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범죄자 신상 공개의 정당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5.02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서론
2. 본론
2.1. ‘청소년 성범죄자 신상공개 제도’ 란 무엇인가?
2.2. ‘청소년 성범죄자 신상공개 제도’ 왜 필요한가?
2.2.1 일반예방효과
2.2.2 특수예방효과
2.3. 찬반논의 쟁점은 무엇인가?
2.3.1. 이중처벌 금지의 원칙 위반 여부
2.3.2. 과잉금지 원칙의 위배 여부
2.3.3. 평등원칙의 위배 여부
2.3.4. 법관에 의한 재판을 받을 권리의 침해 여부
2.3.5. 적법절차의 원리 위배 여부
2.4. ‘청소년 성범죄자 신상공개 제도’ 가 보완해야 할 점은 무엇 인가?
3. 결론
- 본문내용
-
한 때 미성년자를 상대로 한 원조교제가 크게 부각되어 사회적으로 물의를 일으켰던 적이 있다. 또한 최근에는 자매를 비롯한 여중고생 5명을 집단 성폭행해온 경남 밀양의 학교폭력 조직원이 무더기로 검거되는 일명 ‘밀양 성폭생 사건’이 발생하여 충격을 던져주기도 하였다. 이렇듯 미성년자를 대상으로 하는 성범죄는 시간이 지날수록 증가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그 수법 또한 잔인해지고 있는 실정이다. 검찰청 자료에 따르면, 청소년성보호법과 성폭력처벌법 위반으로 접수된 사건은 2001년 8,439건 2002년 7,237건, 2003년 7,584건, 2004년 8,493건으로 매년 높은 수치를 기록하고 있다. 이와 같은 통계는 본 조가 청소년보호위원회 박준수 사무관과의 서면 인터뷰(e-mail)를 한 내용을 토대로 서술한 것임을 밝혀둔다.
이렇게 청소년 대상 성범죄가 심각한 상황에 이르자 이제는 ‘이대로 두어서는 안 된다.’, ‘내 자식도 안전을 장담할 수 없다.’ 라는 인식이 국민들 사이에 공감대를 얻게 되었다. 실제 청소년 보호 위원회에서 2002년 일반인 1409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에서 응답자의 80%에 근접한 1,125명이 성범죄의 예방에 관한 제도의 도입에 대해서 찬성한다는 의견을 보였다. 청소년보호위원회 홈페이지(http://www.youth.go.kr) 참조
이에 부응하듯 정부가 2000년 7월 1일부터 시행한 ‘청소년성보호법’의 성범죄자 신상공개제도를 통해, 청소년보호위원회는 현재 7차 공개를 시행하기까지 이르렀다.
- 참고문헌
-
양석진, “청소년 성범죄자 신상공개제도의 위헌성 검토”, 「법학연구」 제12집, 2003. 6.
이경재, “성범죄자 신상공개의 법적 문제점 고찰”, 「저스티스 통권」 제65호, 2002. 2.
이병희, “성범죄자 신상공개제도에 대한 형사법적 고찰”, 「형사법연구」 제17호, 2002 여름.
이인호, “[법조광장] 현행 성범죄자 신상공개제도의 위헌성”, 「법률신문」, 2001년 9월 17일자.
청소년보호위원회, 「청소년의성보호에관한법률 해설」, 청소년보호 2000-43, 2000. 12.
청소년보호위원회 선도보호과, 「청소년대상 성범죄자 신상공개에 관한 연구」, 2001.
판례집- 「청소년의성보호에관한법률」 제20조, 2003
한국형사정책연구원, 「프라이버시의 보호와 범죄자 신상공개」, 2001
한상훈, “청소년의 성보호에 관한 법률의 주요내용과 몇 가지 쟁점”, 「형사정책연구소식」 통권 제57 호, 2000년 1/2월호.
허 영, 『한국헌법론』, 박영사, 2001.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관광펜션 사업계획서 창업계획서
- 2주차 1교시에 학습한 사회복지전달체계의 개념을 토대로 현재 우리사회 복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적용되고 있는 사회복지 서비스 전달체계를 찾아 어떠한 과정을 통해 사회복지 서비스가 제공되고 있는지를 조사하고, 장단점을 평가하시오.
- 원치 않는 결혼을 했다고 생각하는 남편, 말을 잘하지 않는 부인, 폭력적 대화를 하다가 대화가 단절되어 매우 피장적인 대화만 하는 부부를 분석하시고, 상담과정 및 기법을 적용하여 상담계획을 세워보시오
- 2주차 강의를 기반으로 성격이 무엇이며 자신의 성격형성과정과 성격유형 및 성격적 특성을 기술하시오
- 3주 2차시에 사회복지사의 역할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이 부분을 참고하여 사회복지실천현장에서 예상되는 상황을 사례를 들어서 설명하고, 상황에 대한 개입을 위한 사회복지사의 역할을 작성하고, 자신이 그 역할을 한다면 어떤 부분에 중요하게 생각할지 작성하시오
- 경험적 가족치료 이론 중 사티어의 의사소통 유형 5가지가 무엇인지 설명하고 이 중 자신과 자신의 배우자(혹은 가장 가까운 사람)의 의사소통 유형이 무엇인지 그리고 이에 관련된 가족문제나 관계문제의 사례를 서술해보시오
- 1주차 1차시에서 인간발달의 다양한 개념과 발달의 원리에 대하여 학습하였습니다 발달의 개념을 발달, 성장, 성숙, 학습으로 구분하여 정리하고 인간발달의 일반적 원리를 정리하시오
- 영화 `그대를 사랑합니다`를 통한 노인문제 고찰
- 1주차에서 사회복지행정과 일반행정의 차이점과 사회복지행정의 필요성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사회복지행정이 일반행정과 다른 점을 기술하고, 사회복지행정이 필요한 이유를 제시해 봅시다
- 기존 성인교육 프로그램들의 특성과 내용을 비판적 관점에서 제시하고, 평생교육학적 관점에서의 교육과 사회복지학적 관점에서 교육 프로그램이 서로 어떻게 달라야 하는지, 그리고 그 이유는 무엇인지를 기승전결의 보고서 형식으로 제시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