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랑스문화] 프랑스의 광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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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 론
1. 광고와 대중사회
2. 광고의 역사
3. 깐느 국제 광고제 (CANNES LIONS)
4. 프랑스 광고의 특성
5. 프랑스 광고의 변화

결론
본문내용
서 론
광고는 자본주의의 꽃으로 불린다. 광고로 인해, 상품의 소비와 생산이 촉진되기 때문에 자본주의를 움직이는 원동력이 된다는 의미에서다. 광고의 목적은 수요를 창출하는 것이고, 이는 대중이 존재하기 때문에 가능하다. 그러한 의미에서 자본주의와 더불어 형성된 대중문화를 논할 때 광고를 빼놓을 수는 없을 것이다. 이렇듯 누군가 광고를 ‘대중문화의 제1원소’라고 규정한 것은 과장은 아니다.
물론 광고가 불필요한 수요, 애초에는 없던 수요도 만들어내고, 사회적 계급을 재창출한다는 등의 비판이 존재한다. 그러나 이것은 광고가 현 사회의 분위기, 유행 그리고 광고의 수혜자인 대중의 특징, 심리 등을 잘 담아내고, 공감대를 형성하는 능력이 있기 때문에 가능하다.
이를 바탕으로 우리는 앞으로 프랑스 광고의 특징과 그것이 갖는 의미에 대해 생각해 보고자 한다. 또한 현재 프랑스 광고가 어떻게 변화하고 있으며, 그 변화가 무엇을 의미하고 있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이는 절대적인 것도 아니며, 일반화 시킬 수도 없다. 그것은 우리가 접할 수 있는 자료의 한계가 분명히 존재하고, 우리의 주관적인 의식의 반영을 배제할 수 없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 수업 안에서 우리의 조사 및 고찰은 우리 스스로에게 분명히 의미 있는 것이라고 평가하고 싶다.
프랑스 광고의 특징을 평가하는 비교기준은 아무래도 (우리가 가장 많이 접하는)한국의 광고에는 나타나지 않는 특징일 것이다. 그렇지만 발표의 목적은 프랑스 광고와 한국 광고를 비교하는 것이 아니라 프랑스 광고 그 자체에 있다는 것을 밝힌다.
참고문헌
이창순, 『프랑스 문화의 이해』
2) 박규태, 『20세기 광고의 패러다임』
3) 윌슨 브라이언 키『섹스어필광고, 섹스어필미디어』그외 다수

<참고 싸이트>
1) www.canneslions.co.kr
2) www.pubstv.com
3) www.tvcf.co.kr
4) www.france.co.kr
5) 제일기획 사보싸이트 www.cheil.com
6) 광고정보센터 www.advertising.co.kr
7) fr.yahoo.com/vide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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