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문화의 특징과 새로운 문화 만들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4.21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
1. 「한국문화의 특징」
2. 우리가 알아야 할 우리 문화
3. 「새로운 문화 만들기」
Ⅱ. 한국문화의 특징
1. 서
2. 현재 상류층(지배층)의 문화
3. 현재 서민층(피지배층)의 문화
4. 과거 상류층(지배층)의 문화
5. 과거 서민층(피지배층)의 문화
Ⅲ. 새로운 문화 만들기
1. 사이버 문화
2. 광장문화 - 대동문화로의 진행
3. 비정규직 문제를 통한 새로운 문화 만들기의 방향
Ⅳ. 결 - 우리가 알아야 할 우리 문화(溫故而知新)
1. 개념 정의와 의의
2. 시대와 계층별 문화의 공통성과 문화적 자긍심에 관하여
3. 인본주의
4. 공동체 사상
5. 평화의 사상
6. 조화의 사상
7. 효
8. 수신
본문내용
1. 「한국문화의 특징」
1)개념 정의
‘한국문화’라 함은 ‘한민족이 한반도에 터 잡기 시작한 과거에서 2005년 현재까지 한민족이 살아오며 겪고 남긴 영향을 모두 포괄한 개념’으로 본다.
2)논의의 목적
문화와 관련하여 앞으로 이루어질 논의에서 중점적으로 다룰 내용은 사상과 관련한 긍정적인 영향에 관한 부분이다. 식민사관 등에 의하여 ‘우리의 것’이라고 잘못 알고 있는 부분에 대하여는 바른 해석을 통하여 그것이 잘못된 인식임을 간접적으로 밝히고, 우리 것에 대한 자긍심을 가져 올바른 문화, 새로운 문화를 만들어 감에 있어 한국의 전통문화를 그 토대로 삼을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할 수 있게 하는 데 논의의 의의를 둔다.

2. 우리가 알아야 할 우리 문화
한국문화의 특징에 대하여 설명한 부분을 정리하고 그 중에서 우리가 알아야 할 부분을 찾아보는 내용을 다룰 것이다.

3. 「새로운 문화 만들기」
1)논의의 방법
새로운 문화를 만들기 위하여 현재의 문화적 특징과 문제점을 짚어 보고, 우리의 옛 것을 토대로 하여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는 방법으로 논의를 전개하기로 한다.
2)논의의 내용
현재의 문화적 특징에 관하여 ‘사이버 문화’에 초점을 맞추고, 사이버 문화의 특징과 장단점을 살펴 본 뒤, 사이버 문화와 대응될 수 있는 개념인 오프라인 문화와 비교하여, 이에 전통사상을 적용시켜 문제를 해결해 보기로 한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처음에 본 목차에서는 흥미가 있었는데 내용이 너무 부실합니다.
  • bona***
    (2006.11.16 15:26:20)
회원 추천자료
  • [경영학의 이해] 막걸리의 중국시장 진출 전략
  • 한국문화에 대한 관심증가- 웰빙으로 인한 건강 관심 증가- 다양한 문화를 즐기려는 젊은 세대의 증가여성 소비자의 증가 등에 따른 저 도수 술의 수요증가- 일본 시장에서의 성공- 중국 내에 존재하는 많은 곡주- 맥주시장의 증대- CJ 등 국내기업의 막걸리 중국진출 고려Promotion경쟁자 (전통주)Promotion경쟁자 (수입, 생산되는 서양주)Promotion티저광고막걸리가 수입주에 비해 잘 알려지지 않음티저광고를 이용해 호기심 자극독특한 문구 사용,

  • 청소년들의 소비 형태가 드러내는 특성을 설명하고, 이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서술하시오
  • 청소년들의 소비 형태가 드러내는 특성을 설명하고, 이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서술하시오 내용청소년들이 보는 소비문화의 특징은 크게 세 가지로 나눌 수 있다. 첫 번째는 상업적 대중문화의 소비이다. 한국의 십대들은 과도한 입시 경쟁과 성적 지향적인 교육 형태로 인해 새로운 문화를 만들기가 어려워지고 있다.결과적으로, 그들은 이미 생산된 상업적 대중문화를 소비하는 것을 선택한다.시간적 여유나 시간적 여유가 없는 청소년들은 자연

  • [대중문화] ‘얼리어답터’ 디지털을 말한다.
  • 문화 1) 선진 소비군의 중심 기술 발전과 신상품 출시 속도가 빠른 IT 산업에서 얼리어답터들의 역할이 높아지고 있다. 얼리어답터들은 새로운 상품과 서비스, 기술에 대해 가장 먼저 체험하고 평가도 내리는 선진 소비자군으로 부상하고 있다. 특히 이들은 기업이 제품을 내놓으면 사용하기만 하던 기존 공급자 중심 시장을 진정한 소비자 중심 시장으로 바꿔가는 원동력으로 자리 잡아 가고 있다. 2) 한국에서의 얼리 어답터의 영향력 한국 IT제품과

  • 세계문화이해 독서보고서
  • 문화에 대해 서술하는데 이 파트에서는 굳이 포함된 나라의 목록을 보지 않아도 시장가격이란 키워드로부터 바로 ‘미국’을 떠올릴 수 있었다. 필자는 미식축구의 특징으로서 엄청난 속도, 지속적 움직임, 고도의 전문성, 일관된 공격성, 격렬한 경쟁을 꼽는데 이러한 특징들이 미국이라는 나라의 이미지에 너무나 잘 부합되었다. 스포츠 역시 국가의 특징을 반영하는 것일까? 현재 경쟁 지향적 사회구조로 인해 심각한 위기에 직면한 우리나라보다 ‘

  • 문화인류학과 한국사회의 역사 전통의 창출과 민족주의
  • 문화와 역사 속으로 굴절되어 그러한 형태의 정책들을 직접적인 지배를 피했던 일부 지역들에서의 원주적인 지배층들이 채택하여 모방하였다.거의 모든 경우에 국가가 주도한 민족주의는 민족과 왕조 간의 불화를 감추었다. 그러므로 다음과 같은 세계적인 규모의 모순이 나타났다. 인디언들은 영국화, 조선인들은 일본화되어야 할 처지에 놓였다. 그러나 영국인 또는 일본인을 행정토록 허용하는 순례여행에는 그들을 참가시키지 않았다. 그들이 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