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인지발달] 아동의 인지발달 - 인지발달의 접근방법(심리측정적 접근, 발달단계적 접근, 정보처리과정적 접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10.26 / 2015.10.26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아동의 인지발달

I. 인지 개념의 이해

II. 인지발달의 접근방법
1. 심리측정적 접근
1) 지능의 정의
2) 지능의 구성요인과 구조
3) 지능의 결정요인과 시기
4) 지능검사
2. 발달단계적 접근
1) 인지발달의 원리
2) 인지발달의 주요 개념
3) 인지발달의 단계
3. 정보처리과정적 접근
본문내용
아동의 인지발달

'인생은 자기 눈의 안경'이며, '문제해결의 과정'이며, '바로 선택과정이다'라는 말들을 하고 있다. 숙고해보면 이 말들은 바로 복잡한 인지과정을 말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좋은 선택을 위해 어떠한 지적 활동을 하며, 그 결과 어떠한 인지발달을 성취되는가 하는 것은 바로 성공적인 삶과 연결된다 할 것이다.
특히 이러한 인지발발은 인간발달의 초기인 아동기에 급격한 변화를 보이기 때문에 부모를 비롯한 아동의 보호자와 연구자들은 아동기의 인지발달에 지대한 관심을 가지게 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런데 모든 발달 영역이 그러하듯이 인지발달도 신체 및 운동, 언어 등의 제 발달영역의 발달과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발달단계별로 그 양상이 다르게 나타날 뿐 아니라, 여러 요인이 관련되어 복잡하기까지 하다. 특히 언어능력이 한정되어 있는 3세 이전의 영아는 관찰을 통해 인지능력을 추리해야 하고, 취학 전까지는 대부분 문자를 해독할 수 없으므로 연구자와 상호작용하기 어렵다. 그렇기 때문에 아동기의 인지발달은 여러 가지 관점에서 탁월한 연구능력을 발휘해야 하는 분야이기도 하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기 지능발달] 지능이론 - 대안적지능이론(스턴버그의 삼원지능이론과 성공지능이론,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비고츠키의 근접발달영역), 감성지능 및 도덕지능
  • 발달영역), 감성지능 및 도덕지능CONTENTS아동기 지능발달I. 지능의 의미II. 지능의 진단III. 지능이론IV. 대안적 지능이론1. 스턴버그의 삼원지능이론2. 스턴버그의 성공지능이론3.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4. 비고츠키의 근접발달영역V. 감성지능VI. 도덕지능* 참고문헌아동기 지능발달인간의 지적 능력의 발달을 연구하는 심리학적 접근으로는 인지발달적 접근, 심리측정적 접근, 정보처리적 접근이 있다. 인지발달적 접근은 아동의 지적 능력의

  • 청소년기 사고의 이론적 관점(청소년기 사고에 대한 학자들의 이론적 견해)
  • 아동에 비해 높은 수준의 인지적인 능력을 갖는다는 사실에 대해서는 대부분 동의하지만, 인지적 능력의 차이가 나타나는 과정이나 중요하게 고려하는 부분에 대해서는 서로 다른 견해를 가지고 있다. 이는 연구자의 이론적 조망에 따라 연구 주제, 인지능력의 측정 방법, 중요하게 고려하는 인지적 활동 등이 약간씩 차이를 보이기 때문이다. 인지발달에 관한 이론적 조망은 크게 양적 접근(Psychometric), 단계 발달적 견해, 정보 처리적(information processing)

  • 지능의 관점과 교육적 시사
  • 심리 측정적 관점 (psychometric perspective), 피아제의 인지발달론적 관점 (Piagetian perspective), 인지 심리학의 발달에 따라 정보 처리론적 관점(information processing perspective)에서 지능을 규명하려는 Sternberg의 3원이론(Triarchic theory of intelligence), Gardner(1983)의 복합지능 이론(multiple intelligences perspective)이다. 본 연구는 지금까지 지능에 관한 연구를 이 네가지 관점별로 살피고 각 관점이 교육에 주는 시사점을 찾아 보기로 한다. II. 지능이론과 교육적 시사 1. 심리

  • 제5장 지능&기억발달 - 개념과 이론
  • 아동’ = 개인적 인지 발달의 촉진제로 활용기존 지능 검사의 불충분성 입증- 이와 같은 아동들에게는 적용 불가 : ㆍ낮은 지능/높은 학습 속도와 전이 정도ㆍ높은 지능/낮은 학습 속도와 전이 정도* 국내 학자들의 검증ㆍ ZPD의 높은 진단적 기능 입증(학습 훈련과 학습 전이 도입한 역동적 인지 능력 평가 방법 인정)ㆍ 종래의 지능 검사 지수와 산수 학습 잠재력 무관ㆍ ZPD 진단의 학습 잠재력(아동의 쓰기 준비도 높게 예언

  • [심리지능검사] K-ABC 조사
  • 처리 및 해석◈ K-ABC (Kaufman Assessment Battery for Children) ◈< K-ABC란 무엇인가 >K-ABC(Kaufman Assessment Battery for Children)는 미국의 알라바마 대학교 교육 심리학과 교수인 Kaufman 부부가 2세 6개월 - 12세 5개월 아동의 지능과 습득도를 사정하기 위하여 만든 종합 지능검사이다.K-ABC로 측정되는 지능은 문제를 해결하고 정보를 처리하는 개인의 인지처리양식으로 정의된다. 이 정의는 각 정보처리 양식에 있어서 기능의 수준을 강조하며 신경심리학과 인지심리학 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