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0장 교육과정의 사회적 성격(3,4)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10.12 / 2016.10.12
  • 28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제10장 교육과정의 사회적 성격(3,4)
목차
3. 지배구조와 재생산이론
1) 지배문화
2) 문화제국주의
3) 재생산이론
4. 분화갈등과 탈 재생산이론
1) 저항이론
2) 상대적 자율이론
3. 지배구조와 재생산이론
1) 지배문화
(1) 베블렌(veblen)
학교교육에서 강조되고 있는 ‘학문중심’이라는 것이 “유한계급”을 위한 것이었다고 주장한다.
역사적으로 초기의 학문은 대체로 초자연적인 힘에 봉사하기 위한 지식을 얻기 위한 것이었고 이는 대게 의식과 제사에 관한 지식이었다.
→ 오늘날 학교생활에서 학문상의 의식은 일반적으로 인문학(Humaniries)을 중심으로 가르치는 학교에서 잘 행해짐
(2) 보울즈와 진티스 (Bowles and Gintis)
학교 교육에서 벌어지는 노동자계급과 자본가계급의 문화갈등을 지적
미국에서 자본주의가 발달함에 따라, 교육받은 노동자가 필요
→학교는 자본가의 요구에 따라 노동에 필요한 기초지식과 주의력, 자립성, 질서의식, 단정함, 공손함, 예의바름, 시간엄수 등의 사회적 행동형성에 기여
(3) 애니언 (Anyon)
교과서 내용이 특정 사회집단의 이익에 봉 사하는 이데올로기를 반영하고 있다고 주장
교육과정 내용이 시기별로 변화하였음에도 불구하고, 지배집단의 시각에 대한 암묵적 고려는 잔존하여왔다고 증언
(4) 우리나라의 연구
- 교육과정의 지배 이데올로기 편향성
교육내용은 정치경제구조를 정당화하기 위한 편향된 이데올로기를 담고 있다고 주장
- 교육과정의 성차별적 성향
여성에 대한 차별이 교과서의 내용이나 주제선택에 있어서의 성적 편향을 통해 이루어지는 것을 지적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방송대] 청소년교육 자료정리
  • 과정으로 볼 수 있다고 하였다.1.청소년 규정 - 청소년보호법(최근에 개정-신법우선원칙)에 의해 19세 미만으로 통일해서 규정.1)생리심리적측면 - 사춘기에서 신체적 성장이 멈추는 시기 (내분비 발달, 성호르몬분비) -골격이나 체형이 발달함(사춘기에서 청년기까지)2)교육.심리적측면 - 성인이 되어 가는 과정, 독립, 도덕적 사회적 발달시기 - 정체의식이 발달, 대인관계가 확대되는 시기3)사회적측면 - 신체적으로 성인이지만 사회적으로 책임을

  • [교육학과, 교육학, 임용] 전태련 함께하는 교육학 합격 마인드맵
  • 34)① 성격 - 교육기관보다 사람들의 권익유지, 확대위한 사회기구로 변모, 강학기능 약화, 향학기능 더 강화② 교육방법 - 거경궁리 : 거경(주일무적, 우유함양), 궁리(독서궁리, 격물치지)③ 교육과정입학 : 생원, 진사 우선, 초시합격자나 향학열이 뛰어난 자 유림의 승인 받아 입학=> 성균관에 비해 조금도 뒤떨어지지 않음, 나름 학풍에 의해 독창적 교육방법, 내용 발전(국가 직접적 통치 안 받아)3) 서당 - 국가보조 없었다. 100% 사립, 정부체제,

  • 기독교 교육과 성격
  • 교육 운동이 약화일로를 거듭할 무렵 최종적으로 강하게 종교교육 이론을 변호하고 나선 학자는 엘리오트(H.S.Elliott)였다. 엘리오트는 인간 전체의 삶의 경험속에 있는 하나님의 내재성을 발견하도록 돕는 것이 기독교 종교 교육의 임무라고 보는 사회적 이해방법을 강조한 점에서 코우의 이론에 동조했다.3. 죵교교육 운동의 쇠퇴(1940-1950)엘리오트의 책이 출판된지 1년 후(1941) 쉘턴 스미스(H.Shelton Smith)에 의한 「신앙과 양육」이란 저서가 출판되었

  • [교육사회] 한국교육체제의 성격 & 공교육의 대안적 접근
  • 교육사회R E P O R T(한국교육체제의 성격 & 공교육의 대안적 접근) 발표일 : 2006년 11월 21일 화요일제10장 한국교육체제의 성격서론 이 장에서는 주로 갈등론적, 교육과정사회학적 관점에서 우리나라의 교육체제, 해방이후 미군정이 개혁했던 교육체제를 살펴보고자 한다. 그 이유는 현재의 교육체제의 기본적인 틀이 미군정하에서 확립되었기 때문이다.본론1. 교육개혁의 정치적, 교육사상적 맥락갈등론적 관점에서는 미군정의 교육개혁과 미군정

  • [교육학개론, 교육학] 교육학개론 핵심정리 서브노트
  • 교육적인지 아닌지 판단3) 변화될 행동이 바람직한 것인지를 판단할 수 있는 기준 제시 못함3. 규범적 정의1) 교육활동 자체 속에 들어있는 바람직한 가치와 그 가치를 실현하는데 요구되는 기본적인 기준을 분명히 드러내는 정의 방식2) 교육 목적, 교육 내용, 교육 방법 모두 가치있는 것이어야 함을 강조3) 교육은 가치있는 내용(합리적 사고와 지적 안목)을 도덕적으로 온당한 방법으로 의도적으로 전달하는 과정 또는 전달된 상태 4) Peters의 교육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