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 한류열풍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1.06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베트남 한류의 기원
1. 베트남 방송의 현재
2. 한국과 베트남.
Ⅱ. 베트남에서의 한류 형성 배경과 원인
1. 문화상품에 대한 소비 욕구 증대
2. 한국 대중문화의 상대적 우수성
3. 문화적 친화력
4. 기업 마케팅 전략
5. 그 밖의 원인
Ⅲ. 베트남 내 한류 현황
1. ‘한국어’ 열풍
2. 한국제품의 선호도 증가
3. 한류 열풍의 사례
4. 한국 역사, 문화에 대한 이해는 부족
Ⅳ. 反 한류
1. 그 밥에 그 나물
2. 가치의 대립
Ⅴ. 확대 방안
1. 베트남 내 한류
2. 국가적 특징
3. 한류의 지속화 방안
4. 구체적인 방안
Ⅵ.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1. 베트남 방송의 현재
인도차이나 반도의 맏형 국가인 베트남은 자체인구 8,137만 7천명의 소비자를 거느린 거대시장이지만 아시아에서 가장 제한적인 방송 시장으로도 유명하다. 국영 독점경영으로 민간 방송사는 부재하며, 일반 공중을 대상으로 하는 케이블이나 위성방송 서비스는 허용되지 않는다. 지방국들은 VTV로부터 프로그램을 받아 편성하는데, 스포츠와 엔터테인먼트 방송을 하는 VTV3 채널이 인기가 있다. 한류 확산의 핵심 역할을 수행하는 VTV는 모든 프로그램의 수입 심사 및 절차에 대한 독점권을 지니며 총괄자 역할을 담당한다.

2. 한국과 베트남.
1992년 한국과 베트남의 국교가 수립되었다. 이후 10년, 드라마뿐 아니라 자동차, 휴대폰, TV 등 '메이드 인 코리아'(Made in Korea) 제품도 베트남의 '스타'로 격상되었다. 한국과 베트남의 교역량은 2004년 39억 달러를 기록했고, 한국은 베트남에게 건(件)수 기준으로 두 번째로 큰 투자국이다.
한국과 베트남은 외세침략과 국토분단 등 그 '기구한 과거사' 때문에 더욱 유사점이 많다. 1,000여 년 간 중국의 침략에 시달리고 근세 들어 프랑스 일본 미국과의 항쟁을 겪은 베트남인들은 민족의식과 자주성이 강한 민족으로 알려져 있다. 오늘날 베트남에는 한국의 대중스타들과 드라마, 태권도가 폭발적 인기를 끄는 등 이른바 한류 열풍이 계속 확산되고 있다. 베트남 국가주석의 방한도 이어졌고, 양국의 대규모 유전개발 성공을 자축하기도 했다. 양국의 친선관계가 한 차원 높게 진행될 것임을 예고하고 있다.

참고문헌
일반문헌) '한류‘와 방송영상 콘텐츠 마케팅(베트남 태국 시장 확대 전략) 윤재식 커뮤니케이션북스 2004 서울
미디어 빅뱅(한국이 바뀐다)/김택환, 이상복/박영률판사/2005/서울
홈페이지) 한국 베트남 학회 홈페이지(2005.11.24 방문기준)
주 베트남 대사관 홈페이지(www.mofat.go.kr)
국회의원 민병두 홈페이지(www.bdmin.net)
기사) 아시아문화교류재단(2005.05.26) ‘베트남식 한류 보기’ 통신원 당티에우 응언
경향신문(2001.08.25) <여적> 베트남 바로알기 송충식 논설위원
하노이-연합(2001.09.25) '왜 한국드라마가 베트남에서 사랑을 받는가?'
서울=연합(2001.06.02) 한-베트남 항공노선 공급 확대
한국일보(2001.05.27) 베트남 서기장, "對韓 전면 교류" 촉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러시아] 러시아의 한류 움직임
  • 한류라는 한자어에서 알 수 있듯이 이는 단순히 일시적인 바람의 수준이 아닌, 보다 광범위하고 장기적인 차원에서 진행되는 거대한 흐름으로 인식되고 있기도 한다.이런 해석을 마냥 무시해 버릴 수 없는 것은, 공산품이 차치하고 문화 관련된 부분만 열거해도 말 그대로 열풍이라고 할만한 실체가 존재하고 있다는 현실 때문이다. 한류 열풍속 KTB 북경사무소, KTBnetwork(주) 북경사무소장, 배한석몇 년 전부터 중국과 베트남 등 아시아 여러 나라에서

  • [국제경영]LG 생활건강 베트남진출 사례
  • 베트남 소비자들의 성향화장품에 대한 여성들의 의식변화중저가 시장으로 분류되며 가격에 민감브랜드에 대한 집착은 강한편유니레버, 랑콤, 시세이도 등의 선호도 높음한국화장품 품질 면에서는 좋은 평가90년대후반 부터 한류 열풍 타기 시작한국 드라마 선풍적 인기,한국 연예인 인기 폭발적 한국에 대한 친숙감 상승베트남 화장품 시장에서의 경쟁기업유니레버재래 시장 목표, 유통력 확보에 초점, 높은 브랜드 인지도와 가격 경쟁력에 따

  • 베트남 한류열풍 베트남 인터넷 보급 베트남미디어 엔터테인먼트 산업 베트남의 IPTV시장 베트남 인터넷
  • 베트남의 네트워크 회사2010년 초에 영상통화, 모바일 Tv와 함께 3G 서비스를 시작주요 경쟁자는 VinaPhone과 MobiFone(모두 VNPT에 속해있는 그룹)=> 비에텔은 베트남 이동통신시장에서 VNPT 다음으로 높은 점유율을 차지이동통신 서비스 이외에 VoIP 전화와 인터넷 및 브로드밴드 서비스도 제공 사업선정배경2베트남에서의 한류열풍 - 방송방송콘텐츠 수출액2008년 약 84만 달러에서 2010년에는 약 460만 달러로 약 5.5배 성장해외 방송 프로그램 중 한국 프로

  • [한류열풍] 한류열풍의 배경, 현황과 성공사례를 통해 본 향후 대응방안과 영향 분석
  • 한류열풍의 배경, 현황과 성공사례를 통해 본 향후 대응방안과 영향 분석Ⅰ. 서론Ⅱ. 한류열풍의 배경과 이유Ⅲ. 한류의 형태1. 영화, TV 드라마, 대중음악1) 태국2) 베트남3) 싱가포르4) 말레이시아2. 문화콘텐츠1) 태국2) 베트남3) 싱가포르와 말레이시아3. 한국어 교육1) 태국2) 베트남3) 말레이시아Ⅳ. 한류가 중국 경제, 사회와 문화에 미치는 영향Ⅴ. 의 성공 사례Ⅵ. 한국 드라마의 대응Ⅶ. 결론Ⅰ. 서론한류라는 용어를 바라보

  • 한류열풍의 모든 것
  • 한류열풍의 모든 것목 차1. 머리말2. 한류열풍의 의의와 배경2.1 한류(韓流)의 정의2.2 한류열풍의 의의2.3 한류열풍의 배경3. 한류열풍의 구체적 사례3.1 문학의 한류열풍3.2 미국 속의 한류3.3 대장금과 사극열풍3.4 보아와 비의 성공 사례3.5 베트남의 한류열풍4. 한류열풍의 성공요인과 가치5. 한류열풍의 문제점과 대책5.1 한류열풍의 문제점5.2 한류열풍 지속을 위한 대책6. 맺음말 참고문헌1. 머리말우리가 살아가고 있는 21세기는 문화와 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