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교육] 관계 속의 현대 청소년문제 -대화주의적 대안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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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서론
A 문제제기
B 연구 문제 및 연구 방법

Ⅱ본론
A 청소년의 이해
1. 청소년의 개념
2. 인지적 특성
3. 사회적 특성
4. 문화적 특성

B 가정과 청소년
1. 사회의 변화에 따른 가정교육의 문제점
2. 가정환경과 청소년의 문제
3. 부모들의 문제

C 학교와 청소년
1. 오늘날 교육에서의 문제점
2. 오늘날 학교에서의 청소년 문제

D 대중매체와 청소년
1. 대중매체의 주요기능
2. 청소년 문제에 따른 대중매체

E 기독교 교육과 청소년
1. 청소년의 종교 심성 발달
2. 현실태
3. 교회 안에서 이뤄지고 있는 청소년 교육의 문제점
4. 성서 교육의 문제점

Ⅲ 결론 - 대화주의적 대안
A 근본적인 문제: 관계의 부재
B 대화주의의 전제
C 유해환경(부모와 가정, 사회 및 대중매체)에 대한 대화주의적 대안
D 교회 교육, 성서교육의 대화주의적 대안
청소년 관계 속의 문제 - 대화주의적 대안을 중심으로

본문내용
ⅰ) 질적 발달
a) Piaget의 인지발달단계들
Piaget는 인지 발달이란 연령변화에 따른 내적 성숙에 의해 전적으로 이루어지는 것도 아니고, 또 태어난 이후의 경험이나 외적인 교육에 의해 좌우되는 것도 아니라고 하였다. Piaget는 아동이 태어날 때 이미 결정된 계획표 뿐 아니라 능동적인 행동을 통하여 보다 더 분화되고 포괄적인 인지구조를 세워나가는 능동적인 구성과정으로 보았다.
b) 청소년기 사고의 질적인 특성
청소년기 이전 단계와 청소년기를 구분시켜주는 Piaget의 '형식적 조작사고'의 개념은 다음과 관련하여 증거를 찾아볼 수 있다.
1) 현실지향에서 가능성지향 사고
2) 부분적 분석에서 조합적 사고
3) 경험 귀납적 문제해결에서 가설 연역적 문제해결
4) 2차적 추상화 수준에서 3차적 추상화 수준

ⅱ) 양적 발달
a) 지능
지능이란 경험을 이용하고 새로운 감각이나 행동을 잘 배울 수 있는 능력으로 정의될 수 있다.
b) 정보처리 능력
연령과 경험의 증가로 아동기에 비해 청소년과 성인의 사고는 점차로 체계적이고 과학적이며 논리적으로 되어간다. 이러한 상위수준의 사고로 발달하는 것을 청소년기 동안 정보를 처리하는 능력이 향상되기 때문으로 설명할 수 있다.
c) 지식
청소년기가 되면 과학적이고 논리적인 문제 내용에 대해 그 지식이 풍부해짐에 따라 아동기와는 다른 추론이 가능하게 되며, 또 이로 인해 형식적이고 과학적인 문제해결능력을 가지게 된다. 한국 청소년 개발원, 『청소년 심리학」, 서원 2002, p. 39-48


3. 사회적 특성

청소년 시기는 어린이와 어른 사이에서 존재하는 과도기적 단계이다. 즉, 청소년기는 발달심리학적 구분에 의하면 사춘기 초기(12세)부터 모든 신체적, 심리적, 성적 발달이 완료되는 20세를 전후한 시기까지를 의미한다. 발달심리학에서는 성적인 성숙이 가속화되는 출발 기기에서부터 성적인 성숙이 완료되는 시기까지를 청소년기라고 부르며, 그 이후를 성인기라고 부른다.
인간의 성적 성숙의 시기가 청소년기에 해당된다는 것은 곧 청소년 시기는 성적 욕망을 억제하고 통제할 줄 아는 능력을 함께 배워야 한다는 뜻도 된다. 이른바 사회성의 발달도 함께 이루어지는 시기가 바로 청소년기이다.
본격적인 사회성의 발달은 사춘기 이후부터이다. 그래서 루소도 사춘기를 일컬어 2의 탄생이라고 했다. 제2의 탄생이란 곧 정신적 자각을 뜻하는 바, 이때의 정신적 사색이란 우주와 사회속의 한 구성체로서의 자신의 위차와 좌표를 의식함을 뜻한다. 이는 곧 정체감의 형성 및 사회성 발달과 같은 맥락 속의 이야기가 된다.
청소년기는 모두 발달이 완료되는 시기이다. 특히 이 시기에는 성적 발달이 촉진되고, 나에 대한 의식과 타인에 대한 의식이 균형과 조화를 이루어 가는 사회성 발달이 급격하게 이루어지는 시기이다.

ⅰ) 청소년의 도덕성 발달
a) 도덕성에 관한 접근들
도덕성이란 사람들이 함께 모여 살 때 서로의 복지와 행복을 위해서 무엇을 해야 할지, 또는 하지 말아야 할지에 대한 한 사람의 개념과 수준이라고 볼 수 있다. 도덕성에 관해서는 지금까지 세 가지 관
참고문헌

청소년문제, 그 실상과 대책(정우식 편저)
김정민, 『청소년기 자녀와 부모의 관계향상을 위한 집단프로그램』, 감리교신학대학원 2005년도 석사학위 논문
송정두 역, (Rolf E. Muss), 『청소년 이론』, 계명대학교 출판부, 198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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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청소년 개발원, 『청소년 심리학』, 서원 2002,
2003년 기독교 교육 - 학교 내의 갈등과 통합(맹영임 박사)
김상림, 『대중매체의 이해와 활용』,한나래, 2002년
윤진 『대중매체의 폭력성이 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 한국형사정책연구원, 1991
씨네21. 2001.04월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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은준관, 『기독교교육 현장론』, 한들출판사 2007
은준관, 『한국 교회와 성서 교육』
이미경, 『청소년을 위한 생명나무적 교육학』 (2006. 미간행된 글)
최한구, 『바르틴 부버의 생애와 사상』, 대한기도교서회,
『교수라는 이미지로 드러나는 기독교 교육 패러다임』
박봉수, 『기독교 교육의 이해』, 도서출판 에듀민. 2004
피터 C. 하지슨, 로버트 킹 엮음. 윤철호 옮김,『현대 기독교 조직신학』, 한국장로교출판사, 1999
권이종, 『청소년 교육론』, 양서원, 1998
연문희, 『성숙한 부모 유능한 교사』, 양서원, 19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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