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동주의학습이론] 학습의 정의, 원리, 과정 고찰과 스키너의 행동주의 학습이론, 파블로프의 행동주의 학습이론, 손다이크의 행동주의 학습이론 심층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8.29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학습의 정의

Ⅲ. 학습의 원리
1. 반복 연습
2. 강화
3. 일반화와 변별

Ⅳ. 학습의 과정
1. 행동 조형
2. 강화계획
1) 강화의 종류
2) 간헐적 강화의 종류

Ⅴ. 스키너의 행동주의 학습이론
1. 스키너의 작동적 조건화이론 정의
2. 쥐 실험

Ⅵ. 파블로프의 행동주의 학습이론
1. 조건반사설의 개념
2. 실험
3. 학습의 원리
4. 고전적 조건화의 기본개념들
5. 고차적 조건현성
6. 생활 속의 고전적 조건화

Ⅶ. 손다이크의 행동주의 학습이론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인간을 비롯한 동물들은 환경에 적절하게 적응해야 생존을 유지할 수 있다. 그런데 동물이 살아가는 주변의 환경 조건은 일정한 상태로 머물러 있는 것이 아니라 끊임없이 바뀐다. 계속적으로 변환되는 환경에 적응하는 데에 두 가지 적응 기제가 사용된다. 하나는 조상으로부터 유전적으로 이어 받은 행동양식이다. 이것은 오랜 진화과정을 거치면서 행성된 것으로 후천적인 경험을 필요로 하지 않는다. 동물들, 특히 낳고, 먹이를 찾고, 자신의 둥지로 되돌아오는 것과 같은 행동은 대부분 학습을 필요로 하지 않는다. 그러나 인간의 경우에는 이러한 유전된 행동보다 훨씬 다양한 행동을 구사하고 있다. 이는 인간이 적응을 하기 위해 다른 동물들 보다 학습을 더 많이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대부분의 심리학자들은 학습은 훈련 또는 경험의 결과로 나타나는 행동상의 비교적 영속적인 변화라고 정의 한다. 그러나 학습 된 것이 항상 행동적으로 수행되는 것은 아니다. 예컨대 새로운 수학공식을 배워서 습득하고 있어도 그것을 사용할 상황이 아닌 다른 조건에서는 학습된 지식이 수행으로 드러나지 않을 것이고 다른 사람들은 당신이 그 공식을 습득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없을 것이다. 그래서 어떤 심리학자들은 학습은 과거 경험의 결과로 생긴 행동 또는 정신 과정상의 비교적 영속적인 변화라고 정의한다. 각각의 학습이론들이 조금씩의 차이를 보이고는 있지만 행동주의적 이론이라는 점에서 이론의 성격상 비슷한 점이 더 많은 것 같다. 학습이론을 설명하기 위해서는 간접경험을 통한 사회학습이론이나 인지 학습이론에 대해서도 많은 지식을 토대로 고민해 봐야 할 것이다.

Ⅱ. 학습의 정의

학습(learning)이란, 배우고 익히는 것을 말하며 그래서 모르던 것을 알거나 할 줄 알게 되는 것을 말한다.
참고문헌
김아영 외 3인 공역(2003), 교육심리학, 서울 박학사
심우협(2001), 교육심리학, 서울 교육과학사
오만록, 현대 학습이론, 동신대학교 유아교육학과
임의영(1993), 스키너의 행동주의적 인간관, 서울 문학과 지성사
오세진, 임영식(1999), Skinner의 급진적 행동주의, 중앙대학교사회과학연구소
프로이드, 스키너, 로저스, RobertD.Nye 지음-이영만․유병관 옮김, 심리학과 인간이해
David R. Shaffer, 송길연 외 역(1999, Developmental Psychology, 서울 시그마프레스
Paul Chance 지음, 김문수, 박소현 옮김, 학습과 행동 제 5판, 시그마프레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레포트 쓰는데 도움이 되었음.
  • bada***
    (2018.09.05 19:00:31)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실천 모델의 이론적 기반 및 사회복지실천에서의 적용
  • 이론적 기반 3. 사회복지실천에서의 적용Ⅷ. 현실치료 모델1. 현실치료 모델의 등장 배경2. 현실치료 모델의 이론적 기반 3. 사회복지실천에서의 적용Ⅸ. 행동주의 모델1. 행동주의 모델의 등장 배경2. 행동주의 모델의 이론적 기반 3. 사회복지실천에서의 적용Ⅰ. 기능주의 모델1. 기능주의 모델의 등장 배경기능주의 이론은 프로이드(Freud)의 정신분석 이론을 중심으로 하는 진단주의 학파의 전통적 정신분석이론에 대한 비판이 제기 되면서 대두

  • 생활속의 심리학
  • 정의가 아닌 것은?배점:2① 유기체의 행동을 이끌고 활성화 시키는 요인이다.② 사람들을 구별해주는 개인 간의 차이이다.③ 여러 상황에서 일관성 있게 나타나는 행동 또는 사고양식이다. ④ 개인이 환경에 적응해가는 과정에서 나타나는 행동양식이다.19. 프로이드(Freud)와 그의 정신분석 이론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배점:2① 원초아는 쾌락의 원리에 따라 작용하며, 그 목표는 즉각적인 긴장 감소와 만족의 극대화이다.② 초자아는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알콜중독 가정의 임파워먼트 프로그램
  • 이론적 배경제1절 알콜중독의 정의1. 알톨중독의 개념2. 알콜중독의 증상3. 알콜중독의 원인4. 알콜중독의 특성제2절 알콜중독의 현황1. 알콜중독 현황2. 국내 알콜 소비 및 실태 현황3. 우리나라 알콜 관련 문제점제3장 사례연구제1절 알콜중독 사례개요제2절 개입계획제3절 생태체계학적 문제사정제4절 개입 목적 목표제5절 과정기록지제6절 상담일지제4장 사회복지학적 대책제5장 사회복지 이론 및 관점제6장 프로그램 및 기타제1절 프로

  • 사회복지법제론 용어정리
  • 분석적으로 연구하기 위하여 이를 하위개념으로 세분해서 고찰하는 것은 유익한 일이다. 가정환경을 지위ㆍ구조 및 과정으로 세분화하는 것은 그와 같은 시도의 예라고 할 수 있다. 지위환경이라는 개념에 포함되는 것은 부모의 상태, 거주지의 생태적 조건, 가정의 사회경제적 지위 등이며, 구조환경의 개념 속에는 가정 내의 문화적 상태ㆍ위생상태ㆍ언어모형ㆍ가치지향성 등이 포함된다. 그리고 과정환경은 가족 간의 상호관계와 상호작용의 상태

  • 교육심리 현대 한국사회의 특징과 학교 도덕교육의 과제
  • 정의와 행동 규범을 명시해 주어야 하며, 도덕성이 어떻게 발달하는가 하는 것은 교육심리학에서 밝혀야 할 주요한 주제이다.도덕성 발달이론은 크게 정신분석이론 행동주의이론 인지이론이 있다. 도덕성 발달에 관한 대표적인 이론은 콜버그의 인지이론으로서, 콜버그의 이론은 피아제의 도덕성 발달이론으로부터 도출되었다. 권대훈,『교육심리학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2006, p119.1) 도덕성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1)부모의 영향①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