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복지]약물남용의 정의와 청소년 약물남용의 특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1.28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약물남용의 정의

2. 청소년 약물남용의 특징
1) 인성적 특징
2) 정서적 특징
3) 가정 환경적 특징
4) 또래 관계적 특징
5) 사회적 특징

3. 청소년 약물남용과 성인 약물남용의 차이

4. 청소년 약물남용 상담
1) 청소년 약물남용자 상담을 위해 상담자가 유의해야 할 사항
2) 청소년 약물남용상담의 구성요소
3) 재발방지 지침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약물남용의 정의
약물이란 넓은 의미로 보면 생체에 영향을 미치는 물질을 뜻하므로 약물학의 분야는 상당히 광범위하다. 인간의 약물사용 행위에 관련된 용어에는 약물사용(drug use), 약물오용(drug misues), 약물남용(drug abuse)의 세 가지로 표현되고 있다.
약물사용이라 함은 의사의 처방 유무에 상관 없이 질병치료의 효과가 있고 위험성이 적은 약물을 사용하는 것을 말한다. 즉 약물 본래의 효과 이외에 다른 효과는 개인이나 사회에 별다른 위험이나 해악을 주지 않는 경우의 약물사용을 말한다.
약물오용이란 처방된 약을 제대로 또는 지시대로 사용하지 않는 경우를 뜻하며, 사용하는 약물의 용량이나 상황면에서 그 개인에게 위험을 줄 수 있다. 즉 질병을 치료하기 위하여 처방된 약을 그 용법이나 용량을 지키지 않고 과용했거나 또는 적게 복용함으로써 기대한 효과를 얻지 못하는 경우를 말한다.
참고문헌
동부아동상담소, 상담이론모음, 1998.
한국청소년개발원, 청소년문제론, 서원, 1996.
김대근·신태웅·엄정열·은재순 공저, 마약과 약물남용, 북스힐, 1999.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과학 비행청소년 약물남용
  • ◆목차◆비행청소년(약물남용)1.비행의 개념2.비행의 원인3.비행관련 요인 4.비행의 특징5.비행의 유형6.약물남용1)정의2)약물남용 원인3)약물남용 동기4)약물남용의 발생과정5)약물남용의 특징6)약물의 종류와 특성7)약물남용의 대책과 방안결론참고자료출처1.비행의 개념(1)유래: 라틴어의 “과오를 범하다” “의무를 태만하다”(2)비행의 개념: 아동에게만 해당되는 행동적 개념은 아니며 사회적으로 용납될 수 없는 행동은 물론, 앞으로

  • [가족복지] 청소년 비행과 약물남용 그리고 가정
  • 약물남용 청소년①약물남용의 정의②청소년 약물남용의 실태③청소년 약물남용의 제원인④청소년 약물남용과 가족간의 연관성ⅳ.약물남용 청소년 가족①약물남용 청소년 가족 접근의 필요성②가족치료접근의 효과성 고찰ⅴ.약물남용 청소년 가족에 대한 사회사업적 접근①사례제시②Wer의 문제개입과 사정③개입목표④Wer의 개입전략ⅵ.비행 청소년 가족에 대한 치료 서비스 현황①성산사회복지관②동부아동상담소③김경빈신경정신

  • 학교사회사업 -선,후천적 장애학생에 대한 개입
  • 청소년들이 학교생활을 하면서 과반수이상이 실제 경험한 사례이다. 이처럼 장애인의 일반학교에서의 차별대우문제는 심각하다고 볼 수 있다.장애아동서비스의 문제점과 과제1) 장애예방사업의 강화장애 발생원인 중 질병이나 사고 등 후천적 원인(89.4%)에 의한 장애가 확대됨에 따라 장애예방사업의 강화가 요청된다(보건복지부, 2001). 또한 모자보건사업의 강화로 선천적 장애나 출생 시 장애를 예방할 필요가 있다. 여기에는 선천성대사이상검사

  • [아동복지] 아동 약물남용
  • Ⅰ. 서론1. 기사-꽃피는 10대 약물중독에 시드는가- 청소년 약물남용 현황치료법은 전국 고교생 2명중 1명 술집 출입 경험 담배마약 등 빠져들 땐 상담소 도움을 # 담배, 술, 마약이 청소년을 유혹한다 국가청소년위원회가 지난 2004년 전국 청소년 2천990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인문계와 실업계 고등학생 2명 중 1명은 술집에 출입한 경험이 있으며 초등학생도 상당수가 술집에서 술을 마셔본 것으로 드러났다.(표 참조)

  • 학교사회사업의 사업대상 및 역할과 실천방법
  • 아동 두가지로 대상을 살펴 볼 수 있다.먼저 학교 과정별 대상 중 초등학교 시기는 취학준비상태 점검, 학습부진, 등교거부, 빈곤가정 아동, 아동학대 및 방임, 영재아동 등의 특이사항을 기준으로 그 대상을 살필 수 있다. 또한 중고등학교시기(청소년)는 가출, 흡연, 음주, 약물남용 및 의존, 폭력사용, 십대 학생의 혼전임신 등의 문제를 가지고 있는 학생들을 주로 대상으로 하고 있다. 마지막으로는 대학시기를 볼 수 있는데 고등학생 때와는 다른 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