활동지를 활용한 인지기능 향상 프로그램 계획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03.06 / 2023.03.06
  • 14페이지 / fileicon docx (MS워드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직접 작성된 양질의 자료입니다. 감사합니다.
본문내용
1. 치매노인 현황

1) 치매의 정의
치매란 인간의 여러 가지 인지 기능인 기억력, 주의력, 언어기능, 시공간능력과 판단력을 포함한 전두엽 집행기능 등의 장애가 발생하여 일상생활이나 사회생활을 수행하는 데 어려움을 초래하는 상태를 말하며, 단순히 기억력만 떨어진 경우는 치매라 하지 않고, 기억력을 포함하여 다른 인지 기능 중 한 가지 이상의 장애가 있는 경우를 치매라고 정의한다.
치매는 라틴어로 Demens에서 유래된 말로, 정상적인 마음에서 이탈된 것, 정신이 제거된 것이라는 의미를 가진다. 1801년 Pinel이 ‘정신병에 관한 의하적 고찰’에서 치매 라는 용어를 처음으로 사용하였고, 1838년 Esquiro이 ‘정신병’에서 치매를 급성, 만성 그리고 노인성으로 구별, 1906년 Alosis Alzheimer와 ‘대뇌피질에 묘한 질환에 대하여’ 라는 보고서에서 기억과 인지 기능 장애로 사망한 51세 여자 환자의 증례를 발표하면서 치매가 세상에 알려지기 시작하였다.
참고문헌
보건복지부. (2020). 사회적 연대를 통한 치매포용국가 조성. 제4차 (‘21~’25) 치매관리종합계획.
최호진 & 김승현. (2018). 치매국가책임제 및 환자관리. 대한의사협회지, 61(5).
조승현. (2021). 공공데이터를 활용한 치매관리비용 및 치매안심센터 기능변화 연구. 고령자치매작업치료학회지, 15(1), 31-4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특별활동] 재량활동 이론, 연간 계획서, 지도안
  • 활용하여, 2000년~2030년의 연도별 인구구조를 나타낸다.(단위 : 천 명)2000년2005년2008년2010년2020년2030년총계47,00848,29448,87749,22049,95649,3200~14세9,9119,2408,5238,0136,2975,53815~64세33,70234,67135,33435,85235,83831,89265세 이상3,3954,3835,0215,3547,82111,899• 표현된 띠그래프를 통하여, 고령화 사회, 고령사회, 초고령 사회에 대해 알아본다.2000년(7.2%) - 고령화사회2020년(15.6%) - 고령사회2030년(24.1%) - 초고령사회- 고령화사회 : 전체 인구 가운데 65세 이

  • [초등 사회과 교육 방법] 다중지능과 프로젝트 학습
  • 인지적 활동으로서 연구되어야 한다고 믿었다. 그러나 예술분야에서는 그러한 기틀이 마련되어 있지 못하였기 때문에 그 기틀을 마련한다는 의미에서 Zero라는 이름이 주어졌다 한다. 처음 HPZ의 주 연구 영역은 예술 분야였다.HPZ은 예술분야 뿐만 아니라 사회과학 및 자연과학 영역에 있어서 개인과 교육기관 차원에서 학습, 사고, 창의성 등을 이해하고 향상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처음 예술 영역에서 시작했지만, 점차 그 영역을 확대하여

  • [일반사회 교과교재 연구 및 지도법] 신문활용학습 -NIE, 협동학습, 사회과 학업 성취도 평가
  • 활용 교육은 매우 효과적인 학습 매체로 재창조할 수 있다.N I E 란?Newspaper In Education : NIE신문을 교재 또는 보조교재로 활용해 지적 성장을 도모하고 학습효과를 높이기 위한 교육NIE의 목적은 신문에 실린 정보를 활용해 교육 효과를 높임으로써 궁극적으로는 스스로를 책임질 수 있는 교양 있는 민주시민을 양성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해 신문의 기능과 역할, 제작 과정을 개론적 수준에서 이해해 바르고 정확한 정보를 취사선택하는 방법을 스스로 터

  • [프로그램 개발 및 평가] 부모교육프로그램 -부모세대와 우리세대를 비교하여 부모되기 준비하기
  • 인지 할 수 있다. ‘부비부비’는 크게 체험활동, 가지 활동영역으로 나누어진다. 만 12세~13세 청소년들의 발달특성을 고려하여 실제 참여 청소년이 직접 기획하고 제작하는 등 주체적으로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도록 발달특성과 프로그램을 연계하였다. 세부프로그램 구성은 다음과 같다. - 부모세대 문화체험 O/X퀴즈, Go!Go!Dance~- 부모세대 이해하기 Storytelling- 부모님과 대화하기 인생극장 Interview- 자녀세대 표현하기 너를 보여줘! 내 마음이 들리

  • [사회복지] 조부모-손자녀 세대의 문제해결능력 향상을 위한 개인, 세대, 지역사회역량강화프로그램
  • 향상을 위한 역량강화조부모의 신체심리 사회적 문제손자녀의 신체심리 사회적 문제가정의 기능 약화환경적 기반 미비조부모 욕구파악약화된 신체 정신양육에 대한 스트레스2) 프로그램 대상의 문제 및 원인 2. 신청프로그램 대상과 문제정의(수정)목표1. 조부모의 문제상황 중심적 대처능력개발을 위한 집단활동 프로그램 실시로 개인의 문제해결능력을 강화한다.하위목표1. 조부모와의 사전 면담을 통하여 개인적, 가족적 차원의 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