찬성 또는 반대 의견을 제시한 후 왜 그렇게 생각하는지 이론적 근거와 이유를 제시하시오.
- 문재인 정부(2017~2022)에서는 생애 맞춤형 기본소득 보장을 목표로 정부 재정을 과감히 지출하는 복지정책을 추진하였다 이 정책의 장점과 보완에 대한 부분을 하나의 사례를 (기초생활보장제도와 부양의무자 기준) 가지고 논해 보시오
- [노인문제, 노인 정보화 사회] 정보화 사회가 노인에게 미치는 영향과 제안 -문제점과 해결방안 중심으로(고령화시대 노인 정보격차의 실태, 정보격차의 문제점, 노인 정보 격차 해소방안, 노인 복지 방안과 전망)
- 특수아동의 장애유형 한 가지를 선택하고 장애특성을 고려한 가상의 상담사례를 상담과정에 따라 작성해보십시오 내용을 작성한 후 가족과 어떻게 연계할 것인지 함께 정리하시기 바랍니다
- 내가 생각하는 이상적 공동체
- 전문 사회복지사가 되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사회복지실천현장에 대한 이해와 클라이언트의 문제에 대한 관심이 필요합니다 내가 관심 있는 사회복지실천대상과 문제점 및 사회복지사의 역할에 대해서 기술하시오
- 활동지를 활용한 인지기능 향상 프로그램 계획서
- 집단활동 프로그램 계획서 치매 중풍예방 프로그램 행복한 어르신 존경받는 어르신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