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대중문화] 일본만화와 일본 애니메이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6.29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짱가란

2.일본 만화의 역사

3.일본만화의 특징

4.일본 애니메이션의 대중화가 사회에 끼친-오타쿠

5.일본 만화에서 나타나는 일본문화 및 사회모습

6.일본만화의 필터 유즈(Multi Use)전략

7.최근 한국만화 시장의 현실

8.일본 만화와 미국유럽 만화의 비교

본문내용
01. 망가란?
(1) 정의 : 일본어 중 만화를 지칭하는 말. 일본 밖에서는 특별히 일본만화를 일컫는 말이다.
(2) 용어의 기원 : 만화라는 단어 자체는 "임의의 그림 혹은 변화무쌍의 그림"을 말한다. 처음 이 용어는 18세기 후반 산토 쿄덴의 그림책 <시쯔 노 유키카이> (1798)과 아이카와 미나와의 <Comic Sketches of a Hundred Women> (1798)의 출판과 19세기 유명 우끼요에 작가 호쿠사이의 작품을 사용한 <호쿠사이의 만화>의 등장과 함께 쓰였다.

02. 일본 만화의 역사
(1) 일본 만화의 기원
<조수인물 희화>는 <조수희화(鳥獸戱畵)>라고도 불리며, 4권으로 이루어져 있다. 12세기 중반(헤이안 후기)에서 13세기 중반(가마쿠라 전기)에 걸쳐서 제작된 것이다. 특히 갑권(甲卷)은 의인화된 개구리. 원숭이. 토끼 등이 등장하며, 그 묘사가 훌륭하고 풍자가 탁월하여 일본 만화의 원점(原點)이라고 할 수 있는 걸작이다.
민중이 만화를 즐기게 된 것은, 판화 기술을 이용한 복제 미술로서 나오게 된 뒤부터이다. 그 출발은, 1603년 시작된 에도 막부 시대의 섬세한 목판예술인 우키요에(浮世繪)를 바탕으로 18세기 초 오사카에서 그림을 책으로 묶은 일본만화의 원조 <도바에본(鳥羽繪本)>이다.
(2) 근대 일본 만화의 성립
일본은 메이지 시대(明治時代)에 개항과 더불어 서양의 많은 문물을 받아들였는데, 서양의 잡지나 신문 등에 실린 서양의 만화는 일본 근대 만화의 성립에 많은 영향을 주었다.
◎1874년 : 일본인에 의한 최초의 만화 잡지《그림신문일본(繪新聞日本地》창간. 1862년 영국인 찰스 와쿠만의《저팬 펀치》를 모방하여 1874년 카나가키로분(名壇魯文), 카와나베 키요사이(河鍋曉齊)가 창간함.
참고문헌
※참고서적 및 참고싸이트

<이것이 일본만화다> 프레드릭 L. 쇼트
<일본 정치의 이해>. 히라노 히로시. 이성환 역.
<일본 애니메이션의 역사>. 야마구치 야스오. 김기민 역.
<창룡전>. 다나카 요시키. 윤덕주 역.
<저페니메이션하드코어> 헬렌메카시 조너선클레멘츠 작 한창완,이정훈 .
<망가 아니메> 오오쯔카 에이지, 사사키 바라고. 최윤희 역.
<일본 문화를 키워온 마음 33가지>. 이상업, 정희순.
<아니메 미학 에세이>. 박인하.
<일본 애니메이션의 역사>. 야마구치 야스오. 김기민 역.
<레벌루션 No.3>. 가네시로 가즈키. 김난주 역.
<국화와 칼>. 루스 베네딕트. 김윤식, 오인석 역.
<일본을 강하게 만든 문화코드 16>.윤상인 외 16인 공저
<일본 만화의 역사> 시미즈 이사오. 김광석 역
http://en.wikipedia.org/wiki/Manga#Manga_symbols
http://news.naver.com/news/read.php?mode=LSD&office_id=074&article_id=0000014559§ion_id=106&menu_id=106
www.cospre.com
http://blog.naver.com/enterani.do?Redirect=Log&logNo=120001655829
http://news.naver.com/news/read.php?mode=LSD&office_id=022&article_id=0000155985§ion_id=102&menu_id=102
http://www.uhakpost.com/read.php3?no=6421&read_temp=20051013§ion=14

PPT-김지인(경제학과) 기정한(국어교육과)
자료수집 및 자료작성-강세진(국어교육과) 김유나(정경대학) 김미영(정경대학) 오새빛나(정경대학) 두경현(지리교육과) 서지은(정경대학) 송승록(영문과)
자료정리-손명수(국어교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괜찮은것같아요~ 유용하게 잘 사용했습니당~
  • ngc***
    (2010.06.10 00:55:36)
회원 추천자료
  • [일본대중문화] 일본 만화의 영향력
  • -일본 대중 문화의 이해-= 목차 =Ⅰ. 서론 II. 본론1. 일본 만화책 소개2.상업적 부분에 끼치는 영향(1) 코스프레(2) 캐릭터(3) 만화잡지3.대중문화에 끼치는 영향 (1) 애니메이션(2) 영화(3) 드라마4. 해외에 끼치는 영향 & 외국만화와의 비교 Ⅲ. 결론* 참고문헌I. 서론요즘 우리나라의 문화가 소위 ‘한류’라는 이름으로 아시아 각국을 넘어 세계로 뻗어나가고 있다. 드라마뿐만 아니라, 영화, 가요, 스타들 등에 이르기까지

  • [일본문화] 일본을 이끌어 나가는 문화,예술계의 인물들
  • 대중문화와 저급대중문화로 구분한다면 이야기가 달라지겠지만, 그렇게 구분하지 않는 이상 대중문화는 다 같은 대중문화다.난 죽어도 후루야 월드와 이토준지 임팩트를 인정할 수 없다는 사람은, 후루야와 이토 준지를 고급문화로 인정하는 것이다. 교묘한 아이러니가 되는 것인가? 변태가 아니면 작가가 되는 것이다. 그렇지만 “현대 예술도 이해할 수 없고 이들도 인정할 수 없다”라고 한다면, 할 말이 없다.III. 90년대의 일본만화의

  • [국제문화]일본 대중 문화
  • 문화- 문화와 자본의 국경을 철폐하다(2) 자국내의일본 대중문화 - 구조와 정책으로 문화 전선을 지키다2. 일본 대중문화의 시스템 및 현황(1) 영화산업 - 메이저와 언더의 연대(2) 애미메이션산업 - 영상 소프트웨어의 교차점(3) 패션 및 방송산업 - 디지털 위성방송, 영상산업의 후원자(4) 대중음악 및 음반산업- 시청각 산업으로의 도전, 매체와 결부된 음악장르3. 일본의 언더그라운드와 마니아 문화(1) 영화- 언더의 자주영화(2) 만화와 애니메이션-

  • [일본문화] 일본인과 만화
  • 일본인의 생활과 문화일본인과 만화Ⅰ。서론일본 대중문화 중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것은 만화라고 할 수 있다. 몇 년 전부터 일본에서 방송에서 TV애니메이션으로 방송되었던 「히카루의 바둑」(한국에서는 ‘고스트 바둑왕’이란 제목으로 방영)으로 인해 2년 만에 일본의 바둑 인구가 80만 명이나 급증하였다. 이것은 만화가 대중문화를 이끌어 가는데 지대한 영향력을 발휘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는데, 단지 일본 국내의 일만은 아니다. 세

  • 인문과학 일본 대중 문화
  • 일본의 대중 문화에 대한 조사를 행하였다. 사실, 한 나라의 대중 문화를 제한된 시간과 분량으로 발표하기는 거의 불가능에 가까울 것이라고 생각한다. 따라서 일반인들이 쉽게 생각하는 항목에 대해서 그 예를 들어서 발표문을 작성하였다. 마지막 파트의 일본의 맥주와 발포주 부분은, 음주와 세금 관련이라는 얼핏 생각하는 대중문화와는 관련이 없을 듯 하나, 한 나라의 음주와 세금 또한 그 나라의 문화적 상황을 판별하는 좋은 척도가 될 것이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