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ndura의 사회학습 이론 모방학습과 행동주의적 관점 직접 학습과 간접 학습 학습의 구성 요소 학습자의 인지적 과정 자기 효능감의 비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1.02.16 / 2021.02.16
  • 26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Bandura의 사회학습 이론
학습의 성격과 기본 가정
Bandura의 사회학습이론은 사람들의 부지불식간에 일상적인 생활 속에서 학습하는 형상을 설명. 실험실과 같이 통제된 상황과는 달리 자연적인 사회적 환경에서 인간은 주변사람 또는 어던 상황 속에서 일어나는 사례로 부터 태도를 모방하여 복잡한 기술이나 능력을 학습할 수 있다.
학습에 관한 기본 가정
사회학습이론의 기본가정 : 인간은 자연스러운 환경 속에서 일상적인 환경과의 관계에서 의도적 또는 무의식 중에 새로운 것을 모방하는 과정을 통해서 학습한다는 것.종전의 모방학습이론에 바탕을 두고있고 모방학습의 현상이나 과정을 구체적으로 밝힘.
※따라서 사회학습이론은 행동주의론과 아동의 사회화에 관한 이론을 포함하고 있음.
① 모방학습과 행동주의적 관점
─ 행동주위자들은 인간의 학습을 특정한 형태의 자극과 반응 간의 관계로 설명하고 태도 학습 역시 같은 과정을 거쳐 모방학습을 한다고 생각.이를 조작적 조건화 이론으로 설명하면 “모델 행동”이 제시되어 학습자가 보게 되고, 학습자가 의도적 또는 무의식적으로 모델 행동과 같이 반응하게 되면, 후속적으로 모델 행동과 같이 반응 한 행동에 강화가 이루어지면서 모방학습이 일어남.
*Miller : 특정한 생동을 모방하려고 동기화된 학습자는 모델 행동을 모방하고 모방한 행동에 대해여 강화를 받게 되면 모방 학습은 더 잘 일어난다. 이 경우에도 학습이 완전히 되기까지 시행착오의 과정을 거친다.
─ Bandura는 행동주위적 접근의 문제점 지적.
간접적 강화에 의한 모방학습 이론을 정립.
Bandura가 지적한 행동주의적 모방학습 연구의 문제점들
자연적 상황이 아닌 좁은 학습 상황에서 연구.대부분의 자극을 조작하여 사회적 다양성의 범위를 무시한 특수한 상황 속에서 학습자의 모방 학습만을 연구.
실험실 접근방법으로는 모방을 통해 기존의 반응 이외의 새로운 반응의 습득을 설명할 수 없다. 자연적 상황에서 학습자는 흔히 다양한 행동들을 모방하고 관찰된 요소들을 새롭게 결합하여 색다른 반응을 만들기도 함.
행동주위이론에서는 직접경험학습만을 설명 가능. 즉 학습자는 반응을 하고 그 결과에 다라 주어지는 강화를 직접적으로 경험하는 것이다.(직접 경험 모방)
─ Bandura는 모델화된 대상 행동이 며칠 또는 몇 주 후 에까지 수행되지 않는 것을 간접적 경험 모방으로 설명한다.
학습의 형태
설 명
직접 경험 모방 학습
(행동주의적 접근)
학습자는 모델 행동에 대한 반응을 개인적으로 수행하여, 강화를 받고 계속적으로 직접 경험을 하게 된다.
간접 경험 모방 학습
(Bandura의 접근)
학습자는 강화된 행동을 관찰하고, 시간이 경과한 후에 똑같은 행동을 함.
<직접 학습과 간접 학습의 비교>
─ 행동주의 학습 이론은 자극
─ 반응 모형으로 한정.그러나 다른 이론들에서는 아동과 성인 간의 상호관계에서 어른들의 행동과 사고의 유형이 아동이 사회적 행동을 습득하는 주요한 요소가 된다고 주장. 근거로 “모델과의 동일시"를 제시. 같은 성의 부모와의 동일시,양육,권력,질투 등을 포함하는 여러 메커니즘을 모방학습의 근거로 제시.
② 학습자와 환경의 관계
─ 행동주의자들은 환경(E)의 통제하에 따라 학습의 성패(행 동)가 결정 된다고 하여 환경이 개인(P)의 행동(B)을 지배한다고 봄
─ 인간중심 주의자들은 인간의 사고와 행동에 보다 개인의 사고와 행동에 강조점을 두고 환경은 인간의 행동에 의하여 결정된다고 하여 E=f(B)로 표현
─ 사회학습이론의 시각에서 행동과 환경의 양자는 수정할 수 있고 또한 행동적인 변화의 최초결정인자이다.그러나 복잡한 행동의 획득은 단순한 환경과 개인 사이의 일방적인 관계로 설명되지 않는다. 대신 대부분의 행동에서 환경적 영향은 다양한 개인 내적 요인들에 의해 좌우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심리학] 사회학습이론
  • 사회성의 획득을 포함한 인간의 정신발달에 관한 행동주의 이론의 형성을 목적으로 하고 있었다.이를 위해 Hull을 중심으로 경험적-행동적인 기초에 근거한 성격 형성 과정의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었으며, 이는 사회 학습 이론의 모체가 된 최초의 움직임이다.사회 학습 이론은 Hull을 중심으로 한 연구 집단을 중요한 모체로 발전하여 왔지만, 이론의 발전과 보급에 가장 커다란 영향을 미친 사람은 바로 Albert Bandura이다.1. Bandura의 사회 학습 이론의 등

  • [자기효능감]자기효능감(자아효능감)의 정의와 이론, 자기효능감(자아효능감)의 본질과 모델, 자기효능감(자아효능감)과 목표설정, 자기효능감(자아효능감)의 증진 기법, 자기효능감(자아효능감)의 증진 방향 분석
  • 학습과 행동이 주로 대인적인 환경 속에서 발생한다는 사실을 무시하는 반면 Bandura는 인지적 요인을 강조하면서 인간은 그들의 환경을 스스로 통제할 뿐만 아니라 구성해 나간다고 보고 있다.(김홍원, 1983; 김남성, 1985; 홍숙기 역, 1987; 조복희, 정옥분, 유가효, 1994; Bandura, 1986; OLeary, 1992). 그리고 자기효능이론에서는 새로운 행동은 직접적인 강화의 결핍상태에서 인간의 인지과정을 통한 모방에 의해 이루어진다는 것을 전제로 하고 있다. 즉 전통적 학

  • 행동주의 이론 레포트
  • 학습되거나 학습에 의해 수정된다는 기본전제에 근거를 두고 있기 때문에 학습이론이라고도 불리며, 인간을 환경 속에서 보려는 시각을 가지고 있음• 행동주의이론의 종류1) 파블로프의 이론(고전적 조건화) 초기행동주의이론인간행동에 영향을 끼치는 내적 과정은 중요하지 않다고 생각2) 왓슨의 이론3) 손다이크의 이론(도구적 조건화)후기행동주의이론인간행동에 영향을 끼치는 내적 과정(사고)에 관심을 가짐→사회학습이론에 영향을 미침

  • [교육심리학] Bandura의『사회학습이론』
  • Bandura의『사회학습이론』목차Albert Bandura1. 행동주의와 사회학습이론1) 학습에 관한 기본 가정(1) 모방학습과 행동주의적 관점 (2) 학습자와 환경의 관계(3) 학습의 결과2. 사회학습이론1) 관찰학습2) 관찰학습의 과정3) 관찰학습에 있어 강화의 유형4) 관찰학습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5) 관찰학습의 효과6) 관찰학습의 유형7) 상호결정주의8) 학습의 구성 요소3.사회학습이론의 강점과 한계1) 강점 2) 한계4. 사회학습이론이 교사에게 주는 시사점

  • [2017 인간행동과사회환경 C형] 행동발달에 대한 반두라(A. Bandura)이론의 특징과 의의를 설명하시오.
  • 이론의 연구방법1) 과학적인 이론 수립2) 행동발달의 실험3) 자연적인 관찰3. 행동발달과 행동주의1) 행동발달과 학습2) 행동과 자극의 기본형태3) 행동주의이론의 입장과 견해Ⅲ. 행동발달에 대한 반두라(A. Bandura) 이론의 특징과 의의1. 행동발달에 대한 반두라 이론의 입장과 요점1) 반두라에 대한 인물정보(Albert Bandura, 1925~)2) 모방학습과 행동3) 학습자와 환경의 관계4) 학습의 결과2. 반두라 이론의 특징1) 근접경험과 대리경험2) 사회학습과정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