품행장애 개념,특징,증상,원인분석및 치료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6.01 / 2019.12.24
  • 2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본 자료는 서울 안암동 K대학교 수업 기말과제로 제출하여 A+를 받았던 리포트입니다

한학기동안 7명의 조원들이 많은 브레인스토밍을통해 열과성의를다해 만들었습니다.

인터넷으로 검색한자료가 아니라 도서관에서 관련교재들을보며 직접 작성한 레포트라 여기서 판매되는다른 자료랑 중복되는내용이 전혀없는 레포트입니다

그래서 실질적으로 참고할만한 부분이 많을거라 생각합니다^-^
목차
Ⅰ. 서론

Ⅱ. 품행장애(Conduct Disorder)

Ⅱ-1. 품행장애의 정의
(1) 법적 관점
(2) 심리적 관점
(3) 정신의학적 관점

Ⅱ-2. 품행장애의 진단 기준(DSM)

Ⅱ-3. 품행장애와 관련된 특징들
(1) 인지와 학습에 있어서의 결함
(2) 학교문제와 학습문제
(3) 자아존중감 결손
(4) 또래와의 대인관계 곤란
(5) 사회-인지적 결손
(6) 가족문제

Ⅱ-4. 수반되는 장애 및 증상
(1) 주의결핍/과잉행동 장애(ADHD)
(2) 우울 및 불안

Ⅱ-5. 품행장애의 원인
(1) 생물학적 영향
(2) 사회-인지적 요인
(3) 가족 요인
(4) 사회적 요인
(5) 문화 및 인종적 요인

Ⅱ-6. 품행장애의 치료
(1) 약물치료
(2) 부모훈련
(3) 인지적 문제해결 기술훈련
(4) 기능적 가족치료(FFT)
(5) 지역사회 기반 프로그램
(6) 다중체계 치료(MST)

Ⅱ-7. 성인의 반사회적 성격장애로의 진행
(1) 품행문제 발달에 대한 일반적 경과
(2) 두 가지 발달 경로
(3) 성인기의 결과들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한 청소년이 거리를 걷는 중, 한 무리의 또래들이 다가와 별명을 부르며 웃고 놀린다고 가정해보았을 때 어떤 청소년은 화를 내고 폭력적으로 반응하는 반면, 어떤 청소년은 관심을 다른 데로 돌리고 또래들의 놀림을 웃어넘기거나 그만 하라고 분명히 요구할 것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일어나는 인지적-정서적 과정은 공격적 행동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품행장애를 이해하는 또 다른 측면은 아동과 청소년이 사회적 상황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며 느끼는지를 검토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어떤 아동은 자신의 적대감이 다른 아동의 행위 때문에 생겼다고 생각하고, 다른 사람의 입장에서 생각하지 못하며, 사회적 문제해결 기술을 사용하지 못할 뿐 아니라 자신의 감정과 행동을 통제하기 위해 자기 말을 사용하지 못한다. 이러한 사회적, 인지적, 정서적 과정은 공격적 및 반사회적 행동의 발달과 지속에 관한 모델의 일부이다.
이후, Kenneth Dodge와 그의 동료들은 사회적으로 공격적인 소년의 행동을 설명하기 위해 가장 정교화 된 사회인지 이론을 제시했다. 이 이론에서는 사고과정의 계열이 적합한 사회적 상호작용과정 동안 발생하거나, 부적당한 사회적 상호작용 동안 왜곡되었다고 가정하는데, 사회적 상황에서 공격적인 아동의 사고와 행동은 부호화, 해석, 반응 탐색, 반응 결정, 수행의 과정에서 하나 이상의 단계에서의 인지적 왜곡과 결함을 보인다. 예를 들어, 공격적인 아동은 사회적 단서를 적게 사용하며, 다른 아동의 중립적 행위를 적대적 의도가 있는 것으로 귀인 한다고 한다. 이들은 더 적은 수의 반응을 생성하며, 효과적으로 자기주장을 하기보다 공격적인 문제해결을 더 많이 하는 경향이 있는 것으로 보인다. 또한 이들은 공격적 반응이 긍정적 결과를 가져올 것으로 기대하며, 갈등 상황에서 자신이 경험하는 흥분을 다른 감정보다 분노로 더 많이 지각하는 경향이 있다. 내적 흥분에 대한 이런 반응은 왜곡된 사고와 제한된 문제해결에 영향을 미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품행장애의 원인과 증상, 치료법에 대해 알아보자
  • 품행장애라는 용어를 사용하기 시작하여(DSM-II), 현재(DSM-IV)에 이르고 있다. 품행장애는 아동 및 청소년기에 시작되어 그 이후의 발달단계로까지 영향을 주는 장애로서 규칙 또는 의무에 대한 지속적인 위반 및 호전성을 특징으로 한다. 최근에 품행장애의 병합은 증가추세에 있으며 개인과 가족뿐만 아니라 사회 전반에 미칠 수 있는 부정적 영향으로 인해 많은 관심과 주의가 필요하다 하겠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품행장애의 원인과 증상, 치료법에 대

  • [일반심리학] 정서 장애
  • 정서 장애목 차Ⅰ. 서론Ⅱ. 정서장애의 개념1. 정서장애에 학생의 학습특성Ⅲ. 조증1. 대표적 증상2. 조증 증후군3. 조울증의 조증 시기의 진단4. 조증의 치료법5. 조증의 예방법Ⅳ. 조울증1. 조울증의 정의2. 조울증의 부수적 특징 및 동반되는 정신장애 3. 조울증의 진단4. 조울증의 원인5. 조울증의 치료법Ⅴ. 우울증1. 우울증의 정의2. 우울증의 원인3. 우울증 증상4. 우울증의 단계별 특징5. 우울증의 이론들6. 우울증의 치료법7. 우울증의

  • [특수교육] 정신장애
  • 장애 유형에 의존하고 있다. 모든 정신장애를 망라하기 보다는 사회사업가들이 정신치료 및 사회치료의 현장에서 특히 빈번하게 접하는 특징적인 정신장애의 유형에 중점을 두면서 서술하겠다. 각 정신장애들의 특성설명에 있어서도 정신의학적 지식의 상세한 소개보다는 정신장애의 전체적 윤곽을 파악할 수 있도록 증상, 통계적 분포, 인구학적 분포, 치료방법을 중심으로 간결하게 정리하였다.1) 정신분열증(Schizophrenic Disoreders)정신분열증은 정신

  • [청소년복지] 정서행동장애아동
  • 장애의 경우 아동의 50% 이상이 나이가 들면서 증상이 호전된다. 특히 각각의 장애에 적합한 교육을 통해 개선의 여지가 충분한 장애이다. 반면 적절한 교육을 받지 못한 경우 사회 문제를 일으킬 확률이 매우 높다. 교도소에 수감된 3/4의 성인이 아동기의 품행장애를 발달시킨 결과로 보고된다. 현재 한국 초등학교 공교육이 정서 장애 아동을 위해 적절한 교육 및 치료 서비스를 제공하지 못하고 있다. 따라서 정서 행동 장애 아동의 부모들은 별도의

  • [2019 특수교육학개론 4B] 자폐성장애, 정서 및 행동장애의 개념, 원인, 특성, 판별 및 평가 방법, 교육 방안에 대하여 논의하시오.
  • 개념2) 목적과 의의2. 자폐성장애에 대한 논의1) 개념2) 원인3) 특성4) 판별 및 평가 방법5) 교육방안6) 나의견해3. 정서 및 행동장애에 대한 논의1) 개념2) 원인3) 특성4) 판별 및 평가 방법5) 교육방안Ⅲ. 결 론Ⅳ. 참고 문헌Ⅰ. 서 론자폐성장애는 아직 완전히 치료될 수 없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따라서 조기교육 및 치료적 중재는 매우 중요한 요소라 할 수 있다. 아울러, 정서와 행동은 서로 영향을 주고받으며 중복적으로 발생하는 경우가 많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