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TV광고에서의 여성 묘사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5.26 / 2019.12.24
- 22페이지 /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1. 연구 배경 및 목적
2. 문헌 검토
3. 연구 문제
Ⅱ. 연구 방법
1. 분석 대상 및 표집 방법
2. 분석 항목 설정
Ⅲ. 연구 결과
1. 광고에 나타나는 남성과 여성의 직업 비교
2. 광고에 나타나는 남성과 여성의 제품 광고 관여도 비교
3. 광고에 나타나는 남성과 여성의 태도 비교
4. 광고에 나타나는 여성에 대한 묘사
5. 대표적인 예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1. 연구 배경 및 목적
서구화되고 현대화된 자본주의 문화권을 가장 대표적으로 상징하는 것은 바로 TV 광고라고 볼 수 있다. TV 광고 속에는 자본주의의 핵심인 상업성, 그리고 현대 디지털 문명을 지칭하는 이미지, 그리고 서구화된 단선적인 시간 속에서의 순간성과 일시성을 모두 아우르고 있다. 현대인들은 의식적이든 의식적이지 않든 그러한 TV 광고들의 엄청난 영향력을 받는다. TV 광고는 단순히 한 사람의 상품 구입을 좌우하는 것일 뿐만 아니라 한 사람의 기호, 사고 방식 그리고 의식까지 결정하는 데에 지대한 영향을 끼친다. 따라서 TV 광고는 보다 포괄적으로 그 광고의 표면적인 내용을 넘어서 사회를 지배하는 의식과 사고 방식, 가치관과 사상적, 제도적, 문화적인 흐름들에 대한 암시들까지 포함되어 있을 수밖에 없다. 즉 TV 광고 속에는 상품만이 있는 것이 아니라 사람과 사회가 있으며 그 사람이 하는 생각과 갖고 있은 의식, 그리고 그 사회가 거의 당위성으로 규정해놓은 지배적인 가치관들이 있는 것이다. 광고 속에 가부장적이고 권위주의적인 어떤 특정 가족의 형태가 아주 자연스럽게 그려졌다면 그것은 그러한 가족의 모습이 이 사회에서 일반화되고 널리 받아들여진다는 의미한다.
- 참고문헌
-
김하영(1992), <광고에 나타난 여성의 역할과 상징적 의미작용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행정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고석주(1985), <광고의 성차별주의에 대한 소비자의식연구: 여성학적 관점에서>,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송진희(1991), <잡지광고에 나타난 여성상 비교연구-여성월간지와 남성월간지의 광고물 분
석을 통하여>, 광고연구, 제10호, 119-145.
Katherine Loland Frith and Barbara Mueller,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자원봉사론] 작성자 거주지역의 자원봉사활동에 대한 현재 현황 등을 파악하고 분석 자원봉사자 모집의 활성화 방안
- 아동 복지에서 아동 학대의 대응방안에 대해서 작성 제출하시오
- 청소년 개별상담의 이론과 기법으로 인간중심 상담, 형태주의 상담, 현실치료 가운데 본인이 선호하는 상담접근 방법을 한가지 선택하여 주요개념 및 상담과정과 기술을 정리하시오
- 4주차 2차시에서 청소년기의 발달적 특성 중 자아정체감에 대하여 학습하였습니다 청소년기의 발달에서 반드시 획득하여야 하는 개념이 자아정체감임에도 불구하고 우리 사회에서는 학업과 같은 사회문화적 요소에 의하여 자아정체감 확립될 기회가 부재하여 청소년들이 어려움을 경험하고 있습니다
- 유엔아동권리협약의 4대원칙과 4대권리에 대해 정리하고 실제 아동권리가 보장되고 있는 경우와 침해되는 사례들을 들어 견해를 쓰세요
- 심혈관계 질환(임상영양학, 심장의구조, 고혈압, 이상지혈증, 동맥경화증, 심장질환, 뇌졸증) PPT, 파워포인트
- 청소년지도자의 역할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서술하시오
- 재무관리] 화폐의 시간가치 의미와 동일한 금액인 경우 미래 현금흐름보다는 현재의 현금흐름을 선호하는 이유를 설명하시오
- 온라인 소비자 행동이 중요한 이유에 대하여 찾아보고, 마케터의 입장에서 온라인 소비자행동에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대하여 논하시오
- 기업에서 정보시스템을 도입한다면 어떠한 변화가 있는지 경영자 관점과 근로자 관점을 구분하여 설명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