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방법론]기관별 평생(사회)교육방법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7.02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 론

Ⅱ. 사회교육 시설 및 기관-----------------------1

Ⅲ. 사회교육프로그램---------------------------4

Ⅳ. 주요 사회교육시설의 현황과 프로그램---------5

Ⅴ. 결 론--------------------------------------12

*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오늘날 우리 사회에는 정보 및 컴퓨터 통신 체제의 전지구적 확산, 지식의 창출. 습득. 축적. 활용 능력이 상대적 우위를 차지하는 지식에 기초한 경제 성장, 지식의성장과 관련된 사회. 문화적 환경의 변화, WTO 체제 도입 이후 세계 시장의 개방화와 세계화의 급속한 진전 등으로 인하여 산업경제 패러다임이 지식경제 패러다임으로 급격히 전환되고 있다. 이러한 급격한 사회변동에 따라 학교교육의 전통적 기능을 통 해서는 현대사회가 요구하는 다양한 지식과 기술을 획득할 수 없게 되었다. 또한 현 대인은 급속도로 변화하는 사회에서 살아남기 위해서 지속적인 학습 또는 교육을 받지 않으면 안 되게 되었다. 따라서 곧 평생을 통한 지속적인 교육이 현대인의 필수적인 생존수단이 되기에 이르렀다. 이로부터, 기존의 학교 교육 체제에서 평생교육 체제로 전환이 시급하게 이루어져야 하며, 교육 기능과 조직의 변화가 필요평생학습사회는 요람에서 무덤까지 가정, 학교, 일터, 지역사회 등 모든 가용 학습자원을 활용하여 지역에 거주하는 모든 주민들의 핵심 역량인 인적 자본과 사회적 자본을 형성할 수 있게 함으로써, 개인의 자아실현, 경제적 경쟁력 제고, 사회적 통합 등을 통하여 궁극적으로 지역주민의 삶의 질 향상과 지역사회의 발전을 목적으로 한다. 동시에 평생학습사회는 누구나 소외됨 없이 배움이 필요 하다고 느끼는 모든 사람들에게 학습참여의 기회가 제공되는 사회이다, 이러한 평생학습사회 실현을 위한 전략으로는 지역 주민의 평생학습 인식 전환, 공공성 보장을 위한 지역 평생학습지원체제 구축 전략, 지역 평생교육 주체간의 역할 분담과 파트너십 전략, 평생교육 분야 전담직원의 전문화 전략, 총체적 접근으로서의 평생학습도시 전략 등이 제시되고 있다. 특히 평생학습 도시 전략은 궁극적으로 지역의 학습 공동체를 지향하고 있다. 하나의 생태계로서 우리가 사는 지역은 생활의 장으로 시민들의 기본적인 요구를 충족시키는 공간이다. 따라서 학습 도시란 학습을 폭넓게 증진하는 도시, 지역사회의 모든 부문들 간에 지역 파트너십을 효과적으로 개발하는 도시, 개인과 조직, 단체, 기업이 학습에 참여할 수 있듯 록 지원하고 동기를 유발시키는 도시로서 지역평생학습에 대한 총체적인 접근 전략인 것이다.
참고문헌
평생교육방법론(2001). 권이종외. 서울: 교육과 학사
평생교육백서(2002).교육인적자원부·한국교육개발원. 경희정보인쇄(주)
평생교육백서(2003).교육인적자원부·한국교육개발원. 경희정보인쇄(주)
http://www.lll.or.kr/modules.php?op=modload&name=IFrame&file=index&ifid=2&bo_table=Home3&sselect=ca_id&stext=1&submenu2=전자도서관
http://www.lll.or.kr/index.php?module=tutorlist&func=listgigan&menustat=1&submenu=평생교육%20DB
http://www.kirbs.re.kr/rn/html/art4235_01r.html
http://www.kace.or.kr/lifelong/offer.asp#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원격교육] 한국 원격교육에서의 문제점 분석 및 제언
  • ◆ 한국 원격교육 사례 원격교육 발생배경 정보통신기술이 급속하게 발달함에 따라 오프라인 형태의 기존 교육체제가 가지고 있는 문제점을 보완할 수 있는 새로운 교육체제의 대두가 절실히 요구되었다. 과학기술의 발전에 따른 접근성의 확대로 인해 전통적인 교육체제에서 나타났던 시간적․공간적 제약을 극복하기 위해 사이버 공간을 기반으로 한 새로운 교육체제의 도입이 필요하게 되었다. 이에 국내외 교육기관에서는 정보화 사회의 교육

  • 한국의 원격교육
  • 사회의 특성과 인재상의 변화는 끊임없이 학습해야 하는 평생학습시대로의 진입을 가속화하고 있으며, 이는 교육현장 및 교육시스템도 함께 변화할 필요가 있음을 시사하고 있다. 2000년 이후 급속도로 증가하고 있는 원격교육은 바로 이러한 평생학습에 대한 요구를 충족시켜줄 수 있는 구체적인 대안이 될 수 있다. 90년대 중반 이후 기업과 일반대학을 중심으로 도입됐던 원격교육이 2001년 원격대학원의 설립에 이어 최근에는 초중고등학교, 입시

  • 박근혜 정부 교육공약실천방향과 과제 및 비판0k
  • 교육과 일자리를 연계하기 위하여, 모든 직종에 요구되는 직무능력을 국가차원에서 표준화하여 제시-고교 이후 직업교육을 직무능력표준을 활용한 일자리 중심 교육으로 전환-직업교육과 자격의 연계 강화를 위해 과정이수형자격제도 도입-교육(졸업장 및 학위), 자격증, 직업훈련 이수 및 직무경력 등이 상호 인정되는 통합적 국가역량체제 구축22) 능력중심사회 구현을 위한 직무능력평가제 도입-채용하는 기관마다 학벌이나 스펙이 아닌 직무능

  • [방통대 교육학과 4학년 노인교육론 공통] 노인교육프로그램 하나를 선정하여 (1) 현황, 내용, 교육방법 등을 조사하여 기술하고,
  • 교육방법 등을 조사하여 기술하고, (2) 이 프로그램이 노인의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 특성에 적절한지 평가한 후, (3) 노인의 특성과 요구에 보다 부합하는 프로그램을 개발 및 운영한다면 어떠한 보완이 이루어져야 할지에 대한 대안을 제시하시오. Ⅰ. 서론Ⅱ. 본론1. 노인교육1) 노인교육의 개념2) 노인교육의 필요성3) 노인교육의 의의4) 노인교육프로그램의 현황(1) 퇴직 준비 교육(2) 죽음 준비 교육(3) 생활 교육2. 인천시 평생학습도시

  • [방통대 교육학과 4학년 노인교육론 공통] 노인교육프로그램 하나를 선정하여 (1) 현황, 내용, 교육방법 등을 조사하여 기술하고, (2) 이 프로그램이 노인의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 특성에 적절한지 평가하시오
  • 교육방법 등을 조사하여 기술하고, (2) 이 프로그램이 노인의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 특성에 적절한지 평가하시오. 그리고 (3) 노인의 특성과 요구에 더 잘 부합하도록 이 프로그램을 개발운영하려면, 어떻게 보완하면 좋을지 대안을 제시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노인교육1) 노인교육의 개념2) 노인교육의 필요성3) 노인교육의 의의4) 노인교육프로그램의 현황(1) 퇴직 준비 교육(2) 죽음 준비 교육(3) 생활 교육2. 인천시 평생학습도시 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