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방법론 실제 본인의 수업과목에 대하여 수업계획서와 학습지도안 작성0k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10.20 / 2019.10.20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평생교육방법론 실제 본인의 수업과목에 대하여 수업계획서와 학습지도안 작성0k

나름대로 최선을 다해 작성한 자료입니다.
과제물 작성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참고용이니 원본 그대로 제출하지 마시고
나름대로 창작적인 글 만드신다면
좋은 레포트와 논문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구입자 여러분의 앞날에 행운이 항상
따르길 간절히 기원합니다. 홧팅^^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수업계획서 작성의 필요성
2. 평생교육방법론의 수업목표와 교육방법
3. 성적평가 방법
1) 수업 방법
2) 과제 및 토론 주제
4. 수업계획서와 학습지도안 작성
Ⅲ. 결 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서 론

우리나라는 선진국에 접어들어 나서 커서 늙어 죽을 때까지 평생 학습을 하게 된다. 평생학습을 통한 노년이후의 정신적인 삶은 풍요로울 것이다. 그것이 노년기에도 치매 예방에도 좋고 정신적인 영역의 활동을 통한 보람찬 삶, 활력있는 삶을 사는 바탕이 되리라 생각한다.
사람들이 겪는 경험을 기준으로 중년기에는 위기가 일어나는 시점을 잡는다. 직업적 성취 경쟁의 결말이 방향을 잡고, 자녀 양육에서부터 해방되는 때에 발생한다는 입장이다. 중년기는 청년기와 노년기의 중간인 샌드위치의 세대로 위로는 부모를 받들어야 하고 아래로는 처자식을 부양해야 하는 막중한 책임을 진세대로 어깨가 무거운 세대라고 볼 수 있다. Erickson(1959)은 40~60세를, Havinghurst는 35~59세를 중년이라 하였으며, 박재순과 최의순(1985)은 30세부터 59세까지를 중년기 여성으로 간주하였다. 윤진은 신체적 나이보다는 경력을 더 비중있게 다루어 육체노동자는 35세부터 55세까지를 전문직 종사자는 40세부터 60세까지를 각각 중년기로 간주하였다. 따라서 보통 30대에서 50대까지를 중년기로 보는 것이 대다수 학자들의 공통된 의견이다.
보통 사람들은 배움을 대학 졸업할 때까지로 생각하는 경향이 있으나 평생학습을 통한 노인이후로도 지속적인 학습이 진행되어야 한다. 그것이 노년기에도 치매 예방에도 좋고 정신적인 영역의 활동을 통한 보람찬 삶, 활력 있는 삶을 사는 바탕이 되리라 생각한다. 이러한 평생학습을 통한 평생교육이 잘 되려면 수업계획서와 학습지도안이 짜임새 있게 잘 짜여져 있어야 한다. 즉, 수업계획서와 학습지도안에 따라 알찬 수업이 진행되느냐 그렇지 못하느냐가 좌우되기 때문에 교수는 학생들에게 바른 수업에 될 수 있도록 치밀한 교수계획안의 확보를 통하여 올바른 학습이 진행되도록 하여야 할 것이다. 1주에서 16주까지 평생교육방법론을 강의 받을 학생들에게 교재내용과 차시별 강의내용을 미리 제시하여 학업에 임할 수 있도록 하여야 하며 중간고사와 기말고사를 통하여 학습효과를 극대화 하여야 할 것이다. 이 장에서는 평생교육방법론 실제 본인의 수업과목에 대하여 수업계획서와 학습지도안 작성하기로 하자.
참고문헌
-김제태(2008) 노후생활과 평생교육. 서울: 한국공사
-서혜경(2002) 죽음을 준비하는 건강교육프로그램에 관한 제언. 한국노년학연구. 1 pp 11-17.
-성규탁·김규식(2008) 한국노인의 안녕에 관한 연구. 한국노년학 8. pp69-88.
-안황란(2009) 노인의 죽음에 대한 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과 죽음 준비 교육프로그램 개발. 정신간호학회지. 8(1) pp 44-68.
-윤진(1983) 노년기의 심리적 특성. 「핵가족화와 노년복지」, 한국인구보건연구원.
-이순희(2001) 노인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결과분석. 한국노년학. 21(2) pp 65-98.
-전길량·송현애·고선주·김일명(2009) 노년기 준비 교육 프로그램- 풍요로운 노후 가꾸기-. 한국노년학. 20(1) pp 69-91.
-한규량(2008) 한국노인사회의 발전과 전망. 한·중·일 국제학술세미나. p81-96.
-허정무(2010) 퇴직 예정자 사회적응 교육 프로그램 개발 연구. 교육부. 교육정책연구과제 자료집.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수업방법, 평가방법 개발 및 보급을 위한 교원양성 교육
  • ▶주제 2◀수업방법, 평가방법 개발 및 보급을 위한 교원양성 교육― 물리교육의 연구와 교사교육 및 현장지도의 연계성 모색을 중심으로 ―주제 2 : 수업방법, 평가방법 개발 및 보급을 위한 교원양성 교육교실수업혁신을 위한 교대사대 교수 세미나박 승 재(서 울 대 학 교)- 차 례 -Ⅰ. 서언: 물리 교육력은 5%인가? Ⅱ. 초중등 학생 물리 학습의 지도 Ⅲ. 예비 대학생 물리 및 물리지도 학습의 지도 Ⅳ. 물리교육의 이론 형성과 실제 지도를 위

  • 장애인복지-발달장애-
  • 학습부진학습부진에 대한 개념은 보는 관점에 따라 조금씩 다르기 때문에 일선 현장에서 학습부진아 선정과 지도에 아직 어느 정도 혼동이 있을 수 있다. 특수교육분야에서는 학습장애를 중심으로 이해하지만, 실제 교육 현장에서는 학교의 평준화와 과밀학급에서 아동 개인에게 맞는 교육을 실현하기 어렵기 때문에 학습결손의 누적으로 학습에 대한 흥미를 잃고 동기가 부족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최근 학습부진아 교육에 적합한 지도 프로그램 개

  • [평생교육현장실습일지] 최신 평생교육현장실습일지 세트[A+자료], 평생교육실습일지, 평생교육사실습일지샘플
  • 평생교육사로서 정체감 형성왜 평생교육사 자격을 취득하려고 하는지에 대하여 A4 한장 분량으로 제출(취득 이유 및 어떤 평생교육사가 되겠다는 의지를 담아서)제출한 내용을 바탕으로 지도자의 생각 전달 예정기관구조의 이해원격평생교육시설 설립에 관련한 내용 숙지시설 설립 및 운영과 관련한 계획서 제출지역사회에 대한 이해 본 원격평생교육 시설은 지역사회외 연계된 프로그램은 없는 관계로 생략.기관사업과 프로그램의 이해○

  • 교육학 서브노트
  • 수업(중성자극) ➝ 좋은 감정을 느끼게 함ⓓ 학교, 클럽활동, 다른수업(조건자극) ➝ 좋은 감정을 느끼게 함(조건반응)⑥ 교육적 적용 : 고전적 조건형성이론에 근거한 행동치료법㉠ 체계적 둔감법ⓐ 공포⋅불안⋅행동장애를 극복하는 행동치료기법ⓑ 학습불안 제거에 활용하는 행동주의 기법ⓒ 이완기술 훈련 ➝ 불안위계표 작성 ➝ 위계표에 따라 불안자극과 이완자극을 번갈아가며 제공, 이를 반복하여 불안감을 제거시킴, 이를 통해 불안자극

  • 교육행정 총정리
  • 교육행정의 봉사적 ・ 수단적 ・ 조장적 성격 강조 : 이는 교육목표 달성을 위하여 필요한 인적 ・ 물적 ・ 재정적 조건을 정비 ・ 확립하는 봉사적이고 수단적이며 조장적 활동을 교육행정의 핵심으로 본다는 점에서‘조건정비설’이라고도 한다.❹ 교육을 위한 행정 : 이는 행정의 봉사적 성격을 강조하므로 교육이 상위에 서고 행정이 하위에 있다는 입장으로,“교육을 위한 행정”이라고도 한다. ❺ 한계 : 이 견해는 교육행정의 목적을 교수-학습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