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 웹광고(인터넷광고)에 대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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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_웹 광고의 개념
2_웹 광고의 특성
3_웹 광고의 구성요소

1_상호작용성의 정의
2_웹의 상호작용적 특징
3_웹의 상호작용적 효과
4_상호작용성과 웹 광고
5_웹의 상호작용적 기능의 형태
6_상호작용성에 영향을 주는 요인

1_ 온라인 광고 분석요소
2_ 온라인 광고 사례분석
본문내용
인터넷 광고(internet advertising)란 인터넷이라는 컴퓨터 통신망의 소프트웨어를 매체로 하여 제공되는 광고를 말한다. 보다 현실적으로 말해 인터넷 망에서 활용되는 응용 프로그램인 '웹(Web)'을 매체로 하여 제공되는 광고로서 '웹 광고'라고 불리기도 한다. 하지만 인터넷에는 웹 이외에도 원격지 접속 서비스인 '텔넷(telnet)'이 있으며, 또 PC통신의 대화실과 같은 '채팅(internet relay chat)', 인덱스된 자료들을 찾아주는 '와이즈(wais)', 전세계적으로 전자 우현을 주고 받을 수 있는 '전자우편(E-mail)', 전자우편으로 토론을 할 수 있는 '메일링 리스트(mailing list), 수 많은 정보를 메뉴 방식으로 제공하는 '고퍼(gopher)', 인터넷 상에서 정보를 공유할 수 있게 해 주는 '파일송수신시스템(FTP;file transfer protocol)', 특정 그룹을 만들어 커뮤니케이션을 할 수 있게 해주는 '유즈넷(USENET)', 파일의 위치를 찾아주는 '아키(archive)', 그리고 인터넷 상에서 온라인 게임을 허락하는 '머드게임(MUD)'. 등이 있기 때문에 인터넷 광고가 웹 광고를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요즘에는 웹을 통해 전자우편이나 고퍼, FTP 등의 서비스들을 통합적으로 제공받을 수 있기 때문에 인터넷하면, 웹을 연상시킨다. 따라서'웹브라우져'나 '웹사이트'에 게재된 광고를 '웹 광고'라고 한다면, 인터넷 광고는 인터넷이라는 '서버 시스템'에 게재된 모든 광고를 의미할 것이다. 다시 말해 웹 광고는 인터넷 광고와는 엄밀히 말해 다르지만, 인터넷하면 웹을 연상할 정도로 웹이 인터넷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크다는 점에서 현실적으로는 인터넷 광고가 '웹 광고'를 의미하는 경우가 많다.
결국 웹 광고란 광고주가 인터넷 네크워크의 운용 프로그램이나 서비스 등을 광고매체로 하여 상품이나 서비스의 판매를 목적으로 제공하는 광고 메시지를 통칭하며, 보다 현실적인 의미로는 인터넷을 하나의 광고매체로 하여 제공되는 모든 '광고'를 지칭한다고 할 수 있다.
인터넷 광고의 역사는 영국에서 1978년 개발한 비디오텍스(Viedotex)를 프랑스에서 개량해서 제작한 미니텔에까지 거슬러 올라가는데 미니텔은 오늘날 사용하지도 않는 286컴퓨터보다도 정보처리 용량이 적은 초미니 퍼스널 컴퓨터이다. 프랑스는 이것을 국민들에게 무료로 보급하기 위해서 전자전화번호부(EDS)에 광고를 싣게 되었고
참고문헌
- 최영, 뉴미디어 시대의 네트워크 커뮤니케이션, 커뮤니케이션 북스, 1998년
- 원우현 외 6인, “인터넷 커뮤니케이션”, 박영사, 2002년
- 정해윤, “상호작용적 기능을 활용한 온라인 광고에 대한 어린이 성향과 반응연구”
- 광고연구 제52호(2001) p.137-p,165
- 광고연구 제46호(2000) p.59-p,7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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