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방법론]기관별 평생(사회)교육방법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7.02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주제 2주 2강에서 평생교육 관점에서의 인간에 대한 이해라는 주제로 학습했습니다 학자들의 이론에 기초해 인간의 발달단계, 욕구와 동기에 대해 정리하고, 평생학습 발달단계에 기초해 자신에게 어떤 욕구들이 더 강하게 활성화되어 있는지와 어떤 동기들에 더 치우쳐 있는지에 대해 기술하십시오
- [인간과 교육 공통] 1 사회변화에 따른 교육형태의 변화를 살펴보고, 현대사회에서 평생교육의 필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이유를 설명하시오 2 매슬로우(Maslow)의 욕구위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평생교육방법론 실제 본인의 수업과목에 대하여 수업계획서와 학습지도안 작성0k
- [신문활용교육][NIE][신문활용학습]신문활용교육(NIE, 신문활용학습)정의,목적,기본방향,실태, 실문활용교육(NIE)실제,주안점,발전방향
- 한국 원격교육 사례
- 목차
-
Ⅰ. 서 론
Ⅱ. 사회교육 시설 및 기관-----------------------1
Ⅲ. 사회교육프로그램---------------------------4
Ⅳ. 주요 사회교육시설의 현황과 프로그램---------5
Ⅴ. 결 론--------------------------------------12
*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 론
오늘날 우리 사회에는 정보 및 컴퓨터 통신 체제의 전지구적 확산, 지식의 창출. 습득. 축적. 활용 능력이 상대적 우위를 차지하는 지식에 기초한 경제 성장, 지식의성장과 관련된 사회. 문화적 환경의 변화, WTO 체제 도입 이후 세계 시장의 개방화와 세계화의 급속한 진전 등으로 인하여 산업경제 패러다임이 지식경제 패러다임으로 급격히 전환되고 있다. 이러한 급격한 사회변동에 따라 학교교육의 전통적 기능을 통 해서는 현대사회가 요구하는 다양한 지식과 기술을 획득할 수 없게 되었다. 또한 현 대인은 급속도로 변화하는 사회에서 살아남기 위해서 지속적인 학습 또는 교육을 받지 않으면 안 되게 되었다. 따라서 곧 평생을 통한 지속적인 교육이 현대인의 필수적인 생존수단이 되기에 이르렀다. 이로부터, 기존의 학교 교육 체제에서 평생교육 체제로 전환이 시급하게 이루어져야 하며, 교육 기능과 조직의 변화가 필요평생학습사회는 요람에서 무덤까지 가정, 학교, 일터, 지역사회 등 모든 가용 학습자원을 활용하여 지역에 거주하는 모든 주민들의 핵심 역량인 인적 자본과 사회적 자본을 형성할 수 있게 함으로써, 개인의 자아실현, 경제적 경쟁력 제고, 사회적 통합 등을 통하여 궁극적으로 지역주민의 삶의 질 향상과 지역사회의 발전을 목적으로 한다. 동시에 평생학습사회는 누구나 소외됨 없이 배움이 필요 하다고 느끼는 모든 사람들에게 학습참여의 기회가 제공되는 사회이다, 이러한 평생학습사회 실현을 위한 전략으로는 지역 주민의 평생학습 인식 전환, 공공성 보장을 위한 지역 평생학습지원체제 구축 전략, 지역 평생교육 주체간의 역할 분담과 파트너십 전략, 평생교육 분야 전담직원의 전문화 전략, 총체적 접근으로서의 평생학습도시 전략 등이 제시되고 있다. 특히 평생학습 도시 전략은 궁극적으로 지역의 학습 공동체를 지향하고 있다. 하나의 생태계로서 우리가 사는 지역은 생활의 장으로 시민들의 기본적인 요구를 충족시키는 공간이다. 따라서 학습 도시란 학습을 폭넓게 증진하는 도시, 지역사회의 모든 부문들 간에 지역 파트너십을 효과적으로 개발하는 도시, 개인과 조직, 단체, 기업이 학습에 참여할 수 있듯 록 지원하고 동기를 유발시키는 도시로서 지역평생학습에 대한 총체적인 접근 전략인 것이다.
- 참고문헌
-
평생교육방법론(2001). 권이종외. 서울: 교육과 학사
평생교육백서(2002).교육인적자원부·한국교육개발원. 경희정보인쇄(주)
평생교육백서(2003).교육인적자원부·한국교육개발원. 경희정보인쇄(주)
http://www.lll.or.kr/modules.php?op=modload&name=IFrame&file=index&ifid=2&bo_table=Home3&sselect=ca_id&stext=1&submenu2=전자도서관
http://www.lll.or.kr/index.php?module=tutorlist&func=listgigan&menustat=1&submenu=평생교육%20DB
http://www.kirbs.re.kr/rn/html/art4235_01r.html
http://www.kace.or.kr/lifelong/offer.asp#2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위렌(Warren, 1978)이 언급한 지역사회의 개념을 설명하고 지역사회의 중간적인 역할에 대해 논의하되 자신의 의견을 첨가하여 기술하시오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해결중심모델의 원리를 살펴보고, 문제중심모델과 해결중심모델에 대한 비교를 통하여 사회복지실천과정에서 해결중심모델 적용의 유용성에 대해 기술하시오
- 유엔아동권리협약을 설명하고 4가지 기본원칙과 4가지 기본권을 설명하시오
- 1주 2강에서 아동권리의 내용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뉴스 등을 통해 알려진 아동권리 침해 사례들 중 하나를 선택한 후, 해당 사례가 아동권리협약에 명시된 아동의 권리 중 어떤 권리가 침해된 것인지 기술하시오. 이와 더불어 권리 침해를 예방하기 위한 방법에 대해 서술하시오.
- 거의 방안에만 있으면서 컴퓨터에만 집중하는 분을 분석해 보시고 상담심리학의 기초를 적용하여 상담계획을 작성하시오
- 젠더의 관점에서 바라본 새로운 형태의 가족 등장
- 영화 `그대를 사랑합니다`를 통한 노인문제 고찰
- 영유아를 위한 언어교육 접근법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밝히고 그에 따른 교수학습 방법의 구체적 예시와 그에 따른 교사의 역할을 서술하시오
- 영유아 연령별 발달특징을 제시하고 그와 관련하여 연령별로 가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안전의 문제를 예를 들어 제시하고 연령별 아동안전교육이 어떻게 다르게 이루어져야 하는 지에 대해서 설명하시오
- 종교생활의 원초적 형태 - 에밀 뒤르켐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