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스컴이론] 조직이론으로 본 미디어의 현실왜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6.21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주제선정이유

2.왜 조직이론인가?
1)조직이론이란?
2)왜 조직이론을 선택하였는가?

3.주제의 조직이론에의 적용
1)“인어아가씨”를 통해 본 소비자 의견반영
2)“전원일기”를 통해 본 시장논리의 적용

4.한계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누구나 한번쯤은 드라마에서 다루고 있는 인물들과 환경들을 보면 현실과 너무 거리감이 느껴진다는 생각을 해 본 경험이 있을 것이다. 드라마 속에서는 여러 사회 계층 중에 주로 상류층의 가족이나 가족성원을 주로 다루고 있으며 하층에 대한 묘사는 거의 그려지고 있지 않다. 주인공의 직업에서 주로 등장하는 직업으로는 의사, 교수, 연예인, 모델, 재벌 2세 등으로 주로 전문직 종사자를 그리고 있다. 그러나 실제로 드라마에 자주 그려지는 전문직은 실제 직업구성에서는 극히 일부에 불과하다. 우리 사회에서 경제활동의 대다수를 이루고 있는 사람들은 제조업이나 서비스업 노동자들, 샐러리맨 등이다. 또한 드라마에서 설정되고 있는 직업마저도 실제의 직업세계와는 달리 화려한 모습만을 강조하고 있으며 직업세계에서도 경쟁과 갈등, 고충 등이 있음에도 드라마에서는 이를 다루지 않는다.
드라마의 주인공이 살고 있는 집, 그들이 사용하고 있는 자동차, 그들이 입는 옷, 그들이 드나드는 까페 등은 현실세계의 사람들의 삶과 동떨어져 있다. 그들 대부분이 호화단독주택에 살고 있으며, 이들의 집에는 이탈리아 가구, 고가의 자개장 등으로 치장되어 있고, 이들이 외출 때는 벤츠, 포르세 등 최고급 외국산 차를 이용한다. 최고급 디자이너가 만든 수백만원 짜리 옷을 입고, 일상적으로 고급 레스토랑과 카페에서 식사와 술을 즐긴다. 그들은 예쁘고 잘생긴 외모를 가지고 있으며 아무런 걱정 없이 즐기고 향유하는 모습으로 그려진다.
참고문헌
(참고도서)
*미디어 소사이어티 Media Society
대이비드 크로토 윌리엄 호민스 지음 / 전석호 옮김 사계절
*TV를 위한 변명
강준만 개마고원
*미디어효과이론
이정춘 나남

(참고논문)
*지상파 텔레비전 방송사의 프로그램 모방에 관한 연구
-불확실성하의 합리적 선택
1997 서강대학교 대학원 신문방송학과 이종원
*TV드라마에 나타난 한국의 중산층 가정
1993 경희대학교 대학원 김미정
*일일 드라마의 즐거움 유형에 관한 연구
-MBC <보고 또 보고>의 인터넷 소감문 분석을 중심으로-
1999 한양대학교 대학원 정현진
*TV 시청자 참여 프로그램에 대한 Gate keeping연구 (이론참조)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방송대] 청소년교육 자료정리
  • 이론 범죄와 비행을 일으키는 원인이 지적인 지체, 두뇌 지능이 떨어지고, 성격적 장애, 정서불안, 범죄나 비행을 저지른다고 설명하는 이론이다.①정신분석이론 성장과정에서 프로이드 말함, 초자아(슈퍼에고) 양심이 제대로 형성되지 못하여 비행을 저지르고, 욕구충족과정에서 욕구가 원만하게 충족되지 못해 양심을 형성 못하여 옳고 그름을 판단못해 비행을 저지르고 슈퍼에고가 형성이 안되어 본능(이드), 충동으로 즉흥적이고 다른사람 배려

  • [사회복지] 청소년 교육 개론-청소년의 문화와 문제행동
  • 본 방향이 되어왔다. 영국의 사상가 존 록크는 특히 교육에서 신체적 단련을 중요시했다. 미래의 청소년들은 신체가 건강하고, 명랑하며, 씩씩하고, 힘이 넘쳐흘러야 한다. 얼굴이 창백하고 힘이 없으며, 질병에 시달리는 청소년들은 지도자가 되기 어려울 것이다. 그러한 청소년들에게서는 인내심이나, 강한의지, 줄기찬 추진력, 밝은 미소 등을 발견하기가 어려울 것이다. 건강한 신체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규칙적인 생활을 해야 하며, 적절한 음식을

  • [매스컴과 현대사회] 매스컴과 현대사회
  • 매스컴이 보수우익의 입장만을 제시할 때 편협한 시각을 만들어 낼 수 있음.부동산 문제앞으로의 방향과 전망을 제시해줌으로써 국민들은 큰 혼란 없이 변화된 상황을 대처할 수 있음자본가인 건설업체의 입장만을 제시할 때 정부의 정책에 대한 왜곡된 시각을 국민들에게 전달할 수 있음4. 사회화 기능(1) 사회화 기능이란?°사회제도, 사회조직 및 집단, 사회변화, 사회화과정, 사회규범 등에 영향을 미치는데, 사회 구성원들에게 사회에 대한 정보

  • [심리학] 매스컴의 순기능과 역기능
  • 매스컴을 이용하고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매스컴의 역할이 이처럼 중요해지면서 매스컴의 역기능도 하나 둘씩 드러나고 있는 추세이다. 매스컴이 가진 역기능들을 사람들이 인지하면서도 무의식 중에 간과하고 있는 현상이 빈번하게 발생하다고 판단되어 이 주제를 선정하게 되었다.2. 배경 이론◆ 탄환이론매스 커뮤니케이션효과에 관한 초기 이론의 하나로 매스 미디어는 수용자 대중들에게 강력한 영향을 즉각적이고 획일적으로 미치고 있다는

  • [여성학] 가부장제 사회에서의 여성 그리고 美 미와 미디어의 관계 담론
  • 이론에 면면히 이어 내려오고 있다. 이성, 시민권, 평등 등의 이상적 개념들이 사실은 그 안에 남성 편향성의 전통을 고스란히 담고 있다는 것을 진지하게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 (2) 미디어와 여성 미디어와 성과 상, 정숙경 외 3인, 19991) 여성의 미에 대한 그릇된 풍조를 생산해내거나 부추기거나 혹은 현실을 그대로 보여주는 미디어 조직에 대해 알아볼 필요가 있다. 미디어 조직에서의 양성평등이 보다 다양하고 균형 있는 미디어 메시지를 만들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