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성발달의 비교연구] 일반아동과 ADHD아동의 공격성 및 친사회성 비교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7.25 / 2019.12.24
  • 3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1. 연구목적 필요성
2. 연구문제
3. 가설

Ⅱ. 이론적 배경
1. 사회성 발달
2. 공격성 발달과 친사회성 발달
3. ADHD 아동

Ⅲ. 연구방법
1. 연구대상
2. 연구도구
3. 연구절차
4. 연구자료

Ⅳ. 연구 결과 및 해석
1. 일반아동과 ADHD아동의 공격성 차이
2. 일반아동과 ADHD아동의 친사회성 차이
3. 일화기록

Ⅴ. 논의 및 제언
1. 논의
2.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조원역할
본문내용
Ⅰ. 서론

1. 연구목적 필요성
ADHD는 급격한 증가 추세로 관심이 더욱 늘고 있는 아동기장애이다. 학령기 아동의 8%가 ADHD라는 보고가 있다. 이것은 학급당 3~4명에 해당하는 수치이다.
ADHD는 행동 통제가 결여된 장애로 이와 같은 장애를 갖는 아동은 성인과 같은 또래 아동들에게 문제점을 가져다 주기도 한다. 행동 장애를 갖는 아동은 전반적으로 부적절항 또래관계를 갖는 것으로 알려져 왔으며 다른 아동과 상호작용의 발달상에 어려움을 갖기 때문에 사회적으로 적응의 문제가 있는 아동들은 연구의 초점이 되어왔다. 한 아동이 가족 밖에서 접하게 되는 또래들과의 상호작용은 가장 의미있는 사회적인 범위를 구성할 뿐만 아니라, 특히 아동기의 사회 기술상의 문제가 이후 일생동안 다양한 적응 문제와 연관이 되기 때문에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학령기의 아동의 또래 관계는 성인기의 사회 생활 적응을 예상하는데 중요한 지표가 된다. 그러므로 학령기 때의 긍정적인 또래 관계는 앞으로 사회 생활에 적응하는데 도움을 주고, 부정적인 또래관계는 사회 샐활 적응에 어려움을 겪게 된다고 할 수 있다.
참고문헌
김상희(1998). 유치원 환경의 질에 따른 유아의 공격성에 관한 연구. 원광대 대학원 석사학 위논문.
류정숙(1994). 긍정적 자아개념활동을 통한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 증진에 관한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박향숙(1989). 어머니의 언어통제 방식과 유아의 공격성과의 관계. 서울여대 대학원석사학 위논문.
손현섭(1999). 모델링이 초등학생의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 명지대 교육대학 석사학위논문.
송명자(1995). 발달심리학. 학지사문.
신지영(2002). 아동이 지각한 부/모 애착수준, 유능감 수준 및 교우관계의 질적 특성간의 관계 연구. 서울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아동발달심리(1999). 이현섭, 김상윤, 추정선, 조선희 공저. 학지사.
안지영(1992). 아동의 공격성에 관한 연구 -사회 정보처리 모델을 중심으로-. 이화 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리라(1994).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아의 또래관계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이상복 외 2인(1996).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 아동의 행동지도 방법. 대구:
대구대학교 출판부.
이안나(2001).유아의 연령에 따른 친사회적 행동 증진을 위한 교육 활동의 효과. 숙명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이종철(1996). 부모의 체벌과 자녀의 공격성간의 상관여부. 한남대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조수철 외 3인(2001). 주의력 결핍 과잉운동장애. 서울: 서울대학교 출판부.
조주연,최해영,이정선,서경,김선희.(1988) 아동의 친사회적 행동과 가정환경. 성균관대학교 가정관리학회.
표승연(1999). 공격성 수준에 따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가족복지론] 다문화 가정, 가족 사정 및 가족복지개입 계획
  • 연구회(00 초등학교)- 프로그램 소개 : 어릴수록 다문화에 대한 편견은 매우 적다. 이를 사회적 화합을 위해 어린 시절부터 적절한 교육 및 개입을 통해 지켜주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다문화 교육 연구회’와 같은 다른 나라 문화 이해하기 수업과 연수와 같이 말이다. 세부 활동으로는 여러 나라 국기 모자이크 만들기, 다양한 종교 알아보기, 세계 축제 체험하기 수업 등이 있다. 직접 이주이민자를 일일교사로서 고용함으로써 다양한 문화를 역동적

  • [생활지도] 제 7장 정서와 성격문제 -학생들의 자존감 발달지도
  • 발달되기 시작하는 중요한 자아개념의 한 측면이다. 일반적으로 초등학교 2학년경부터 아동들은 학업성적을 비롯한 교과와 관련되는 모든 성취도를 다른 아이들과 비교하고, 그 결과를 자신의 능력을 평가하는 준거로 삼기 시작한다. 다른 아이들과 비교해서 자신의 성취가 바람직하다고 평가할 때 아동들은 긍정적인 학업적 자아개념을 형성하지만, 반대의 경우에는 자신감을 잃고 부정적인 학업적 자아개념을 갖게 된다. 이 분야의 여러 연구결과에

  • 교육학 ADHDAttention Deficit Hyperactivi
  • 연구에서 과잉행동, 공격성, 반사회적 성격의 비교에서 공격성보다는 과잉행동에서 더 유전적 요인이 있음을 보고하였다. 그 외에 가족력 연구에서 보면 주의력 결핍장애의 친척에서 주의력 결핍장애, 정동장애의 빈도가 각각 27%, 22%로 일반인 비교집단(5%)에 비해 높게 나타난다. 최근에 갑상선 호르몬 내성 증후군등 몇 가지 유전성 질환과 관련이 있다는 보고도 있다. 2) 신경생물학적 원인들(1) 신경해부학적 연구들 : ADHD 의 원인과 관련하여 가장 흔

  • 순수 ADHD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공격성이 증가하지만 학령기에는 충동성이 떨어져 품행장애의 발병률이 낮다. 작업기억력의 손상을 보이고 정보처리에 어려움이 있으며 느린 인지속도를 보인다. 통제와 관련있는 언어적 감정인식이 순수 ADHD아동과 비교해보아 더디며 반응수준이 낮았고 ,더 낮은 자아존중감을 보였다. 이에 불안장애 공존 ADHD아동은 순수 ADHD아동과 다른 관점에서 접근하여 치료와 개입이 이루어져야 하며 불안장애 공존ADHD의 감별 및 진단에 관한 체계적 연구가 필

  • [사회복지] 자폐증의 원인과 치료fp
  • 아동들을 Kanner와는 별도로 보고하였다. 이들은 특히 사회성과 대인관계에의 문제가 두드러지며 일반적으로 지능은 정상범위에 속하고 언어발달과 비교적 정상이나 남을 생각하지 않고 남의 마음을 이해하지 못하는 그러면서 특이한 지식추구나 활동에 매여 있다고 기술한 바 있는데(Wing, 1981), 이들이 자폐의 한 아류인지 또는 경하고 지능이 높은 자폐아동인지에 대하여 아직도 논란이 많다.Ⅱ. 본 론1. 자폐증의 정의 및 원인1) 자폐증의 정의‘자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