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과 교육 공통] 1 사회변화에 따른 교육형태의 변화를 살펴보고, 현대사회에서 평생교육의 필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이유를 설명하시오 2 매슬로우(Maslow)의 욕구위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09.08 / 2018.09.08
  • 2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청소년교육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인간과 교육
개설학과 국어국문학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인간과 교육
개설학과 영어영문학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인간과 교육
개설학과 중어중문학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인간과 교육
개설학과 프랑스언어문화학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인간과 교육
개설학과 농학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인간과 교육
개설학과 생활과학과(의류패션)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인간과 교육
개설학과 간호학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인간과 교육
공통 1. 사회변화에 따른 교육형태의 변화를 살펴보고, 현대사회에서 평생교육의 필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이유를 설명하시오.(15점 만점)

2. 매슬로우(Maslow)의 욕구위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15점 만점)
하고 싶은 말
[방통대 공통학과 3학년 인간과 교육 공통] 1. 사회변화에 따른 교육형태의 변화를 살펴보고, 현대사회에서 평생교육의 필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이유를 설명하시오. 2. 매슬로우(Maslow)의 욕구위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에 대한 방통대 과제입니다.
다양한 자료와 문헌을 참고하여 작성했습니다.
참고자료로 활용하셔서 좋은 결과 있기를 바랍니다.
과제작성에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목차
[방통대 공통학과 3학년 인간과 교육 공통] 1. 사회변화에 따른 교육형태의 변화를 살펴보고, 현대사회에서 평생교육의 필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이유를 설명하시오. 2. 매슬로우(Maslow)의 욕구위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목 차>

1. 사회변화에 따른 교육형태의 변화를 살펴보고, 현대사회에서 평생교육의 필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이유를 설명하시오.

Ⅰ. 서론

Ⅱ. 본론
1. 사회변화에 따른 교육형태의 변화
1) 교육형태의 변화
2) 교육의 유형과 형식
2. 현대사회의 변화와 평생교육
1) 의미
2) 배경
(1) 지식기반사회의 도래
(2) 포스트모더니즘 출현
(3) 학교 패러다임 변화
(4) 교육의 민주화
3) 목적
3. 평생교육의 필요성 강조의 이유
1) 자아실현을 위한 필요성
2) 지식 기술의 증가와 인간수명의 연장
3) 학교육의 한계성
4) 민주사회발전을 위한 교육의 필요성
5) 세계화와 직업 기술적 요청
4. 평생교육의 유형
1) 기관별 유형화
2) 내용별 유형화
3) 이념에 따른 유형화
4) 대상별 유형화
5. 현대사회 평생교육의 발전방향

Ⅲ. 결론



2.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매슬로우의 생애와 인간관
1) 매슬로우의 생애
2) 인간관
2. 주요개념
1) 내적 본성
2) 잠재적 창조성
3) 형성되어 가는 것
4) 욕구
3. 동기위계설의 각 단계
1) 기본가정
2) 주요 특성과 원리
3) 동기위계 5단계이론
(1) 생리적 욕구
(2) 안전욕구
(3) 소속감과 애정의 욕구
(4) 자존감의 욕구
(5) 자아실현의 욕구
4) 동기위계 욕구의 특성
5) 자아실현자의 특성
5. 매슬로우 이론의 평가
1) 공헌
2) 비판
6. 매슬로우 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3) 동기위계 5단계이론
(1) 생리적 욕구
욕구단계이론의 첫 단계는 인간에게 가장 기본이라 할 수 있는 생리적 욕구이다. 즉, 따뜻함이나 거주지, 먹을 것을 얻고자 하는 욕구이다. 이러한 생리적 욕구는 비교적 짧은 시간 내에 반복적으로 충족시키지 않으면 안 된다. 인간은 빵만으로 사는 것은 아니지만 정말로 굶주리고 있는 사람에게 있어서는 빵 한 조각이 전부인 것이다. 춥고 배고픈 문제가 해결되지 않는 한 다른 욕구는 모습을 나타내지 않는다.

(2) 안전욕구
일단 생리적 욕구가 어느 정도 충족되면 안전의 욕구가 나타난다. 이 욕구는 근본적으로 신체적 및 감정적인 위험으로부터 보호되고 안전해지기를 바라는 욕구이다. 매슬로우는 안전 욕구에 대해 다음과 같이 말했다. "어떤 사람이 극도로, 또 상시적으로 안전을 추구한다면 그런 인물이야말로 안전만을 위해서 삶을 영위한다고 할 수 있다."
참고문헌
최은수 외(2010) 평생교육론, 학지사
한숭희(2009) 학습사회를 위한 평생교육론, 학지사
조용하, 안상현(2009) 평생교육의 이해, 동문사
김진화(2008) 평생교육방법론 및 실천론, 서현사
김남선(2007) 평생교육개론, 형설출판사
김신일(2005) 평생교육의 기초와 체제, 법문사
조화태 외(2012) 인간과 교육, 방송대출판문화원
윤여각, 정민승, 오혁진(2009) 평생교육론, 방송대출판문화원
권중돈? 김동배 공저(2011)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학지사
이윤로(2006)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창지사
이형득 편저(2008) 상담이론, 교육과학사
이홍우(2010) 교육과정탐구, 박영사
윤순임 외(2011) 현대상담 심리치료의 이론과 실제, 중앙적성출판사
RAYMOND J.CORSINI(2004) 김정희 외 공역, 현대심리치료, 학지사
이인정 외 공저(2010)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나남출판사
권석만(2017) 성격심리학, 학지사
윤진성(2005) 교육 심리학, 상조사
Clara Hill(2012) 주은선 역, 상담의 기술, 학지사
주은선 외, 한국적 인본주의 상담 모형 모색-인본주의 상담자들의 자기-보고 중심으로, 한국심리학회지 : 상담 및 치료, 한국심리학회, 200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